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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슈팅 게임을 위한 실시간 다중촉감 청-촉각 변환 시스템
Real-time Multimodal Audio-to-Haptic Conversion System for First Person Shooting Games 원문보기


문민재 (포항공과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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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게임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감상할 때 적절한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사실감, 몰입감 등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적절한 햅틱 피드백의 수동 저작에 필요한 비용이 커 햅틱 피듭백 저작을 자동화하려는 시도들이 계속되어왔다. 콘텐츠의 소리를 이용한 방법은 그러한 시도들 중 한 종류이다. 하지만, 소리를 이용한 기존의 청-촉각 변환은 그 맥락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지 못하거나, 진동만을 사용한 단일 모달리티의 햅틱 피드백만 제공하여 표현 가능한 범위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인칭 슈팅 게임 플레이 중 발생하는 소리에 상응하는 햅틱 피드백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자동화된 실시간 다중촉감 청-촉각 변환 시스템을 제시한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현재 순간의 소리가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기에 적절한지 감지하며, 감지된 소리를 진동과 더불어 짧고 강한 힘을 표현하는 임팩트 효과로도 표현한다. 햅틱 피드백의 제공 여부와 그 종류의 판별은 소리로부터 MFCC와 음향심리학적 특징들로 이루어진 총 25차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viding haptic feedback suitable for multimedia content such as movies and games can improve user experiences. Due to the high cost of manual authoring of appropriate haptic feedback, there have been several attempts to automate haptic feedback authoring. One of those attempts is using the sound o...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민재
학위수여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공학과
지도교수 최승문
발행연도 2022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15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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