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언제나 재난 앞에서 미약한 존재였다. 그러나 다른 시각에서 보면 재난에 맞서면서 인류는 문명을 발전시켜 왔다. 재난 속에서 인간의 약함과 강인함을 알게 하며, 어둠 속에서 희망을 찾는 법을 배우게 한다. 재난영화는 이러한 현실 배경 속에서 탄생했다. 미국 영화는 체계적인 산업구조와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오랜 기간 세계 영화의 중심지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재난영화에 대해 미국 영화를 대표하는 할리우드 영화의 기술력과 배급력은 독보적이다. 그런데 전 세계 스크린을 압도하는 미국 할리우드 재난영화가 유독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으며, 반면에 한국 재난영화는 다른 장르에 비해 세계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영화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존재하는 문화적 산물이기에, 결국 한국과 미국 재난영화의 분석은 각국의 문화적 해석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재난의 모티브, 서사 특징와 캐릭터 이미지를 기준으로 한국과 미국 재난영화의 사례분석과 그 결과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비교함으로써 왜 재난영화의 모티브가 그러한지, 서사가 전개되는 방식, 인물이 그렇게 행동해야 하는 배경에 대한 심층적인 해석과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접근방식으로 양국 재난영화의 문화적 차이의 탐색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문화적 보편성과 특수성의 중요성을 밝혀 영화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상영되고 박스오피스 수입 기준 상위 10위 안에 드는 영화를 ...
인간은 언제나 재난 앞에서 미약한 존재였다. 그러나 다른 시각에서 보면 재난에 맞서면서 인류는 문명을 발전시켜 왔다. 재난 속에서 인간의 약함과 강인함을 알게 하며, 어둠 속에서 희망을 찾는 법을 배우게 한다. 재난영화는 이러한 현실 배경 속에서 탄생했다. 미국 영화는 체계적인 산업구조와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오랜 기간 세계 영화의 중심지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재난영화에 대해 미국 영화를 대표하는 할리우드 영화의 기술력과 배급력은 독보적이다. 그런데 전 세계 스크린을 압도하는 미국 할리우드 재난영화가 유독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으며, 반면에 한국 재난영화는 다른 장르에 비해 세계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영화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존재하는 문화적 산물이기에, 결국 한국과 미국 재난영화의 분석은 각국의 문화적 해석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재난의 모티브, 서사 특징와 캐릭터 이미지를 기준으로 한국과 미국 재난영화의 사례분석과 그 결과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비교함으로써 왜 재난영화의 모티브가 그러한지, 서사가 전개되는 방식, 인물이 그렇게 행동해야 하는 배경에 대한 심층적인 해석과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접근방식으로 양국 재난영화의 문화적 차이의 탐색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문화적 보편성과 특수성의 중요성을 밝혀 영화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상영되고 박스오피스 수입 기준 상위 10위 안에 드는 영화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이들 영화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한국 재난영화와 미국 재난영화는 매우 다른 각국의 특성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의 재난영화는 대부분 재난을 배경으로 하는 주제적 특징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간성을 부각시킨다. 공간 서사의 측면에서 한국 재난영화는 보통 재난의 본질을 한국 본토의 특성을 바탕으로 일어날 수 있는 장면으로 설정하여 한국 관객들의 심리적 공감과 귀속감을 이끌어낸다. 동시에 폐쇄적인 공간을 활용하여 긴장되고 자극적인 재난 환경을 조성하여 영화의 갈등과 충돌을 강화한다. 또한, 캐릭터의 측면에서 한국 재난영화에서는 평범한 소시민 주인공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인공은 재난 속에서 성장하고 탈바꿈하여 다른 캐릭터들과 손잡고 재난에 맞서 집단 영웅의 특성을 드러낸다. 한편, 미국 재난영화는 모티브, 서사 특징, 캐릭터 이미지 등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한국 재난영화와 차이가 난다. 주제적 측면에서는 미국 재난영화는 재난을 주체로 재난의 두려움을 크게 다루고 있다. 서사적 측면에서는 세계화와 개방성의 특징이 나타난다. 세계적인 대형 재난 속에서 주인공과 다른 캐릭터들은 끊임없이 탈출 경로를 바꾼다. 캐릭터적 측면에서 미국 재난영화의 주인공은 전문가인 개인 영웅을 중심으로 하여 각각의 위기에 독립적을 대처하는 재난 속의 리더가 된다. 분석 결과에 따라, 한국 재난영화는 한국의 높은 권력 거리, 안정 추구, 높은 불확실성 회피 성향 및 집단주의적 사회의 문화 특징을 보여주었다. 이에 비해 할리우드 재난영화는 미국의 낮은 권력 거리, 모험 지향, 낮은 불황실성 회피 성향 및 개인주의적 사회의 문화 특징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문화적 특성은 양국의 지리적 위치 및 역사적 발전, 사회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 특징은 양국의 국민의 삶 속에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점은 재난영화 속에서 잘 들어난다. 동시에 이러한 문화적 특징 역시 미국 재난영화가 세계적으로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한국 재난영화가 아시아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근본적인 원인이기도 하다. 본토 문화의 전파와 선양에 주목하고 다문화 특징을 더 많이 흡수하여 한국의 재난영화뿐만 아니라 한국 영화 산업 전체의 해외 시장 개척과 세계화 발전을 촉진하기를 기대한다.
인간은 언제나 재난 앞에서 미약한 존재였다. 그러나 다른 시각에서 보면 재난에 맞서면서 인류는 문명을 발전시켜 왔다. 재난 속에서 인간의 약함과 강인함을 알게 하며, 어둠 속에서 희망을 찾는 법을 배우게 한다. 재난영화는 이러한 현실 배경 속에서 탄생했다. 미국 영화는 체계적인 산업구조와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오랜 기간 세계 영화의 중심지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재난영화에 대해 미국 영화를 대표하는 할리우드 영화의 기술력과 배급력은 독보적이다. 그런데 전 세계 스크린을 압도하는 미국 할리우드 재난영화가 유독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으며, 반면에 한국 재난영화는 다른 장르에 비해 세계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영화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존재하는 문화적 산물이기에, 결국 한국과 미국 재난영화의 분석은 각국의 문화적 해석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재난의 모티브, 서사 특징와 캐릭터 이미지를 기준으로 한국과 미국 재난영화의 사례분석과 그 결과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비교함으로써 왜 재난영화의 모티브가 그러한지, 서사가 전개되는 방식, 인물이 그렇게 행동해야 하는 배경에 대한 심층적인 해석과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접근방식으로 양국 재난영화의 문화적 차이의 탐색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문화적 보편성과 특수성의 중요성을 밝혀 영화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상영되고 박스오피스 수입 기준 상위 10위 안에 드는 영화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이들 영화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한국 재난영화와 미국 재난영화는 매우 다른 각국의 특성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의 재난영화는 대부분 재난을 배경으로 하는 주제적 특징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간성을 부각시킨다. 공간 서사의 측면에서 한국 재난영화는 보통 재난의 본질을 한국 본토의 특성을 바탕으로 일어날 수 있는 장면으로 설정하여 한국 관객들의 심리적 공감과 귀속감을 이끌어낸다. 동시에 폐쇄적인 공간을 활용하여 긴장되고 자극적인 재난 환경을 조성하여 영화의 갈등과 충돌을 강화한다. 또한, 캐릭터의 측면에서 한국 재난영화에서는 평범한 소시민 주인공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인공은 재난 속에서 성장하고 탈바꿈하여 다른 캐릭터들과 손잡고 재난에 맞서 집단 영웅의 특성을 드러낸다. 한편, 미국 재난영화는 모티브, 서사 특징, 캐릭터 이미지 등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한국 재난영화와 차이가 난다. 주제적 측면에서는 미국 재난영화는 재난을 주체로 재난의 두려움을 크게 다루고 있다. 서사적 측면에서는 세계화와 개방성의 특징이 나타난다. 세계적인 대형 재난 속에서 주인공과 다른 캐릭터들은 끊임없이 탈출 경로를 바꾼다. 캐릭터적 측면에서 미국 재난영화의 주인공은 전문가인 개인 영웅을 중심으로 하여 각각의 위기에 독립적을 대처하는 재난 속의 리더가 된다. 분석 결과에 따라, 한국 재난영화는 한국의 높은 권력 거리, 안정 추구, 높은 불확실성 회피 성향 및 집단주의적 사회의 문화 특징을 보여주었다. 이에 비해 할리우드 재난영화는 미국의 낮은 권력 거리, 모험 지향, 낮은 불황실성 회피 성향 및 개인주의적 사회의 문화 특징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문화적 특성은 양국의 지리적 위치 및 역사적 발전, 사회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 특징은 양국의 국민의 삶 속에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점은 재난영화 속에서 잘 들어난다. 동시에 이러한 문화적 특징 역시 미국 재난영화가 세계적으로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한국 재난영화가 아시아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근본적인 원인이기도 하다. 본토 문화의 전파와 선양에 주목하고 다문화 특징을 더 많이 흡수하여 한국의 재난영화뿐만 아니라 한국 영화 산업 전체의 해외 시장 개척과 세계화 발전을 촉진하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se disaster themes, narrative characteristics and character images as standards, to compare the case analysis and results of Korean and American disaster movies. It shows the importance of cultural universality and particularity in the era of globalization. This 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se disaster themes, narrative characteristics and character images as standards, to compare the case analysis and results of Korean and American disaster movies. It shows the importance of cultural universality and particularity in the era of globalization. This research selects the top 20 movies released after 2000 and based on box office revenue as the target of analysi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Korean disaster movies reflect the cultural characteristics of South Korea's high power distance, a higher uncertainty avoidance, and the collectivism in society. The Hollywood disaster film embodies the cultural characteristics of America's low power distance, a lower uncertainty avoidance, and the individualism in societ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se disaster themes, narrative characteristics and character images as standards, to compare the case analysis and results of Korean and American disaster movies. It shows the importance of cultural universality and particularity in the era of globalization. This research selects the top 20 movies released after 2000 and based on box office revenue as the target of analysi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Korean disaster movies reflect the cultural characteristics of South Korea's high power distance, a higher uncertainty avoidance, and the collectivism in society. The Hollywood disaster film embodies the cultural characteristics of America's low power distance, a lower uncertainty avoidance, and the individualism in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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