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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 교육의 역사 이해에 기초한 청소년 교리 교육 방법 : 내러티브 탐구로 풀어내는 자기주도 교리연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혜주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및교육과정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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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교육의 장에서 기독교 교리 교육은 모든 교과 과정에 우선시 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한국은 기독교 교육교재가 잘 발달한 나라이다. 이미 교리 교육서가 있고, 충분하지는 않지만 교리 교육교재도 있다. 그럼에도 한국의 대부분의 가정과 교회, 기독대안학교에서는 교리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교회들에서도 조차 학습세례 문답을 위한 형식적인 절차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이는 교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에 기인한다.
본 연구는 기독교 교육의 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교리 교육방법론을 고찰한다. 또한 본격적인 방법론에 앞서 교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초대 교회로부터 가장 적극적인 종교개혁기와 한국의 초기 교회의 교리 교육에 이르기까지 교리 교육이 재대로 시행되었던 교리 교육의 역사를 치밀하게 다루며 교리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현대 기독교 교육의 장(교회, 학교, 가정)에서의 교리 교육부재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언급한 문제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교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재, 훈련된 교리 교육자의 부재, 학생의 주도성의 부재)로 보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교리 교육현장의 존재 이유,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선정, 청소년 자기주도적 교리연구방법을 제시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연구 방편으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practical methodology of catechesis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the Christian education field. Also, prior to the full-fledged methodology, the history of catechesis is dealt with in detail, mentioning the importance of catechesis, and pointing out the problem of the lack 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혜주
학위수여기관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및교육과정법
지도교수 이은실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 9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549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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