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혁신(공감)초등학교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의 구조적 관계 분석 : 경기도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 among The innovation department head teacher’s Authentic Leadership, Teacher efficacy, Psychological well-being, and Teacher job satisfaction In innovative elementary Schools원문보기
이번 연구는 혁신(공감)초등학교 혁신부장교사의 진정한 리더십, 교사 효능, 심리적 안녕,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구조적 상관관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번 연구는 혁신(공감)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고,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의 효과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설정했다: 첫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 효능과 심리적 웰빙의 ...
이번 연구는 혁신(공감)초등학교 혁신부장교사의 진정한 리더십, 교사 효능, 심리적 안녕,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구조적 상관관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번 연구는 혁신(공감)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고,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의 효과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설정했다: 첫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 효능과 심리적 웰빙의 매개 효과는 무엇인가? 셋째, 교사배경변수(성별, 교직, 직위, 학교경험)와 학교배경변수(학교규모, 혁신학교지정)에 따라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조사원이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경기도내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최종 분석에서 반송된 설문지 738장을 활용했다. 통계 처리를 위해 IBM SPSS 25와 AMOS 25가 사용되었다. 통계적 유의성은 유의수준 0.05를 기준으로 평가되었다. 예비연구에서는 설명인자분석을, 본연구에서는 확인인자분석을 통해 측정기기의 유효성을 검사했다. 그들의 신뢰성은 Cronbach’s α 계수로 테스트되었다. 독립-표본 t-테스트와 일원 분산 분석을 실시해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에 대한 대상 배경변수에 따른 교사 직무 만족도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를 테스트했다. 상당한 차이가 있는 변수에 대해 Scheffé 사후 테스트가 수행되었다. 또한 변수 간 직간접 효과를 테스트하기 위한 구조적 방정식 모델 분석이, 간접 효과의 중요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부트스트랩 분석이 이어졌다. 조사 결과는 연구 질문에 따라 다음과 같이 요약되었다. 먼저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있는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셋째, 교사효능감이 심리적 웰빙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이 미치는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 사이의 관계에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이 매개 역할을 하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 사이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이 직접적인 매개 역할을 하지는 못했다. 또한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교사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적 효과보다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을 통한 간접적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 교사 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이 이중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직무만족도의 직접적 효과보다는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를 순차적으로 중개하는 역할을 통해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이번 연구는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를 배경변수에 따라 분석한 결과, 우선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 수준이 평균 이상이었다. 각 연구변수에 따라 평균 이상의 결과가 나타났고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가장 높은 인식수준을 기록했다. 둘째,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교사배경변수별로 분석한 결과이다. 먼저, 성별, 교직 경력, 직급에 따라 모든 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공통적으로 성별에 따라 남자 교사가 여자 교사보다 인식이 높았고, 직급에 따라 선배 교사가 일반 교사보다 인식이 높았다. 또한 교직경력에 따라 경력 5년 미만 교사, 경력 20년 이상 교사가 경력 10~15년 미만 교사보다 높은 인지도를 보였다. 셋째, 혁신학교의 학교 규모와 지정에 따른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 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다. 혁신학교 지정 여부에 따라서는 혁신학교에 대한 교사 인식이 일반 학교보다 높았다.
이번 연구는 혁신(공감)초등학교 혁신부장교사의 진정한 리더십, 교사 효능, 심리적 안녕,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구조적 상관관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번 연구는 혁신(공감)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고,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의 효과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설정했다: 첫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 효능과 심리적 웰빙의 매개 효과는 무엇인가? 셋째, 교사배경변수(성별, 교직, 직위, 학교경험)와 학교배경변수(학교규모, 혁신학교지정)에 따라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조사원이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경기도내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최종 분석에서 반송된 설문지 738장을 활용했다. 통계 처리를 위해 IBM SPSS 25와 AMOS 25가 사용되었다. 통계적 유의성은 유의수준 0.05를 기준으로 평가되었다. 예비연구에서는 설명인자분석을, 본연구에서는 확인인자분석을 통해 측정기기의 유효성을 검사했다. 그들의 신뢰성은 Cronbach’s α 계수로 테스트되었다. 독립-표본 t-테스트와 일원 분산 분석을 실시해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에 대한 대상 배경변수에 따른 교사 직무 만족도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를 테스트했다. 상당한 차이가 있는 변수에 대해 Scheffé 사후 테스트가 수행되었다. 또한 변수 간 직간접 효과를 테스트하기 위한 구조적 방정식 모델 분석이, 간접 효과의 중요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부트스트랩 분석이 이어졌다. 조사 결과는 연구 질문에 따라 다음과 같이 요약되었다. 먼저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있는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셋째, 교사효능감이 심리적 웰빙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이 미치는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 사이의 관계에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이 매개 역할을 하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 사이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이 직접적인 매개 역할을 하지는 못했다. 또한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교사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적 효과보다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을 통한 간접적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 교사 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이 이중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직무만족도의 직접적 효과보다는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를 순차적으로 중개하는 역할을 통해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이번 연구는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를 배경변수에 따라 분석한 결과, 우선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 수준이 평균 이상이었다. 각 연구변수에 따라 평균 이상의 결과가 나타났고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가장 높은 인식수준을 기록했다. 둘째,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교사배경변수별로 분석한 결과이다. 먼저, 성별, 교직 경력, 직급에 따라 모든 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공통적으로 성별에 따라 남자 교사가 여자 교사보다 인식이 높았고, 직급에 따라 선배 교사가 일반 교사보다 인식이 높았다. 또한 교직경력에 따라 경력 5년 미만 교사, 경력 20년 이상 교사가 경력 10~15년 미만 교사보다 높은 인지도를 보였다. 셋째, 혁신학교의 학교 규모와 지정에 따른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 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다. 혁신학교 지정 여부에 따라서는 혁신학교에 대한 교사 인식이 일반 학교보다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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