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기업가정신과 학습역량이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의 조절효과 검증 - Effect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Learning Capabilities on the Attitudes of Key Personnel in SMEs: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조직 혁신을 위해 필요한 2개의 다른 구조적 프로세스를 다루는 양손잡이 이론을 활용하여 조직수준의 사내기업가정신을 탐색(혁신, 활동 등)으로 보았으며, 개인 수준의 학습역량을 활용(실행, 생산 등)으로 적용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중소기업에서 사내기업가정신과 학습역량이 구성원의 태도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을 ...
본 연구에서는 조직 혁신을 위해 필요한 2개의 다른 구조적 프로세스를 다루는 양손잡이 이론을 활용하여 조직수준의 사내기업가정신을 탐색(혁신, 활동 등)으로 보았으며, 개인 수준의 학습역량을 활용(실행, 생산 등)으로 적용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중소기업에서 사내기업가정신과 학습역량이 구성원의 태도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을 조절변수로 하여 사내기업가정신과 학습역량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사내기업가정신과 구성원의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학습역량과 구성원의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이 사내기업가정신과 구성원의 태도 간의 조절효과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넷째,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이 학습역량과 구성원의 태도 간의 조절효과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내기업가정신은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사내기업가정신은 직무만족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역량은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학습역량은 직무만족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내기업가정신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있어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내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있어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은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역량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있어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은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역량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있어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은 조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에 소속된 개인이나 소집단이 기존기업 내에 새로운 조직이나 사업을 만들거나 조직 전체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내기업가정신을 형성하기 위해, 개인 또는 팀이 회사와 함께, 새로운 조직을 창조하거나 현재 조직 내의 혁신을 선동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둘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형성, 확대해 나가야 하며, 이를 통해 가치나 태도 및 목표를 공유해야 한다. 셋째, 조직의 학습 과정을 촉진 시켜주기 위해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충분한 실험과 보상 그리고 지식의 이전을 통해 긍정적인 팀워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 혁신을 위해 필요한 2개의 다른 구조적 프로세스를 다루는 양손잡이 이론을 활용하여 조직수준의 사내기업가정신을 탐색(혁신, 활동 등)으로 보았으며, 개인 수준의 학습역량을 활용(실행, 생산 등)으로 적용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중소기업에서 사내기업가정신과 학습역량이 구성원의 태도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을 조절변수로 하여 사내기업가정신과 학습역량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사내기업가정신과 구성원의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학습역량과 구성원의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이 사내기업가정신과 구성원의 태도 간의 조절효과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넷째,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이 학습역량과 구성원의 태도 간의 조절효과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내기업가정신은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사내기업가정신은 직무만족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역량은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학습역량은 직무만족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내기업가정신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있어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내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있어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은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역량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있어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은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역량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있어 인사부분 사회적자본은 조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에 소속된 개인이나 소집단이 기존기업 내에 새로운 조직이나 사업을 만들거나 조직 전체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내기업가정신을 형성하기 위해, 개인 또는 팀이 회사와 함께, 새로운 조직을 창조하거나 현재 조직 내의 혁신을 선동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둘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형성, 확대해 나가야 하며, 이를 통해 가치나 태도 및 목표를 공유해야 한다. 셋째, 조직의 학습 과정을 촉진 시켜주기 위해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충분한 실험과 보상 그리고 지식의 이전을 통해 긍정적인 팀워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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