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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화장품의 인식과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wareness and Use of Vegan Cosmetics 원문보기


신영주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뷰티융합학과 화장품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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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산업의 발달로 화장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단순한 구매 이유에
서 벗어나 자신의 건강이나 환경 보호, 동물 복지 등의 가치소비 경향이 나
타났다. 현대 사회는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신제
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데, 최근에는 친환경 성분으로 천연이나 유기농 화장
품에서 나아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비건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떠오르고
있다. 주로 비건은 식품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나, 최근에는 패션이나 화장품
분야 등으로 발전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화장품 소비에 가장 많은 연령대를 차지하는 성인 여성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피부 관심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 사용실태 및 만족도를 파악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
한 국내 비건 화장품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자료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20∼40대의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모바
일 설문지(네이버 설문지 폼)양식을 이용하여 설문지 472부를 배포하였고 회
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 9부를 제외한 463부를 최종 분석 자료에 사용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smetic industry is increasingly diversified and growing
steadily. In particular, interest in safe and sustainable ingredients and
raw materials is increasing. In natural or organic cosmetics, a new field
of veganism has emerged and is growing rapidly. However, compared to
the i...

주제어

#비건 비건화장품 화장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영주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뷰티융합학과 화장품학
지도교수 김주덕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92
키워드 비건 비건화장품 화장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29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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