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관광 유형별 전환적 경험 특성 및 기본심리욕구의 이해 : Adler와 Deci 이론의 적용
Understanding Transitional Experiences and Psychological Needs of Three Different Types of Educational Tourism : An Application of Adler & Deci's Theories 원문보기


유장환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많은 산업에서 환경의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및 모호성(ambiguity)의 증가는 다양한 산업의 핵심적 가치와 패러다임을 바꾸고, 동시에 본질을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이런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불확실하고 모호한 산업환경을 일컬어 VUCA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VUCA의 현상은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국내 학령인구 감소와 계층 간 복잡성, 그로 인한 벚꽃이 지는 순서대로 대학이 없어진다는 자조적인 교육 환경은 사상 초유의 지방대 미달사태를 초래하고 국내의 많은 대학은 존폐의 기로에 직면해 있으며, 세계 각국의 대학들도 이러한 VUCA의 교육 환경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VUCA로 주목받는 시대적 변화와 요구, 피할 수 없는 학령인구 감소로 교육관광의 학술적 및 실무적 시사점 제안을 위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고 교육관광, 특히 전환적 여행 경험을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성인 여행자의 관점으로 교육관광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교육관광은 관광의 성격을 띠지만, 교육의 목적에 치중하여 그동안 여행과 관광 두 개의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가 부족하였고, 교육과 관광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였다. 한편, 지금까지 관광객을 일정 기간 체류하는 하나의 통계적 현상으로 정의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계량적이고 기술적인 관광객의 정의는 관광객의 고정된 개념으로 받아들여졌으며, 더욱이 관광객의 행위와 의미, 목적 또는 인식론적 정의와 같은 다각적인 접근은 상대적으로 미흡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관광자의 전환적 경험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현상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서 교육관광을 경험한 유형별 참여자를 17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이론적으로 적합한 대상을 표집하는 이론적 표집추출을 활용하였으며, 분석 단위인 언어관광과 해외 유학 그리고 워킹홀리데이 메이커스(WHM)를 경험한 개인 참여자를 명확히 하여 적절성을 높이고 생태학적 오류를 피하고자 하였다. 심층면담은 2021년 6월 25일부터 11월 05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면담 시간은 60~90분 소요되었다. 본 연구를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된 질문을 바탕으로 면접이 실시되데, 심층면담 과정에서 자유롭게 도출되는 답변이 신뢰도가 높으므로 자유로운 대화를 유도하는 반구조적 심층면담의 형태로 진행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들의 경험을 분석한 결과 5개의 범주와 34개의 주제 모음 그리고 156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관광 유형화를 바탕으로 그들의 전환적 경험의 특성과 기본심리욕구를 이해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Alder와 Deci의 이론을 분석의 틀로 채택하여 Colaizzi의 ...

주제어

#교육관광 전환적 경험 기본심리욕구 언어관광 해외 유학 워킹홀리데이 메이커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장환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
지도교수 이인재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278
키워드 교육관광 전환적 경험 기본심리욕구 언어관광 해외 유학 워킹홀리데이 메이커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30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