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 캠핑관여도 및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캠핑장 선택속성과 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캠핑관여도의 매개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캠핑객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캠핑장 선택속성과 캠핑관여도 요인을 파악하여 캠핑장의 지속가능한 발전전략과 캠핑장 조성 및 활성화 방안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수집된 ...
논문 개요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 캠핑관여도, 만족도 간의 관계 분석
본 연구는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 캠핑관여도 및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캠핑장 선택속성과 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캠핑관여도의 매개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캠핑객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캠핑장 선택속성과 캠핑관여도 요인을 파악하여 캠핑장의 지속가능한 발전전략과 캠핑장 조성 및 활성화 방안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23.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캠핑장 선택속성과 만족도와의 관계, 캠핑장 선택속성과 캠핑관여도와의 관계 및 캠핑관여도와 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캠핑장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캠핑관여도의 매개 역할을 규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수행된 연구 결과,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의 평균값은 ‘캠핑장 내 화장실 및 샤워시설을 갖추고 있다.’ 등 9개 항목이 전체 평균값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이후 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캠핑장 선택속성은 5개 요인, 캠핑관여도는 2개 요인, 만족도는 단일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캠핑장 선택속성의 모든 요인이 만족도, 캠핑관여도의 하위요인인 자기표현과 사회유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캠핑객 캠핑관여도의 모든 요인이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캠핑장 선택속성의 모든 요인과 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관여도의 자기표현과 사회유대는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캠핑장 선택속성의 환경시설 요인이 사회유대를 통해 만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환경시설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캠핑관여도가 캠핑객이 지각하고 있는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과 만족도 간에 매개변수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캠핑장을 갖추는 시설들이 캠핑객의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며 캠핑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시설 관련 개선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둘째, 캠핑장 및 주변에 다양한 활동들을 개발하여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고, 캠핑장의 서비스 수준을 더욱더 향상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캠핑장에 대한 캠핑객이 지각하는 긍정적 태도를 높게 형성시키고 캠핑객의 캠핑에 대한 관심을 유인하기 위해서 캠핑장의 활동유형, 서비스 등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조성해야 하고, 캠핑장은 다양한 활동과 질이 높은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장소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캠핑장의 편리한 이용, 다양한 시설, 아름다운 환경, 그리고 안전·위생·방역 관리 등에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 캠핑객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적절한 캠핑장 관리 및 유지 등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캠핑객들이 캠핑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중심적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캠핑 관련 콘텐츠 개발이 요구되고, 캠핑의 특유한 캠핑문화에서 캠핑객이 흥미를 느끼며 사람들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협동 활동이나 캠핑매력물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캠핑객들이 주변 사람에게 캠핑 이야기를 할 수 있고 서로 교류하면서 공감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공간을 더 다양하게 만들어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콘텐츠와 이벤트 등을 개발 및 확보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차별화된 최적의 캠핑장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캠핑객이 캠핑장에서 일체감, 자아존재감과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공간, 그리고 사람들과 관계를 증진할 수 있는 장소로 캠핑장을 마련하여야 한다. 한편 캠핑장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참여활동의 개발 및 개선이라는 긍정적 영향도 있지만, 캠핑장이 위치하고 있는 산, 바다, 숲 등과 같은 자연생태환경이 파괴된다는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많은 관심과 주목을 가져야 한다. 캠핑장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캠핑객 유치를 위해서 정책과 조성방안 등을 수립하고, 캠핑산업을 위한 개발을 진행할 때에는 자연생태환경을 최대한 보호하는 세심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캠핑장 선택속성, 캠핑관여도 및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바탕으로 향후의 연구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전라남도에 위치한 캠핑장으로 한정하였다는 점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다른 지역의 캠핑장까지 포함한 포괄적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은 캠핑장에서 갖추는 객관적인 상황에 따라 구성한 하위요인들을 대표할 수 있는 점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향후 연구에서는 캠핑장 선택속성을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고 사회적 환경 및 캠핑 문화 등과 관련된 관광지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의 항목 구성은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구성하였는데, 이는 캠핑장 선택속성을 대표할 수 있다고 보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캠핑장의 선택속성에 대한 척도 개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논문 개요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 캠핑관여도, 만족도 간의 관계 분석
본 연구는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 캠핑관여도 및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캠핑장 선택속성과 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캠핑관여도의 매개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캠핑객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캠핑장 선택속성과 캠핑관여도 요인을 파악하여 캠핑장의 지속가능한 발전전략과 캠핑장 조성 및 활성화 방안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23.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캠핑장 선택속성과 만족도와의 관계, 캠핑장 선택속성과 캠핑관여도와의 관계 및 캠핑관여도와 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캠핑장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캠핑관여도의 매개 역할을 규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수행된 연구 결과,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의 평균값은 ‘캠핑장 내 화장실 및 샤워시설을 갖추고 있다.’ 등 9개 항목이 전체 평균값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이후 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캠핑장 선택속성은 5개 요인, 캠핑관여도는 2개 요인, 만족도는 단일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캠핑장 선택속성의 모든 요인이 만족도, 캠핑관여도의 하위요인인 자기표현과 사회유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캠핑객 캠핑관여도의 모든 요인이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캠핑장 선택속성의 모든 요인과 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관여도의 자기표현과 사회유대는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캠핑장 선택속성의 환경시설 요인이 사회유대를 통해 만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환경시설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캠핑관여도가 캠핑객이 지각하고 있는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과 만족도 간에 매개변수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캠핑장을 갖추는 시설들이 캠핑객의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며 캠핑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시설 관련 개선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둘째, 캠핑장 및 주변에 다양한 활동들을 개발하여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고, 캠핑장의 서비스 수준을 더욱더 향상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캠핑장에 대한 캠핑객이 지각하는 긍정적 태도를 높게 형성시키고 캠핑객의 캠핑에 대한 관심을 유인하기 위해서 캠핑장의 활동유형, 서비스 등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조성해야 하고, 캠핑장은 다양한 활동과 질이 높은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장소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캠핑장의 편리한 이용, 다양한 시설, 아름다운 환경, 그리고 안전·위생·방역 관리 등에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 캠핑객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적절한 캠핑장 관리 및 유지 등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캠핑객들이 캠핑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중심적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캠핑 관련 콘텐츠 개발이 요구되고, 캠핑의 특유한 캠핑문화에서 캠핑객이 흥미를 느끼며 사람들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협동 활동이나 캠핑매력물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캠핑객들이 주변 사람에게 캠핑 이야기를 할 수 있고 서로 교류하면서 공감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공간을 더 다양하게 만들어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콘텐츠와 이벤트 등을 개발 및 확보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차별화된 최적의 캠핑장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캠핑객이 캠핑장에서 일체감, 자아존재감과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공간, 그리고 사람들과 관계를 증진할 수 있는 장소로 캠핑장을 마련하여야 한다. 한편 캠핑장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참여활동의 개발 및 개선이라는 긍정적 영향도 있지만, 캠핑장이 위치하고 있는 산, 바다, 숲 등과 같은 자연생태환경이 파괴된다는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많은 관심과 주목을 가져야 한다. 캠핑장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캠핑객 유치를 위해서 정책과 조성방안 등을 수립하고, 캠핑산업을 위한 개발을 진행할 때에는 자연생태환경을 최대한 보호하는 세심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캠핑장 선택속성, 캠핑관여도 및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바탕으로 향후의 연구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전라남도에 위치한 캠핑장으로 한정하였다는 점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다른 지역의 캠핑장까지 포함한 포괄적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은 캠핑장에서 갖추는 객관적인 상황에 따라 구성한 하위요인들을 대표할 수 있는 점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향후 연구에서는 캠핑장 선택속성을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고 사회적 환경 및 캠핑 문화 등과 관련된 관광지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의 항목 구성은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구성하였는데, 이는 캠핑장 선택속성을 대표할 수 있다고 보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캠핑장의 선택속성에 대한 척도 개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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