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술 교육대중화 확산전략 연구 : 중국 전통무용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strategy of popularization and diffusion of art education - with traditional Chinese dance as the background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예술교육 대중화의 영향요인과 성공요인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외적으로 영향력 있는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 K팝 등 한류문화의 성공사례를 통해, 예술교육 대중화 확산의 성공요인을 분석한다. 혁신확산 이론, 가치공동창조 이론 등을 예술교육 확산의 이론적 배경으로 삼아, 정부․교육기관․문화기업 등 여러 기관과 분야에서의 바람직한 역할을 정립함으로써 예술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론적 분석 – 실증적 검증 - 전략적 토론을 통해 중국 전통무용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통예술교육 대중화 확산을 ...
본 연구에서는 예술교육 대중화의 영향요인과 성공요인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외적으로 영향력 있는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 K팝 등 한류문화의 성공사례를 통해, 예술교육 대중화 확산의 성공요인을 분석한다. 혁신확산 이론, 가치공동창조 이론 등을 예술교육 확산의 이론적 배경으로 삼아, 정부․교육기관․문화기업 등 여러 기관과 분야에서의 바람직한 역할을 정립함으로써 예술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론적 분석 – 실증적 검증 - 전략적 토론을 통해 중국 전통무용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통예술교육 대중화 확산을 종속변수로 하고, ①개인학습 ②정부지원책 ③학교의 예술교육개혁 ④문화협회의 예술혁신 ⑤문화시장의 신기술 혁신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중국 전통무용의 ①문화적 가치, ②교육적 가치, ③사회적 가치 등을 중개변수로 하고, 예술학습에 대한 ①흥미, ②분위기, ③통로(channel) 등을 조절변수로 하여, 이들 변수 간의 상호 영향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교육의 대중화 과정에서 중국무용의 독특한 가치와 교육의 종합적인 기능이 서로 의미있는 상호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논증을 통해, 중국 전통무용 교육은 대중의 예술적 소양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전통무용 확산과정에서, 독학, 정부의 정책적 지원, 학교에서의 예술교육 개혁진행, 시장화 추진 등의 변수는 전통무용에 참여하는 학습자 수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국 전통무용과 현대화 5G+4K/8K+AI 등 디지털기술의 크로스오버 융합은 가치공동창조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였으며, 대중이 중국전통 무용학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조절역할을 하였다. 이상 연구를 통해 예술 교육 확산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의 혁신확산의 주체는 정부, 학교, 기업이다. 정부는 효율적인 문화예술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정책적 지원을 통해 쾌적한 서비스 플랫폼을 완성하며, 공익성 문화예술사업 발전 이념을 수립하여 대중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교는 전통무용 과목을 교수요목에 포함시켜 더욱 많은 무용인재를 양성함으로써, 향후 무용의 폭 넓은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업은 중국특색의 문화브랜드를 만들어 문화예술 상품의 부가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고 전통예술의 글로벌 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혁신확산의 주요 내용(contents)은 중국 전통무용이다. 중국 전통무용이 기존의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사회변화에 발맞춰 대중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혁신확산 주체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의 혁신적 확산매개체는 5G, VR, AR 등이다. IT기술혁명시대에서 클라우드(Cloud), 빅 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온라인 공연과 방송 원스톱 플랫폼을 만들고, 고속 연결, 스마트 인터랙티브, 몰입형 관람 등을 통해 각계각층으로 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예술교육 대중화의 영향요인과 성공요인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외적으로 영향력 있는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 K팝 등 한류문화의 성공사례를 통해, 예술교육 대중화 확산의 성공요인을 분석한다. 혁신확산 이론, 가치공동창조 이론 등을 예술교육 확산의 이론적 배경으로 삼아, 정부․교육기관․문화기업 등 여러 기관과 분야에서의 바람직한 역할을 정립함으로써 예술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론적 분석 – 실증적 검증 - 전략적 토론을 통해 중국 전통무용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통예술교육 대중화 확산을 종속변수로 하고, ①개인학습 ②정부지원책 ③학교의 예술교육개혁 ④문화협회의 예술혁신 ⑤문화시장의 신기술 혁신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중국 전통무용의 ①문화적 가치, ②교육적 가치, ③사회적 가치 등을 중개변수로 하고, 예술학습에 대한 ①흥미, ②분위기, ③통로(channel) 등을 조절변수로 하여, 이들 변수 간의 상호 영향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교육의 대중화 과정에서 중국무용의 독특한 가치와 교육의 종합적인 기능이 서로 의미있는 상호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논증을 통해, 중국 전통무용 교육은 대중의 예술적 소양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전통무용 확산과정에서, 독학, 정부의 정책적 지원, 학교에서의 예술교육 개혁진행, 시장화 추진 등의 변수는 전통무용에 참여하는 학습자 수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국 전통무용과 현대화 5G+4K/8K+AI 등 디지털기술의 크로스오버 융합은 가치공동창조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였으며, 대중이 중국전통 무용학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조절역할을 하였다. 이상 연구를 통해 예술 교육 확산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의 혁신확산의 주체는 정부, 학교, 기업이다. 정부는 효율적인 문화예술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정책적 지원을 통해 쾌적한 서비스 플랫폼을 완성하며, 공익성 문화예술사업 발전 이념을 수립하여 대중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교는 전통무용 과목을 교수요목에 포함시켜 더욱 많은 무용인재를 양성함으로써, 향후 무용의 폭 넓은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업은 중국특색의 문화브랜드를 만들어 문화예술 상품의 부가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고 전통예술의 글로벌 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혁신확산의 주요 내용(contents)은 중국 전통무용이다. 중국 전통무용이 기존의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사회변화에 발맞춰 대중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혁신확산 주체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의 혁신적 확산매개체는 5G, VR, AR 등이다. IT기술혁명시대에서 클라우드(Cloud), 빅 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온라인 공연과 방송 원스톱 플랫폼을 만들고, 고속 연결, 스마트 인터랙티브, 몰입형 관람 등을 통해 각계각층으로 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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