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에게는 ‘갈등 상황이 존재한다’에서 시작하여 국공립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갈등상황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수도권 소재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8명을 선정하여 인터뷰 진행방식의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국공립어린이집 재직 5년 이상의 국공립어린이집 원장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국공립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원장으로 하였다. 또, 이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만든 면담 가이드(Interview guide)에 의하여 면담을 진행하기보다는 면담자가 범할 수 있는 인터뷰 상의 유연성과 융통성을 배제한 면담 형식으로 반 구조화된 면담 방법으로 면담을 실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진행된 심층면담은 개인별로 1차∼2차에 걸쳐 개별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심층면담의 시기는 연구 참여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비정기적으로 실시하였다. 1차 면담은 연구 참여자의 삶의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기본적 배경에서부터 출발하여 연구 참여자가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으로서 경험하는 갈등상황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에 대해 중점을 두고 참여자가 스스로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1차 면담 이후에 실시된 개별 면담은 연구 참여자가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으로 경험한 갈등상황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부모, 보육교직원, 지역사회유관기관과의 관계와 구체적인 상황 등을 중심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사전 예비조사를 통해 도출된 73가지의 유목화 된 면담 준거틀은 반 구조화 방식의 면담으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녹음파일 내용을 전사하여 사용하였으며, 전사된 내용은 반복적으로 듣고 분석하여 유사한 유형들끼리 범주화하여 요약하고 중요한 내용을 확인하며 핵심 내용을 정리하였다. 면담 된 전사 자료는 연구 참여자 확인 과정을 거쳐 참여자의 권리를 존중하였고, 2명의 교육학 전공 및 교육학박사에게 자료를 검토받고 협의하여 신뢰도와 ...
이 연구는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에게는 ‘갈등 상황이 존재한다’에서 시작하여 국공립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갈등상황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수도권 소재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8명을 선정하여 인터뷰 진행방식의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국공립어린이집 재직 5년 이상의 국공립어린이집 원장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국공립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원장으로 하였다. 또, 이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만든 면담 가이드(Interview guide)에 의하여 면담을 진행하기보다는 면담자가 범할 수 있는 인터뷰 상의 유연성과 융통성을 배제한 면담 형식으로 반 구조화된 면담 방법으로 면담을 실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진행된 심층면담은 개인별로 1차∼2차에 걸쳐 개별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심층면담의 시기는 연구 참여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비정기적으로 실시하였다. 1차 면담은 연구 참여자의 삶의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기본적 배경에서부터 출발하여 연구 참여자가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으로서 경험하는 갈등상황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에 대해 중점을 두고 참여자가 스스로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1차 면담 이후에 실시된 개별 면담은 연구 참여자가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으로 경험한 갈등상황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부모, 보육교직원, 지역사회유관기관과의 관계와 구체적인 상황 등을 중심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사전 예비조사를 통해 도출된 73가지의 유목화 된 면담 준거틀은 반 구조화 방식의 면담으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녹음파일 내용을 전사하여 사용하였으며, 전사된 내용은 반복적으로 듣고 분석하여 유사한 유형들끼리 범주화하여 요약하고 중요한 내용을 확인하며 핵심 내용을 정리하였다. 면담 된 전사 자료는 연구 참여자 확인 과정을 거쳐 참여자의 권리를 존중하였고, 2명의 교육학 전공 및 교육학박사에게 자료를 검토받고 협의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근거 이론에 기반한 개방 코딩을 통해 범주를 도출하였다. 근거 이론의 신뢰성은 지속적인 비교분석 작업을 통하여 전사된 내용을 반복적으로 비교작업을 통해 적절한 범주로 구분하려고 하였다. 범주를 통하여 분석된 자료는 축 코딩 과정과 선택 코딩 과정을 통해 갈등 경험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나온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에 참여한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은 원장이 경험하는 대부분의 갈등은 어느 한쪽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갈등이 많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이 경험하는 부모와의 갈등상황은 무조건 민원제기에서 오는 갈등상황, 타 기관과의 비교에서 오는 갈등상황, 학부모의 지나친 요구사항에서 오는 갈등상황,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관한 갈등상황, 부모 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중재 요구에서 오는 갈등상황, 교사와 부모 사이에 갈등을 중재해야 하는데서 오는 갈등상황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이 경험하는 교직원과의 갈등상황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따른 업무 갈등상황, 어린이집 업무 기준의 모호함으로 생기는 갈등상황, 권리만 요구하고 열정이 없는 교사와 겪는 갈등상황, 보육과 업무 사이에서 우선 선택에 관한 갈등상황, 교사 간에 일어나는 갈등에 대한 중재상황에 겪는 갈등, 기존 기관에 원장으로 임용된 경우 기존 교직원과의 사이에서 겪는 갈등 상황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사회유관기관과의 갈등상황은 각종 시책과 업무를 진행하는데서 오는 교육과 행정의 사이에서 겪는 갈등상황, 권장과 권고에 따른 지침수행에 따른 갈등상황, 너무 많은 행정업무 및 각종 전산시스템 사용에서 오는 어려움, 원장을 잠재적인 범죄자로 보는 시선에서 느끼는 갈등상황, 지자체 공무원의 업무방식에서 오는 갈등상황 경험, 최종책임에 대한 중압감과 의사결정자로서의 갈등상황, 지역 내 속한 유관기관과의 갈등상황과 국공립연합회와 근접어린이집과의 관계에서 갈등, 그리고 국공립어린이집의 위탁운영에 관한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해결방안으로 학부모의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방식 다양화,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보험 가입 이외에 추가적인 보험 가입에 관한 지자체 승인 요청 그리고 보육교사와의 갈등 해결 방안으로 보육교사의 승진제도 도입 제안과 성과급제 도입, 국공립시설의 시설담당자 공동 배치와 비담임 교사 지원, 마지막으로 관할지자체에 보육담당 전문공무원 지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에게는 ‘갈등 상황이 존재한다’에서 시작하여 국공립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갈등상황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수도권 소재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8명을 선정하여 인터뷰 진행방식의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국공립어린이집 재직 5년 이상의 국공립어린이집 원장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국공립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원장으로 하였다. 또, 이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만든 면담 가이드(Interview guide)에 의하여 면담을 진행하기보다는 면담자가 범할 수 있는 인터뷰 상의 유연성과 융통성을 배제한 면담 형식으로 반 구조화된 면담 방법으로 면담을 실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진행된 심층면담은 개인별로 1차∼2차에 걸쳐 개별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심층면담의 시기는 연구 참여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비정기적으로 실시하였다. 1차 면담은 연구 참여자의 삶의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기본적 배경에서부터 출발하여 연구 참여자가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으로서 경험하는 갈등상황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에 대해 중점을 두고 참여자가 스스로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1차 면담 이후에 실시된 개별 면담은 연구 참여자가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으로 경험한 갈등상황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부모, 보육교직원, 지역사회유관기관과의 관계와 구체적인 상황 등을 중심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사전 예비조사를 통해 도출된 73가지의 유목화 된 면담 준거틀은 반 구조화 방식의 면담으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녹음파일 내용을 전사하여 사용하였으며, 전사된 내용은 반복적으로 듣고 분석하여 유사한 유형들끼리 범주화하여 요약하고 중요한 내용을 확인하며 핵심 내용을 정리하였다. 면담 된 전사 자료는 연구 참여자 확인 과정을 거쳐 참여자의 권리를 존중하였고, 2명의 교육학 전공 및 교육학박사에게 자료를 검토받고 협의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근거 이론에 기반한 개방 코딩을 통해 범주를 도출하였다. 근거 이론의 신뢰성은 지속적인 비교분석 작업을 통하여 전사된 내용을 반복적으로 비교작업을 통해 적절한 범주로 구분하려고 하였다. 범주를 통하여 분석된 자료는 축 코딩 과정과 선택 코딩 과정을 통해 갈등 경험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나온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에 참여한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은 원장이 경험하는 대부분의 갈등은 어느 한쪽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갈등이 많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이 경험하는 부모와의 갈등상황은 무조건 민원제기에서 오는 갈등상황, 타 기관과의 비교에서 오는 갈등상황, 학부모의 지나친 요구사항에서 오는 갈등상황,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관한 갈등상황, 부모 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중재 요구에서 오는 갈등상황, 교사와 부모 사이에 갈등을 중재해야 하는데서 오는 갈등상황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이 경험하는 교직원과의 갈등상황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따른 업무 갈등상황, 어린이집 업무 기준의 모호함으로 생기는 갈등상황, 권리만 요구하고 열정이 없는 교사와 겪는 갈등상황, 보육과 업무 사이에서 우선 선택에 관한 갈등상황, 교사 간에 일어나는 갈등에 대한 중재상황에 겪는 갈등, 기존 기관에 원장으로 임용된 경우 기존 교직원과의 사이에서 겪는 갈등 상황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사회유관기관과의 갈등상황은 각종 시책과 업무를 진행하는데서 오는 교육과 행정의 사이에서 겪는 갈등상황, 권장과 권고에 따른 지침수행에 따른 갈등상황, 너무 많은 행정업무 및 각종 전산시스템 사용에서 오는 어려움, 원장을 잠재적인 범죄자로 보는 시선에서 느끼는 갈등상황, 지자체 공무원의 업무방식에서 오는 갈등상황 경험, 최종책임에 대한 중압감과 의사결정자로서의 갈등상황, 지역 내 속한 유관기관과의 갈등상황과 국공립연합회와 근접어린이집과의 관계에서 갈등, 그리고 국공립어린이집의 위탁운영에 관한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해결방안으로 학부모의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방식 다양화,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보험 가입 이외에 추가적인 보험 가입에 관한 지자체 승인 요청 그리고 보육교사와의 갈등 해결 방안으로 보육교사의 승진제도 도입 제안과 성과급제 도입, 국공립시설의 시설담당자 공동 배치와 비담임 교사 지원, 마지막으로 관할지자체에 보육담당 전문공무원 지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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