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라이브커머스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지된 유용성 및 즐거움의 매개효과와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Fashion Live Commerce Characteristics on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njoyment, including the Moderating Effect of Engagement 원문보기


오신이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환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언택트 소비가 확대됨에 따라 판매자와 소비자간 소통 부재가 생겨났고, 이로 인해 소비자가 의사를 결정함에 있어 정보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전자상거래와 동영상이 결합된 쇼핑형태인 라이브커머스가 등장하게 되었다. 라이브커머스는 거래 과정에 실질적인 체험 요소를 도입하고, 거래 플랫폼 상에 다양한 제품을 빠르게 노출함으로써 비대면의 한계를 극복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라이브커머스의 특징으로 인해 최근 패션 상품 판매 분야에서도 라이브커머스가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이 산업과 실생활 전반에 두루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패션 시장 내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학문적 접근은 미미한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영향력을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패션 카테고리를 다루는 라이브커머스를 ‘패션 라이브커머스’라는 용어로 지칭하고, 패션 라이브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수치화함으로써 소비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Untact consumption has expanded, there has been an absence of communication between sellers and consumers, which leads to a lack of information for consumers' decision-making. To compensate for these limitations, live commerce, a form of shopping that combines e-commerce and video, ...

주제어

#패션 라이브커머스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즐거움 신뢰 구매의도 관여도 Fashion Live Commerc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njoyment Trust Purchase Intention Engagem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신이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환경학과
지도교수 고은주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ⅸ, 118 p.
키워드 패션 라이브커머스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즐거움 신뢰 구매의도 관여도 Fashion Live Commerc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njoyment Trust Purchase Intention Engagem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741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