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의 매체성을 기반으로 한 아이러니 표현 연구 : <복수는 나의 것>, <기생충>, <박하사탕>, <완벽한 타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Irony based on the Medium of Film : Focusing on , , , 원문보기


이정한 (건국대학교 대학원 영상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화 텍스트의 분석에 있어 아이러니를 논하는 문제는 생각보다 단순하지 않다. ‘영화가 아이러니하다’고 논하는 것과 ‘영화적으로 아이러니하다’를 논하는 것은 전혀 다른 논의의 성격을 지니기 때문이다. ‘영화의 아이러니’가 영화를 통해 느껴지는 아이러니함을 말한다면 ‘영화적 아이러니’는 오직 영화매체에서만 느껴지는 고유의 아이러니함을 말한다. 본고는 기존 논의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영화-아이러니에 관한 연구가 서사(narrative) 분석에 치중되고 있는 점을 확인하였다. 서사성이 비단 영화에만 적용되는 개념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지금까지의 논의들은 영화상에 나타나는 아이러니를 영화매체적 관점에서보다는 서사라는 커다란 범주 내에서 수용해 온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매체적 관점에서 영화를 사유하여 아이러니의 영화 매체적 표현성을 규명하고 이를 통해 개별 작품에서 드러나는 아이러니의 영화적 표현 기법과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영화-아이러니의 매체적 논의에 있어 본 연구는 그레고리 커리(Gregory Currie)와 제임스 맥도웰(James Macdowell)의 최근 연구에 주목하였다. 커리는 기존에 문자 기반의 매체에서 주도된 아이러니의 논의를 사진이나 회화와 같은 이미지에 관한 논의로 확장한다. 그는 이미지가 지닌 아이러니함에 대해 말하며 ‘아이러니한 상황이 표현된 이미지(a picture of ironic situation)’와 ‘아이러니한 기법으로 표현된 이미지(an ironic picture)’는 구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미지를 다루는 매체가 지닌 아이러니한 표현 기법에 대해 커뮤니케이티브 아이러니(communicative irony)로 부르기를 제안한다.
커리가 선행한 이미지의 아이러니함에 대한 사유는 이후 맥도웰에 의해 영화-매체적 차원에서 수용된다. 그는 ‘정지된 이미지’에 관한 커리의 사유를 ‘움직이는 이미지’ 즉 영화의 차원으로 적용하며 영화를 재현적임과 동시에 서술적인 매체로 규정한다. 따라서 영화매체를 통해 발생되는 아이러니는 재현적이거나 서술적 형태로 표현된다. 본고에서는 맥도웰의 논의를 토대로 카메라, 편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blem of discussing irony in the analysis of film is not as simple as one might think. It is because discussing ‘film is ironic’ and ‘film is cinematically ironic’ are completely different discussions. If ‘irony of film’ refers to the irony felt through a film, ‘filmic irony’ refers to the uni...

주제어

#영화-아이러니 아이러니 극적 아이러니 커뮤니케이티브 아이러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상학과
지도교수 신지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65
키워드 영화-아이러니 아이러니 극적 아이러니 커뮤니케이티브 아이러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24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