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Resilience of Victims of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이예은 (목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대상자는 G시에 거주하는 학교폭력력 피해 청소년 14명( 실험집단 7명, 통제집단 7명) 으로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은 2주 1회 90분씩 총 8회기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단, 통제집단은 프로그램를 실시하지 않았다. 검사도구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예비조사를 통해 검증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검사를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하기 위해 설문 조사자료 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resilience of victims of school violence. The research problems for this are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effect of the bibliotherapy program on improving the self-esteem of victims of sc...

주제어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독서치료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예은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강만철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90 p.
키워드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독서치료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00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