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시라는 말에서 세(歲)는 한 해를, 시(時)는 춘하추동과 열두 달을 뜻하며 세시풍속은 인류가 농업 즉 농경 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발생했다. 세시풍속은 연중 특정한 날에 주기(週期), 전승(傳承)적으로 행해지는 문화 행위로서 세시풍속에는 한 나라, 한 민족 서민들의 생활양식, 풍습, 우주관, 자연관, 신앙관 등이 고스란히 녹아 있으며 한 나라의 세시풍속을 보면 그 나라의 생활풍속과 문화를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 나라의 세시풍속을 연구하면 한 나라와 한 민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한국과 베트남은 역사적으로 농경 문화권에 속하며 벼농사 문화권, 동양 문화권, 불교 문화권, 유교 문화권, 한자 문화권이라는 서로 비슷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양국의 세시풍속에도 많은 공통점을 발견 할 수 있는데 특히 같은 한자 문화권에서 전승된 비슷한 역사적 유래와 풍속적인 명절들 안에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또 각국의 지리적, 자연적, 역사적 특수성에 기인한 풍속도 존재하여 다르면서 같은 느낌을 가지게 한다. 본고는 한국과 베트남의 세시풍속의 어원과 유래, 주요 풍속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되 양국의 문화적 전통이 유사한 대표적인 세시풍속인 설날, 추석, 단오를 비교 연구하고 그 분석에 따라서 양국의 세시풍속이 시대에 따라 많은 변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사회에까지 변천 유지되어 사회 안에서 가족의 역할에 대한 존중과 가족 공동체에 대한 결속을 어떻게 만들어 왔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한편으로는 지리적 자연조건과 역사적인 요인의 영향으로 양국의 세시풍속이 완전히 다른 풍속도 있다. 예를 들어서, 양국이 설날을 맞아 밥을 함께 먹기, 새 옷 입기, 성묘하기, 덕담을 나누는 등, 과거에서 현재로 전해지는 풍습을 같이 가지고 있지만, 한국은 조상님께 예를 드리고 떡을 국에 넣어 먹는 ‘떡국’을 먹고, 세배를 하는 풍습이 있고, 베트남은 떡 안에 고물을 넣어 먹는 ‘반쯩’을 먹고, 조왕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국의 추석은 가족들이 모여서 조상들의 산소를 찾아 성묘를 하며 한해의 풍성한 수확으로 기뻐하지만, 베트남 추석은 농경으로 인하여 소외되었던 어린이를 위한 축제이며 한 해 동안 지켜주신 조상들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하는 명절이다. 단오절 역시 각 나라의 농업방식과 기후로 인해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한국은 외국인 근로자, 결혼 이민자,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급증하고 있다. 그동안 단일민족을 이루고 있던 한국은 다양한 문화에서 온 구성원들이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함께 어울려 생활을 해야 하는 ...
한국과 베트남의 세시풍속에 대한 비교 -설날, 단오, 추석 중심으로-
하 진 이 (Ha Jin I)
전남대학교대학원 아시아문화협동과정 (지도교수 : 김경학)
(국문초록)
세시라는 말에서 세(歲)는 한 해를, 시(時)는 춘하추동과 열두 달을 뜻하며 세시풍속은 인류가 농업 즉 농경 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발생했다. 세시풍속은 연중 특정한 날에 주기(週期), 전승(傳承)적으로 행해지는 문화 행위로서 세시풍속에는 한 나라, 한 민족 서민들의 생활양식, 풍습, 우주관, 자연관, 신앙관 등이 고스란히 녹아 있으며 한 나라의 세시풍속을 보면 그 나라의 생활풍속과 문화를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 나라의 세시풍속을 연구하면 한 나라와 한 민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한국과 베트남은 역사적으로 농경 문화권에 속하며 벼농사 문화권, 동양 문화권, 불교 문화권, 유교 문화권, 한자 문화권이라는 서로 비슷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양국의 세시풍속에도 많은 공통점을 발견 할 수 있는데 특히 같은 한자 문화권에서 전승된 비슷한 역사적 유래와 풍속적인 명절들 안에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또 각국의 지리적, 자연적, 역사적 특수성에 기인한 풍속도 존재하여 다르면서 같은 느낌을 가지게 한다. 본고는 한국과 베트남의 세시풍속의 어원과 유래, 주요 풍속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되 양국의 문화적 전통이 유사한 대표적인 세시풍속인 설날, 추석, 단오를 비교 연구하고 그 분석에 따라서 양국의 세시풍속이 시대에 따라 많은 변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사회에까지 변천 유지되어 사회 안에서 가족의 역할에 대한 존중과 가족 공동체에 대한 결속을 어떻게 만들어 왔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한편으로는 지리적 자연조건과 역사적인 요인의 영향으로 양국의 세시풍속이 완전히 다른 풍속도 있다. 예를 들어서, 양국이 설날을 맞아 밥을 함께 먹기, 새 옷 입기, 성묘하기, 덕담을 나누는 등, 과거에서 현재로 전해지는 풍습을 같이 가지고 있지만, 한국은 조상님께 예를 드리고 떡을 국에 넣어 먹는 ‘떡국’을 먹고, 세배를 하는 풍습이 있고, 베트남은 떡 안에 고물을 넣어 먹는 ‘반쯩’을 먹고, 조왕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국의 추석은 가족들이 모여서 조상들의 산소를 찾아 성묘를 하며 한해의 풍성한 수확으로 기뻐하지만, 베트남 추석은 농경으로 인하여 소외되었던 어린이를 위한 축제이며 한 해 동안 지켜주신 조상들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하는 명절이다. 단오절 역시 각 나라의 농업방식과 기후로 인해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한국은 외국인 근로자, 결혼 이민자,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급증하고 있다. 그동안 단일민족을 이루고 있던 한국은 다양한 문화에서 온 구성원들이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함께 어울려 생활을 해야 하는 다문화 사회가 시작되었다. 특히, 베트남 이민자들은 한국 다문화 비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나라이다. 그 이유는 한국과 베트남의 공식적인 외교 관계는 29년 전(1992.12.22)에 성립되었지만, 한국과 베트남의 양국은 오랫동안의 교류를 통하여 각국의 유사점과 공통된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고는 양국의 세시풍속을 통하여 한국인과 베트남인의 농경 생활 속에 녹아져 내려 있는 가치관이나 의식형태의 문화적인 측면을 다문화 사회적 측면에서 파악하고 고찰하고자 한다.
한국과 베트남의 세시풍속에 대한 비교 -설날, 단오, 추석 중심으로-
하 진 이 (Ha Jin I)
전남대학교대학원 아시아문화협동과정 (지도교수 : 김경학)
(국문초록)
세시라는 말에서 세(歲)는 한 해를, 시(時)는 춘하추동과 열두 달을 뜻하며 세시풍속은 인류가 농업 즉 농경 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발생했다. 세시풍속은 연중 특정한 날에 주기(週期), 전승(傳承)적으로 행해지는 문화 행위로서 세시풍속에는 한 나라, 한 민족 서민들의 생활양식, 풍습, 우주관, 자연관, 신앙관 등이 고스란히 녹아 있으며 한 나라의 세시풍속을 보면 그 나라의 생활풍속과 문화를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 나라의 세시풍속을 연구하면 한 나라와 한 민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한국과 베트남은 역사적으로 농경 문화권에 속하며 벼농사 문화권, 동양 문화권, 불교 문화권, 유교 문화권, 한자 문화권이라는 서로 비슷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양국의 세시풍속에도 많은 공통점을 발견 할 수 있는데 특히 같은 한자 문화권에서 전승된 비슷한 역사적 유래와 풍속적인 명절들 안에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또 각국의 지리적, 자연적, 역사적 특수성에 기인한 풍속도 존재하여 다르면서 같은 느낌을 가지게 한다. 본고는 한국과 베트남의 세시풍속의 어원과 유래, 주요 풍속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되 양국의 문화적 전통이 유사한 대표적인 세시풍속인 설날, 추석, 단오를 비교 연구하고 그 분석에 따라서 양국의 세시풍속이 시대에 따라 많은 변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사회에까지 변천 유지되어 사회 안에서 가족의 역할에 대한 존중과 가족 공동체에 대한 결속을 어떻게 만들어 왔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한편으로는 지리적 자연조건과 역사적인 요인의 영향으로 양국의 세시풍속이 완전히 다른 풍속도 있다. 예를 들어서, 양국이 설날을 맞아 밥을 함께 먹기, 새 옷 입기, 성묘하기, 덕담을 나누는 등, 과거에서 현재로 전해지는 풍습을 같이 가지고 있지만, 한국은 조상님께 예를 드리고 떡을 국에 넣어 먹는 ‘떡국’을 먹고, 세배를 하는 풍습이 있고, 베트남은 떡 안에 고물을 넣어 먹는 ‘반쯩’을 먹고, 조왕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국의 추석은 가족들이 모여서 조상들의 산소를 찾아 성묘를 하며 한해의 풍성한 수확으로 기뻐하지만, 베트남 추석은 농경으로 인하여 소외되었던 어린이를 위한 축제이며 한 해 동안 지켜주신 조상들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하는 명절이다. 단오절 역시 각 나라의 농업방식과 기후로 인해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한국은 외국인 근로자, 결혼 이민자,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급증하고 있다. 그동안 단일민족을 이루고 있던 한국은 다양한 문화에서 온 구성원들이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함께 어울려 생활을 해야 하는 다문화 사회가 시작되었다. 특히, 베트남 이민자들은 한국 다문화 비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나라이다. 그 이유는 한국과 베트남의 공식적인 외교 관계는 29년 전(1992.12.22)에 성립되었지만, 한국과 베트남의 양국은 오랫동안의 교류를 통하여 각국의 유사점과 공통된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고는 양국의 세시풍속을 통하여 한국인과 베트남인의 농경 생활 속에 녹아져 내려 있는 가치관이나 의식형태의 문화적인 측면을 다문화 사회적 측면에서 파악하고 고찰하고자 한다.
A Comparative Analysis of seasonal customs of Korea and Vietnam (Focusing on the Seonal, Dano, Chuseok)
Ha Jin I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Asian Culture Graduate School Chonnam Natinonal University (Supervised by : Kim Kyung Hak)
(Abstract)
Seasonal Cus...
A Comparative Analysis of seasonal customs of Korea and Vietnam (Focusing on the Seonal, Dano, Chuseok)
Ha Jin I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Asian Culture Graduate School Chonnam Natinonal University (Supervised by : Kim Kyung Hak)
(Abstract)
Seasonal Customs have been formed since people started to know how to do agriculture and agricultural cultural activities. Seasonal customs had festive holidays that are repeated every year. Seasonal customs include traditional and social conventions such as festive holidays, rites and games based on the lunar calendar. Seasonal customs reflect the culture, history, and social of a particular area. Korean and Vietnam are located in Asia, two countries sharing similar cultural characteristics such as rice farming and heavily influenced by Chinese and Indian cultures. Comparing the seasonal customs of the two countries, there are similar historical origins and aspects of customs. In addition, there are customs of each countries due to the geographical, natural, and historical peculiarities of each country. The desire for successful agriculture is the first reason to form the festival seasonal customs of the Korea and Vietnam. Many traditional customs are performed to pray for peace and health for the families. The long standing traditional cultural values that have existed since time immemorial have been preserved through folk customs, ceremony and traditional games. Although Korea and Vietnam belong to the same oriental cultural sphere but there are also many differences due to differences in climate and natural conditions of orientation. It can be seen that the worldviews and lifestyles of the Korean and Vietnamese people are quite similar through the customs and rituals. This is reflected in the notion of family position, filial piety, and worship to ancestors. Seasons customs was valued for the people of both countries in educating their descendants about the traditional values of the country and family and teaching them to appreciate and remember their roots. Seasonal customs and especially the seasonal festivals are beginning to attract the attention of Korean and Vietnamese scholars. The study of this issue will allow us to understand each other and build a stronger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countries. Recognizing the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worldview and lifestyle behavior can avoid misunderstandings and conflicts and enhance cultural integration between the peoples of both countries. Finding common cultural values can also lead to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people and nations of each nation's people.
A Comparative Analysis of seasonal customs of Korea and Vietnam (Focusing on the Seonal, Dano, Chuseok)
Ha Jin I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Asian Culture Graduate School Chonnam Natinonal University (Supervised by : Kim Kyung Hak)
(Abstract)
Seasonal Customs have been formed since people started to know how to do agriculture and agricultural cultural activities. Seasonal customs had festive holidays that are repeated every year. Seasonal customs include traditional and social conventions such as festive holidays, rites and games based on the lunar calendar. Seasonal customs reflect the culture, history, and social of a particular area. Korean and Vietnam are located in Asia, two countries sharing similar cultural characteristics such as rice farming and heavily influenced by Chinese and Indian cultures. Comparing the seasonal customs of the two countries, there are similar historical origins and aspects of customs. In addition, there are customs of each countries due to the geographical, natural, and historical peculiarities of each country. The desire for successful agriculture is the first reason to form the festival seasonal customs of the Korea and Vietnam. Many traditional customs are performed to pray for peace and health for the families. The long standing traditional cultural values that have existed since time immemorial have been preserved through folk customs, ceremony and traditional games. Although Korea and Vietnam belong to the same oriental cultural sphere but there are also many differences due to differences in climate and natural conditions of orientation. It can be seen that the worldviews and lifestyles of the Korean and Vietnamese people are quite similar through the customs and rituals. This is reflected in the notion of family position, filial piety, and worship to ancestors. Seasons customs was valued for the people of both countries in educating their descendants about the traditional values of the country and family and teaching them to appreciate and remember their roots. Seasonal customs and especially the seasonal festivals are beginning to attract the attention of Korean and Vietnamese scholars. The study of this issue will allow us to understand each other and build a stronger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countries. Recognizing the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worldview and lifestyle behavior can avoid misunderstandings and conflicts and enhance cultural integration between the peoples of both countries. Finding common cultural values can also lead to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people and nations of each nation's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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