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경영자의 인문학 학습경험에 관한 내러티브적 탐구
A Narrative Study of Small Business CEO's Learning Experience of Humanities 원문보기


이재남 (숭실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일원)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학 학습프로그램에 참여한 중소기업경영자의 인문학 학습경험의 의미를 내러티브적 관점에서 탐구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연구참여자의 경험을 이야기로 구성하여 Clandinin과 Connelly(2000)가 연구한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인문학 학습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 경영 경력이 10년 이상인 3명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2016년 5월부터 2017년 5월까지 그들과 면담하면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Bedford와 Landry(2010)의 연구방법에 따라 내러티브 분석과정을 거쳤다.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이야기로 구성하여 내러티브의 삼차원적 공간 안에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과정에서는 연구일지, 현장노트 등 관련 자료들은 현장텍스트를 통해 추가적으로 수집하였다. 참여자의 생애 경험을 총제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연구참여자가 소개된 서적과 연구참여자가 작성한 논문과 연구참여자가 발간한 서적을 읽고 참고하였다. 인터뷰는 반구조화 면담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인터뷰 초기에는 큰 질문을 던져 연구참여자가 인위적인 틀에 갇히지 않고 자신이 살아온 인생경험을 자연스럽게 진술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연구참여자들의 인문학 학습경험 이야기에서 연구참여자들은 실적을 중시하는 기술적 숙련가에서 성찰적 실천가로 변모하였다. 각 연구참여자는 눈앞의 실적을 중시하던 관점에서 공동체의 미래를 성찰하며 다음 세대가 마주칠 미래를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각 연구참여자의 이야기는 이제까지 살아온 삶 이야기, 인문학 학습 이전의 삶 이야기, 인문학 학습과정 이야기, 인문학 학습 이후 이야기 등으로 시간 경과 순으로는 넷으로 구분되어 나타났다. 둘째로 인문학 학습경험의 의미는 폭넓은 독서와 다독을 통한 ‘알아가기’ 과정과 새로운 전문분야 지식탐구를 통한 ’대안찾기‘ 학습과정 그리고 H 경영자 인문학습자 학습과정을 통한 ’본질탐구‘ 학습과정으로 나타났다. 셋째로 연구참여자들은 인문학 학습경험을 통하여 인생관의 변화, 경영관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 책임의식의 확장과 실천을 통하여 변화의 모습이 나타났다. 넷째로 연구참여자들의 삶에서 나타난 인문학 학습 경험을 통한 변화의 결과들은 ’타인존중‘, ’타인을 위한 봉사‘, ’정직성 표출‘, ’정의감 표출‘, ’공동체구축‘ 등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eaning of learning experience for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 CEOs who participated in the humanities learning program from a narrative perspective.
This research applied narrative inquiry method of Clandinin and Connelly (2000) and made the exp...

주제어

#인문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남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평생교육학과(일원)
지도교수 최은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91p.
키워드 인문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2876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