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말뭉치를 활용한 한국어 '밥' 관용표현의 사용 양상 연구
A Study on the Use of Korean Idioms Related to 'Bap(Cooked Rice)' Based on a Corpus of Korean Language 원문보기


박지현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로서 상호적인 유기성을 갖는다. 언어는 사회·문화의 특성을 반영하기에 우리는 언어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그 나라의 문화를 함께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국인은 만나서 안부를 물을 때, “밥 먹었어요?”라고 이야기하거나 헤어질 때, “나중에 밥 한 번 먹어요.”라고 인사한다. 이 외에도 ‘밥값을 하다, 밥 먹듯이 하다, 밥벌이를 하다’ 등 한국어에는 ‘밥’과 관련된 관용표현이 다수 존재한다. 이는 한국인에게 있어 ‘밥’의 존재가 문화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표상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원만한 한국어 의사소통을 도모하고 한국어에서 ‘밥’이 가지는 문화적 가치를 입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어 모어 화자의 발화 속에 나타난 한국어 ‘밥’ 관용표현의 사용 양상을 살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립국어원에서 구축한 ‘준구어 말뭉치’ 중 가족 드라마 17편의 대본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으며 이로부터 추출된 ‘밥’ 관용표현을 대상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nguage and culture are in an inseparable relationship and have mutual organicity. Language is culture itself and culture is language, which enables to understand the culture of the country by looking into the language used. Koreans greet each other asking “Did you have a meal?” meaning how they do...

주제어

#말뭉치 관용표현 밥 한국어교육 한국문화 의미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현
학위수여기관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이정현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87
키워드 말뭉치 관용표현 밥 한국어교육 한국문화 의미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495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