$\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아동의 소조중심 미술치료에 관한 현상학적 사례연구
A Phenomenological Case Study on Modeling-Centered Art Therapy in ADHD Children 원문보기


서민정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임상미술치료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이 소조중심 미술치료를 통해 무엇을 경험하고 그것이 연구 참여아동에게 어떤 의미가 되는지에 대해서 탐구하였다. 연구대상은 현재 00시에 거주 중인 11세 아동으로 아동이 7세 무렵 병원에서 ADHD 진단을 받았으며, 연구자는 참여 아동에게 소조중심 미술치료가 어떠한 경험이었는지 탐구하기 위해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은 소조중심 미술치료를 통해 무엇을 경험하였고, 그것은 어떤 의미인가?’ 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을 대상으로 60분씩 총 22회기의 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회기별 정리된 활동일지, 사후 인터뷰, 작품사진과 축어록을 기초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Colaizzi의 현상학적 기술 방법에 따라 7단계 과정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모든 자료는 반복 비교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아동은 치료사와의 안정적 관계 맺음을 통하여 사회성이 향상되며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이를 통해 긍정적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었다.
둘째, 아동은 치료사와의 안정적인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올바른 대인관계를 학습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아동의 원만한 또래 관계의 형성과 타인과의 관계 맺음에 대한 욕구를 향상 시킬 수 있었다.
셋째, 아동은 연구자의 지속적인 존중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의 부정적 감정을 해소할 수 있었고 이 과정에서 심리적 위축감을 해소할 수 있었다.
넷째, 다양하고 흥미로운 매체의 사용과 함께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연구자와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등교 할 수 없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아동이 느끼는 고립감을 해소할 수 있었다.
다섯째, 소조 매체를 뭉치고 두드리고 주무르는 등의 활동을 통해서 아동은 평소 내재되어 있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었다.
여섯째, 아동은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마음껏 할 수 있으며 통제되어 있지 않은 미술치료 회기들을 통해 마음대로 회기를 구성해 나갈 수 있다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치료사의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수용을 통해 아동은 치료실은 수용적인 공간임을 느낄 수 있었고, 타인에게 공감 받고 수용될 수 있음을 경험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아동은 치료사와 함께하는 소조활동으로 완성된 결과물을 직접 만들어 낼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만족감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조중심 미술치료를 통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what children diagnosed with ADHD experienced through sojo-centered art therapy and what it means to children participating in the study. The subject of the study was an 11-year-old child currently living at 00:00, who was diagnosed with ADHD at the hospital at the age of 7, and ...

주제어

#adhd 미술치료 현상학적사례연구 소조중심 소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민정
학위수여기관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미술치료
지도교수 김태은
발행연도 2022
키워드 adhd 미술치료 현상학적사례연구 소조중심 소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46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