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미용실 이용동기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미용실 이용동기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Middle-Aged Women's Lifestyle and Hair salon Motivation on Choice Behavior원문보기
본 연구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인구분포도가 높은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미용실 이용동기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여 미용산업의 활성화 및 효율적인 경영 전략과 시장세분화를 통해 고객응대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나아가 학문적 기초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전체 응답자 497명 중 40대가 가장 많았고, 최종학력은 대졸이상의 기혼여성으로, 월평균 소득은 500만원 이상이 가장 많았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미용실 이용현황은 2~3개월에 1회, 평균 2만원 이상~5만원 미만의 비용을 사용하며, 집 근처 개인 미용실 한곳을 정해서 주로 퍼머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차이에서는 건강중시형은 연령과 소득에서, 활동중시형, 전통중시형은 연령, 결혼유무, 직업, 소득, 학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지만, 노후중시형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미용실 이용동기의 차이에서는 감정적동기, 실용적동기는 연령, 직업, 소득에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실 선택행동의 차이에서는 환경요인은 결혼유무, 직업, 소득에서, 광고요인과 인적요인은 결혼유무, 직업, 소득, 학력에서, 편의요인은 직업, 소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가격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다섯째,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미용실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 환경요인, 광고요인, 편의요인은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으며, 가격요인은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인적요인은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여섯째, 미용실 이용동기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 감정적동기는 환경요인과 광고요인, 편의요인, 인적요인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확인되었으며, 실용적동기는 인적요인에서만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이용동기가 가격요인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일괄적인 서비스가 아닌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중년 여성들이 원하는 ...
국 문 요 약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미용실 이용동기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인구분포도가 높은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미용실 이용동기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여 미용산업의 활성화 및 효율적인 경영 전략과 시장세분화를 통해 고객응대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나아가 학문적 기초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전체 응답자 497명 중 40대가 가장 많았고, 최종학력은 대졸이상의 기혼여성으로, 월평균 소득은 500만원 이상이 가장 많았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미용실 이용현황은 2~3개월에 1회, 평균 2만원 이상~5만원 미만의 비용을 사용하며, 집 근처 개인 미용실 한곳을 정해서 주로 퍼머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차이에서는 건강중시형은 연령과 소득에서, 활동중시형, 전통중시형은 연령, 결혼유무, 직업, 소득, 학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지만, 노후중시형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미용실 이용동기의 차이에서는 감정적동기, 실용적동기는 연령, 직업, 소득에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실 선택행동의 차이에서는 환경요인은 결혼유무, 직업, 소득에서, 광고요인과 인적요인은 결혼유무, 직업, 소득, 학력에서, 편의요인은 직업, 소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가격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다섯째,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미용실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 환경요인, 광고요인, 편의요인은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으며, 가격요인은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인적요인은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여섯째, 미용실 이용동기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 감정적동기는 환경요인과 광고요인, 편의요인, 인적요인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확인되었으며, 실용적동기는 인적요인에서만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이용동기가 가격요인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일괄적인 서비스가 아닌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중년 여성들이 원하는 선택속성을 예측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대상자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편중되어 추후 중년여성에 대한 조사 표본을 확대하여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가 미용산업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무적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국 문 요 약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미용실 이용동기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인구분포도가 높은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미용실 이용동기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여 미용산업의 활성화 및 효율적인 경영 전략과 시장세분화를 통해 고객응대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나아가 학문적 기초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전체 응답자 497명 중 40대가 가장 많았고, 최종학력은 대졸이상의 기혼여성으로, 월평균 소득은 500만원 이상이 가장 많았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미용실 이용현황은 2~3개월에 1회, 평균 2만원 이상~5만원 미만의 비용을 사용하며, 집 근처 개인 미용실 한곳을 정해서 주로 퍼머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차이에서는 건강중시형은 연령과 소득에서, 활동중시형, 전통중시형은 연령, 결혼유무, 직업, 소득, 학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지만, 노후중시형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미용실 이용동기의 차이에서는 감정적동기, 실용적동기는 연령, 직업, 소득에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실 선택행동의 차이에서는 환경요인은 결혼유무, 직업, 소득에서, 광고요인과 인적요인은 결혼유무, 직업, 소득, 학력에서, 편의요인은 직업, 소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가격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다섯째,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미용실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 환경요인, 광고요인, 편의요인은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으며, 가격요인은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인적요인은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여섯째, 미용실 이용동기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 감정적동기는 환경요인과 광고요인, 편의요인, 인적요인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확인되었으며, 실용적동기는 인적요인에서만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이용동기가 가격요인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일괄적인 서비스가 아닌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중년 여성들이 원하는 선택속성을 예측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대상자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편중되어 추후 중년여성에 대한 조사 표본을 확대하여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가 미용산업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무적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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