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초 연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태 및 교사 협력에 대한 요구 차이
Differences in Teachers' Perceptions and Realities of Educational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and in Their Demand for Teacher Cooperation 원문보기


지혜원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육 기관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 과정에 있는 아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Rimm-Kaufman과 Pianta(2000)의 ‘유-초 연계의 생태 역동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협력체계 형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원활한 유-초 연계를 위하여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전국의 만 5세반 담임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 136명과 1학년 담임 경험이 있는 초등교사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양적 자료를 보완하고 심도있는 의견을 수집하기 위하여 유아교사 10명, 초등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혼합집단 면접을 총 5회(1회당 유아교사 2명, 초등교사 2명이 참여)실시하였다. 수집된 양적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propose the formation of a cooperative system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based on the "The ecological and dynamic model of transition" by Rimm-Kaufman and Pianta(2000) to support children in a transition process from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

주제어

#유-초 연계 유-초 교사 협력 유-초 연계의 생태 역동 모델 전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혜원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채진영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123 p.
키워드 유-초 연계 유-초 교사 협력 유-초 연계의 생태 역동 모델 전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671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