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The Effect of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Bilingual Education of Children from Chinese Multicultural Famili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가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돕기 위하여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부모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 이중문화역량, 자녀의 이중언어 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의 개발은 어떠한가? 2.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가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돕기 위하여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부모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 이중문화역량, 자녀의 이중언어 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의 개발은 어떠한가? 2.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ADDIE 모형에 근거하여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의 절차를 거쳐 개발하였다. 먼저 분석 단계에서는 문헌고찰과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고,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등을 선정하였으며, 개발 단계에서는 개발된 시안을 전문가 검토를 거쳐 최종 확정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개발된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로서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자녀의 이중언어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에 따른 목표는 ‘다문화가정 이중언어 환경과 부모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역량을 강화한다’,‘자녀의 언어발달과 이중언어교육의 이해를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자녀 이중언어교육 방법의 이해를 통해 실천능력을 증진한다’로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따른 교육내용은 ‘다문화가정과 부모의 역할 이해’, ‘자녀의 언어발달과 이중언어교육 이해’, ‘이중언어교육 방법 탐색’으로 선정하였다. 그 다음으로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단계는 마음열기, 주제이해, 사례탐색, 토론(실습), 마무리, 가정연계활동으로 순환되는 6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수방법으로는 강의, 사례, 토론, 실습을 선정하였고, 효율적인 교수를 위하여 PPT, 동영상, 인쇄물, 그림책, 놀이교구 등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였다.
연구문제 2와 관련하여,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2021년 8월30일부터 11월5일까지 총 10회기에 걸쳐 실시간 온라인 교육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병행한 통합연구방법으로 효과를 검증하였다.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와 자녀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이중언어교수효능감, 이중문화역량, 자녀의 이중언어 활용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Wilcoxon 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또한 면담, 토론, 연구자일지, 활동자료 등을 수집하여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과 자녀들의 질적 변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자료수집 및 분석을 통해 나타난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및 변화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에 대한 기술통계 및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결과,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을 증진시켰음을 의미한다. 둘째,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이중문화역량에 대한 기술통계 및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결과,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이중문화역량을 증진시켰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이 관찰한 자녀의 이중언어 활용능력에 대한 기술통계 및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결과,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참여자 자녀들의 이중언어 활용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나타난 부모와 자녀의 변화양상을 살펴본 결과, 부모들은 본 교육 과정을 통해 ‘자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혼란에서 확신으로’, ‘교수법에 대한 고민에서 발견으로’, ‘두 문화 사이에서 균형 잡기’,‘다름을 인정하고 강점으로 키우기’등의 변화를 보였고, 자녀들은 ‘두 개의 언어로 넘나들기’,‘엄마 모국어에 대한 거부에서 즐거움으로’,‘중국어 사용으로 가까워진 가족관계’등의 변화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 이중문화역량을 증진시키고, 자녀의 이중언어 활용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는 질적 분석을 통해서도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이 다문화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가정 부모들이 자녀들을 건강한 글로벌 시민으로 길러내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가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돕기 위하여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부모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 이중문화역량, 자녀의 이중언어 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의 개발은 어떠한가? 2.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ADDIE 모형에 근거하여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의 절차를 거쳐 개발하였다. 먼저 분석 단계에서는 문헌고찰과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고,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등을 선정하였으며, 개발 단계에서는 개발된 시안을 전문가 검토를 거쳐 최종 확정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개발된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로서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자녀의 이중언어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에 따른 목표는 ‘다문화가정 이중언어 환경과 부모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역량을 강화한다’,‘자녀의 언어발달과 이중언어교육의 이해를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자녀 이중언어교육 방법의 이해를 통해 실천능력을 증진한다’로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따른 교육내용은 ‘다문화가정과 부모의 역할 이해’, ‘자녀의 언어발달과 이중언어교육 이해’, ‘이중언어교육 방법 탐색’으로 선정하였다. 그 다음으로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단계는 마음열기, 주제이해, 사례탐색, 토론(실습), 마무리, 가정연계활동으로 순환되는 6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수방법으로는 강의, 사례, 토론, 실습을 선정하였고, 효율적인 교수를 위하여 PPT, 동영상, 인쇄물, 그림책, 놀이교구 등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였다.
연구문제 2와 관련하여,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2021년 8월30일부터 11월5일까지 총 10회기에 걸쳐 실시간 온라인 교육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병행한 통합연구방법으로 효과를 검증하였다.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와 자녀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이중언어교수효능감, 이중문화역량, 자녀의 이중언어 활용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Wilcoxon 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또한 면담, 토론, 연구자일지, 활동자료 등을 수집하여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과 자녀들의 질적 변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자료수집 및 분석을 통해 나타난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및 변화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에 대한 기술통계 및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결과,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을 증진시켰음을 의미한다. 둘째,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이중문화역량에 대한 기술통계 및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결과,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이중문화역량을 증진시켰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이 관찰한 자녀의 이중언어 활용능력에 대한 기술통계 및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결과,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참여자 자녀들의 이중언어 활용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나타난 부모와 자녀의 변화양상을 살펴본 결과, 부모들은 본 교육 과정을 통해 ‘자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혼란에서 확신으로’, ‘교수법에 대한 고민에서 발견으로’, ‘두 문화 사이에서 균형 잡기’,‘다름을 인정하고 강점으로 키우기’등의 변화를 보였고, 자녀들은 ‘두 개의 언어로 넘나들기’,‘엄마 모국어에 대한 거부에서 즐거움으로’,‘중국어 사용으로 가까워진 가족관계’등의 변화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 이중문화역량을 증진시키고, 자녀의 이중언어 활용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는 질적 분석을 통해서도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이 다문화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중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가정 부모들이 자녀들을 건강한 글로벌 시민으로 길러내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