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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안 감독 영화에서 다중적 문화정체성 구축하기
Constructing Multiple Cultural Identities in Ang Lee's Films 원문보기


왕국군 (건국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영문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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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이안 감독의 영화, 특히 <가족극 3부작>에 대한 분석을 통해 초국가적 맥락에서 다양한 문화적 정체성의 특징뿐 아니라 가족윤리의 갈등을 탐색한다. 이안은 대만에서 출생했지만 그의 본적은 중국 강서성 덕안시이다. 24세에 미국을 건너가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는 이안 감독은 따라서 대만, 중국본토, 미국으로부터 다양한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대만에서 그는 원주민이 아니라 외성 2세로 간주되는 반면 중국 본토에서는 “대만 동포”이다. 미국에서 그는 외모상으로 볼 때 외국인이다. 이러한 다양한 “아웃사이더” 정체성 때문에 그는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다. 하지만 바로 이러한 특수 상황 때문에 그는 자신의 영화에서 자기정체성 문제에 집중하게 되었다.
나는 이 논문에서 이안 감독의 영화에 나타난 정체성 문제는 이중적으로 모순적이라고 주장한다. 우선, 중국계 미국인 캐릭터는 서구문화를 의식적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전통적인 중국문화로부터는 무의식으로 멀어지게 된다. 반면, 서양 주류로부터 주변부 담론으로 밀려나게 되면서 종족적인 소수가 된 집단들은 반발을 하게 된다. 이안 감독은 중국의 전통적 문화정체성을 지킴으로써 서구 주류문화에 대한 저항 전략을 구축한 후 “아웃사이더”라는 맥락에서 자기정체성을 찾고자 한다.
이 논문은 또한 각각 집단주의와 개인주의의 영향을 받은 중국의 가족윤리와 미국의 가족윤리 사이에 엄청난 차이가 존재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이러한 차이는 문화적 소통의 과정에서 두 문화 사이의 갈등을 야기하며, 이안 감독의 영화에서 이런 갈등은 중국의 가부장제와 미국의 평등, 중국의 효도와 미국의 개인적 자유, 중국의 억압적 사랑과 미국의 열정적인 사랑의 형태로 표출된다. 또한, <가족극 3부작>에서는 아버지가 중국인 가정의 전형적인 대표이다. 그의 후퇴와 타협은 전통적 가족윤리의 해체와 재구축으로 연결되며 그로 인해 문화적 충돌을 통한 문화적 융합의 가능성이 제시된다.
제 1장은 스튜어트 홀의 문화적 정체성 이론을 이론적 틀로 삼아 이안 영화에서 이념적 경향, 종족적 문화 탐구, 캐릭터들의 문화적 정체성 형성 과정을 분석한다. 1장에서는 또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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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dissertation explores the multiple characteristics of cultural identity as well as the conflicts of family ethics in the transnational context through the analysis of Ang Lee's films, typically, the Family Trilogy. Ang Lee was born in Taiwan; his ancestral home is De'an, Jiangxi Province, China...

주제어

#Cultural identity Family Ethics multi-outsider High Context culture Low Context culture Individualism Collectivis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왕국군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영문학과 영문학전공
지도교수 이형식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35
키워드 Cultural identity Family Ethics multi-outsider High Context culture Low Context culture Individualism Collectivism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20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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