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의 장에서 기독교 교리 교육은 모든 교과 과정에 우선시 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한국은 기독교 교육교재가 잘 발달한 나라이다. 이미 교리 교육서가 있고, 충분하지는 않지만 교리 교육교재도 있다. 그럼에도 한국의 대부분의 가정과 교회, 기독대안학교에서는 교리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교회들에서도 조차 학습세례 문답을 위한 형식적인 절차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이는 교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에 기인한다. 본 연구는 기독교 교육의 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교리 교육방법론을 고찰한다. 또한 본격적인 방법론에 앞서 교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초대 교회로부터 가장 적극적인 종교개혁기와 한국의 초기 교회의 교리 교육에 이르기까지 교리 교육이 재대로 시행되었던 교리 교육의 역사를 치밀하게 다루며 교리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현대 기독교 교육의 장(교회, 학교, 가정)에서의 교리 교육부재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언급한 문제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교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재, 훈련된 교리 교육자의 부재, 학생의 주도성의 부재)로 보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교리 교육현장의 존재 이유,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선정, 청소년 자기주도적 교리연구방법을 제시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연구 방편으로는 ...
기독교 교육의 장에서 기독교 교리 교육은 모든 교과 과정에 우선시 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한국은 기독교 교육교재가 잘 발달한 나라이다. 이미 교리 교육서가 있고, 충분하지는 않지만 교리 교육교재도 있다. 그럼에도 한국의 대부분의 가정과 교회, 기독대안학교에서는 교리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교회들에서도 조차 학습세례 문답을 위한 형식적인 절차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이는 교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에 기인한다. 본 연구는 기독교 교육의 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교리 교육방법론을 고찰한다. 또한 본격적인 방법론에 앞서 교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초대 교회로부터 가장 적극적인 종교개혁기와 한국의 초기 교회의 교리 교육에 이르기까지 교리 교육이 재대로 시행되었던 교리 교육의 역사를 치밀하게 다루며 교리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현대 기독교 교육의 장(교회, 학교, 가정)에서의 교리 교육부재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언급한 문제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교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재, 훈련된 교리 교육자의 부재, 학생의 주도성의 부재)로 보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교리 교육현장의 존재 이유,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선정, 청소년 자기주도적 교리연구방법을 제시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연구 방편으로는 내러티브 탐구(narrativeinquiry)를 도입했다. 자기주도교리연구를 하되 짝으로 팀을 이루어 서로의 연구과정을 나눔으로 입수와 심화과정을 자연스럽게 거치고 더 나아가 내러티브로 풀어내는 나눔을 통해 다양하게 표현함으로 교리의 말씀이 삶으로 해석되고 적용되도록 시도했다. 또한 반복과 강화를 염두에 두고 수준별 기초단계와 역량에 따라 자기주도 연구는 필수로 하고, 다음은 튜터리얼 코칭(Tutorial Coaching)의 단계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별히 본 연구는 교리를 교수(敎授)하고, 배우고, 그에 따라 살아내는 실천적 과제 뿐 아니라, 모든 성도가 주도적으로 연구해야 하는 학문적 과제임을 전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기독교 교육의 장에서 교리 교육이 활발히 시행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
기독교 교육의 장에서 기독교 교리 교육은 모든 교과 과정에 우선시 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한국은 기독교 교육교재가 잘 발달한 나라이다. 이미 교리 교육서가 있고, 충분하지는 않지만 교리 교육교재도 있다. 그럼에도 한국의 대부분의 가정과 교회, 기독대안학교에서는 교리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교회들에서도 조차 학습세례 문답을 위한 형식적인 절차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이는 교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에 기인한다. 본 연구는 기독교 교육의 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교리 교육방법론을 고찰한다. 또한 본격적인 방법론에 앞서 교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초대 교회로부터 가장 적극적인 종교개혁기와 한국의 초기 교회의 교리 교육에 이르기까지 교리 교육이 재대로 시행되었던 교리 교육의 역사를 치밀하게 다루며 교리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현대 기독교 교육의 장(교회, 학교, 가정)에서의 교리 교육부재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언급한 문제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교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재, 훈련된 교리 교육자의 부재, 학생의 주도성의 부재)로 보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교리 교육현장의 존재 이유,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선정, 청소년 자기주도적 교리연구방법을 제시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연구 방편으로는 내러티브 탐구(narrativeinquiry)를 도입했다. 자기주도교리연구를 하되 짝으로 팀을 이루어 서로의 연구과정을 나눔으로 입수와 심화과정을 자연스럽게 거치고 더 나아가 내러티브로 풀어내는 나눔을 통해 다양하게 표현함으로 교리의 말씀이 삶으로 해석되고 적용되도록 시도했다. 또한 반복과 강화를 염두에 두고 수준별 기초단계와 역량에 따라 자기주도 연구는 필수로 하고, 다음은 튜터리얼 코칭(Tutorial Coaching)의 단계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별히 본 연구는 교리를 교수(敎授)하고, 배우고, 그에 따라 살아내는 실천적 과제 뿐 아니라, 모든 성도가 주도적으로 연구해야 하는 학문적 과제임을 전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기독교 교육의 장에서 교리 교육이 활발히 시행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
This study examines the practical methodology of catechesis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the Christian education field. Also, prior to the full-fledged methodology, the history of catechesis is dealt with in detail, mentioning the importance of catechesis, and pointing out the problem of the lack o...
This study examines the practical methodology of catechesis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the Christian education field. Also, prior to the full-fledged methodology, the history of catechesis is dealt with in detail, mentioning the importance of catechesis, and pointing out the problem of the lack of catechesis in the modern Christian education field (church, school, home). The causes for the mentioned problems are largely considered to be three reasons (lack of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catechesis, absence of trained catechists, and lack of initiative of students). The reason for existence of Catechesis education,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and a youth self-directed doctrinal research method was presented for each corresponding problem. In particular, a narrative inquiry was introduced as a research method of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It is hoped that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the implementation of catechesis in the Christian education field in Korea by conveying that it is not only a practical methodology of teaching, learning, and living with doctrine, but also an academic task that all believers should lead and deeply study.
This study examines the practical methodology of catechesis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the Christian education field. Also, prior to the full-fledged methodology, the history of catechesis is dealt with in detail, mentioning the importance of catechesis, and pointing out the problem of the lack of catechesis in the modern Christian education field (church, school, home). The causes for the mentioned problems are largely considered to be three reasons (lack of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catechesis, absence of trained catechists, and lack of initiative of students). The reason for existence of Catechesis education,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and a youth self-directed doctrinal research method was presented for each corresponding problem. In particular, a narrative inquiry was introduced as a research method of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It is hoped that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the implementation of catechesis in the Christian education field in Korea by conveying that it is not only a practical methodology of teaching, learning, and living with doctrine, but also an academic task that all believers should lead and deeply stud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