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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 관점에서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의 성, 장애, 인종 관련 내용 분석 원문보기


고주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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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을 고려하는 사회에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사회로 가고 있는 현재, 학교 속 교육의 모습은 얼마나 다양성을 담고 있을까. 초등 의무교육 기간은 아동 학습자의 초기 의식 구조를 형성하는데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기간이다. 이때 아이들이 접하게 되는 학습 도구 중 하나인 국정 교과서는 그 사회의 모습과 지향하는 방향성이 담기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교과서 속에 담겨 있는 ‘선택된 지식’들은 얼마나 사회의 다양성을 담고 있을까.
초등 도덕 교과의 경우 다원적 가치의 함양을 추구하며 인성 교육 및 도덕적 가치 교육의 핵심 교과이다. 교과 목표가 시민 사회와 국가, 지구 공동체를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일 것인지 자신의 삶과 연결 지어 찾아볼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간단히 줄여보자면, 도덕과의 목표는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누릴 수 있는 민주시민 양성이다. 학습자가 도덕 교과의 배움을 통해 사회 속 다양한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도덕 교과서 속 다양성은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 도덕 교과서 속 ‘성’과 ‘장애’, ‘인종’ 측면에서 다양성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도덕 교과서 속 ‘성’과 ‘장애’, ‘인종’ 관련 내용이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되고 있는지 ...

주제어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과서 내용분석 다양성 성 장애 인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주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ⅸ, 136 p
키워드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과서 내용분석 다양성 성 장애 인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63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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