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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의 반성적 사고에 기초한 디자인 씽킹 교육
Design Thinking Education Based on Reflective Thinking in J. Dewey 원문보기


강호정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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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찰을 통하여 ‘어떻게 하면 문제를 문제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을까?’라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듀이가 제시한 반성적 사고 단계를 통해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 씽킹 역량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듀이가 착안하여 이론화한 5단계의 반성적 사고 과정은 ① 문제 인식 ② 가설 설정 ③ 현황 조사 ④ 가설 검토 ⑤ 가설 검증의 단계로 구분된다. 이것은 지성을 가진 인간이 문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알게 모르게 거치게 되는 사고 과정을 명시적으로 드러낸 것이라 할 수 있다. 듀이는 아동들에게 실제적인 경험 사태나 문제 사태를 제공하여 과학적 문제해결 과정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한다면, 사고력을 키우고 문제를 고차원적으로 해결하는 습관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렇게 되면 새로운 문제 사태를 만날 때 그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원인을 찾아 명확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물론 시행착오를 통해서도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겠지만, 교육적 차원에서 낭비를 줄이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습 과정이 필요하다.
Ⅱ장에서는 디자인과 디자인 씽킹의 용어 속에 담긴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디자인’이라 하면 과거에는 미술, 의상, 공업, 건축 등에서 ‘구상’이나 ‘도안’ 정도의 의미로 통용되었다. 21세기 들어서는 그 의미가 ‘디자인 씽킹’의 개념으로 바꾸어서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디자인 씽킹의 개념을 융합적 사고의 5가지 측면과 질성적 사고, 그리고 통찰력 개념과 관련하여 고찰하였다.
첫째, 디자인 씽킹은 지식과 정보를 필요에 따라 유연성과 융통성으로 통합하고 융합한다는 점에서 융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형태의 학문적 양태, 즉 생물학적 측면, 철학적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 심리학적 측면, 뇌과학적 측면에서 볼 때, 디자인 씽킹은 단편적인 정보들을 집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분야의 지식을 재구성하여 통합하는 과정, 또는 융합적 사고의 결과물이다. 이러한 융합적 사고를 토대로 디자인 씽킹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디자인 씽킹은 질성적 사고와 깊은 관계를 갖고 있었다. 디자인 씽킹은 문제 상황에서 이성적 지식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질성적 사고를 통해 느끼는 공감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디자인 씽킹은 문제를 둘러싼 주변 상황, 진행되고 있는 문제의 정도, 문제에 직면한 사람들의 심리적인 수준, 문화까지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상태에서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디자인 씽킹은 이성적 사고와 질성적 사고의 융합적 작용을 필요로 한다.
셋째, 디자인 씽킹과 통찰력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디자인 씽킹에서 통찰이 일어나는 순간이 문제 상황에 문제가 해결되는 지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통찰은 해당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나 파악이 필요하며 사물이나 사태에 대한 정확한 분석, 판단 유보와 반성적 사고를 거친 예측의 과정을 통해 나타난다. 디자인 씽킹에서 이해, 분석, 예측은 좋은 디자인을 하기 위한 과정에서 일어나는 결과이다. 따라서 디자인 씽킹은 통찰의 종합이라고 할 수 있다.
Ⅲ장에서는 디자인 씽킹 교육의 필요성과 융합적 운영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디자인 씽킹 교육의 현재 실태를 규명하였다. 먼저, 디자인 씽킹 교육의 필요성을 밝히기 위해, 1∼3차 산업혁명이 일어나는 동안의 교과과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단순히 암기된 지식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적, 통합적,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문제해결 능력과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타인과의 소통, 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융합적 사고에 기초한 디자인 씽킹 교육은 전문교육으로서 디자인 교육이 아니라 일반 디자인 교육으로서, 선택사항이 아니라 이 시대에 꼭 필요한 필수사항이 되었다. 그 다음으로, 융합적 디자인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앞에서 제시한 5가지 분야에서 고찰한 융합적 사고의 특징에 대입하여 지식 생태학적 측면, 철학적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 심리학적 측면, 뇌과학적 측면의 융합적 운영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씽킹 교육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첫째로, 대표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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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Thinking Education
Based on Reflective Thinking in J. Dewey


This study began with the awareness of the question, 'How can we develop the perspective to see the problem as a problem?' through insight. To solve the problem, the aim of this dissertation is to find a way to sys...

주제어

#듀이 반성적 사고 디자인 교육 디자인 씽킹 교육 4차 산업혁명 통찰력 질성적 사고 창의성 융합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호정
학위수여기관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철학 및 교육사
지도교수 송도선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ⅴ, 100 p.
키워드 듀이 반성적 사고 디자인 교육 디자인 씽킹 교육 4차 산업혁명 통찰력 질성적 사고 창의성 융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445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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