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집단미술치료가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Non-Face-to-Face Collective Art Therapy on Ego-Resilience and Job Stress of Child Care Teacher 원문보기


조은혜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학·예술치료학과 예술치료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대면 집단미술치료가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에 어떠한 효과가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보육교사 관련 인터넷 카페에서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하며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보육교사 중 참여의사가 있고 자아탄력성 점수가 평균 이하, 직무스트레스 점수가 평균 이상에 해당하는 6명을 선별하여 치료에 동의를 얻은 후 실험집단에 배치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연구기간은 2021년 5월 말부터 2021년 8월 초까지 주 1회, 회기 당 90분씩 사전·사후검사를 제외한 총 12회기를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자아탄력성 검사, 직무스트레스 검사를 사용하였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find out how non-face-to-face collective art therapy affects the ego-resilience and job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to recruit five childcare teachers who had a childcare teacher certificate and worked at a daycare center, had a ego-resili...

주제어

#비대면 집단미술치료 보육교사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은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학·예술치료학과 예술치료
지도교수 신지현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24
키워드 비대면 집단미술치료 보육교사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24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