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사회 문화와 MZ세대 사이에 발생하는 위기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신앙교육의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MZ세대를 위한 신앙교육론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첫째, 현대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살펴보았다. 둘째, 현대사회의 청년 문제의 고찰을 위해 MZ세대의 특징과 갈등을 이해하였다. 셋째, MZ세대의 위기와 갈등의 고찰을 위해 인간 발달단계의 정체성의 형성과정을 고찰하였다. 넷째, MZ세대의 갈등 해결을 위한 영적 멘토링을 정체성 및 가치관의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신앙교육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사회 문화와 MZ세대 사이에 발생하는 위기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신앙교육의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MZ세대를 위한 신앙교육론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첫째, 현대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살펴보았다. 둘째, 현대사회의 청년 문제의 고찰을 위해 MZ세대의 특징과 갈등을 이해하였다. 셋째, MZ세대의 위기와 갈등의 고찰을 위해 인간 발달단계의 정체성의 형성과정을 고찰하였다. 넷째, MZ세대의 갈등 해결을 위한 영적 멘토링을 정체성 및 가치관의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신앙교육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의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사회문화적 배경 아래 MZ세대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불안정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본 연구는 MZ세대가 겪는 갈등과 위기를 인간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체성의 혼돈으로 보았으며 이에 청년기의 중요한 과제로 정체성의 형성을 언급하였다. 아넷(Arnett)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현대사회와 문화적 측면에서 접근하였으며 18세에서 29세의 청년기를 ‘성인 진입기’(Emerging Adulthood)로 구분하여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진입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성인 진입기’는 인생의 중요한 과제로서 일(직업), 관계(사랑), 그리고 가치관(이념)의 탐색을 통해 정체성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예측 불가능한 불안한 미래는 청년들의 고용문제, 결혼문제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그 결과 청년들의 정체성 형성이 지연되어 많은 위기와 갈등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넷의 ‘성인 진입기’의 이론을 바탕으로 정체성 탐색의 시기, 불안정한 시기, 자기 초점적 시기, 끼어있는 고립의 시기, 그리고 무한한 가능성의 시기에 주목하며 MZ세대의 위기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신앙교육의 접근으로 멘토링을 제시하였다.. ‘성인 진입기’의 진로 정체성 형성을 위해 리차드 던(Richard Dunn)의 영적 멘토링 방법론, 오스기니스의 소명론, 팀 켈러의 일과 영성, 고든 맥도날드의 내면세계의 질서, 그리고 폴 스티븐스의 일과 신학을 토대로 MZ세대를 위한 영적 멘토링 방법을 구성하였다. 더 나아가 영적 멘토링의 실제를 위해 ‘조해리의 창’(Johari Window)을 사용하여 멘토링을 진행하고 사례를 제시하였다. 멘토링 사례 결과, MZ세대는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재확신하였고, 부르심의 소명 의식을 통해 인생의 목적과 방향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분명한 기대와 소망을 통해 예측 불가능한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는 용기를 얻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청년세대의 문제를 사회학적, 심리학적, 신학적으로 접근하여 청년 사역을 위한 목회 이론으로서 멘토링을 소개 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영적 멘토링을 통해 MZ세대의 신앙 정체성의 형성과 인생의 목적과 비전을 발견 하는데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현대사회의 청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으로서 한국교회에 ‘VUCA’ 멘토링을 새롭게 제시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사회 문화와 MZ세대 사이에 발생하는 위기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신앙교육의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MZ세대를 위한 신앙교육론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첫째, 현대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살펴보았다. 둘째, 현대사회의 청년 문제의 고찰을 위해 MZ세대의 특징과 갈등을 이해하였다. 셋째, MZ세대의 위기와 갈등의 고찰을 위해 인간 발달단계의 정체성의 형성과정을 고찰하였다. 넷째, MZ세대의 갈등 해결을 위한 영적 멘토링을 정체성 및 가치관의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신앙교육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의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사회문화적 배경 아래 MZ세대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불안정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본 연구는 MZ세대가 겪는 갈등과 위기를 인간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체성의 혼돈으로 보았으며 이에 청년기의 중요한 과제로 정체성의 형성을 언급하였다. 아넷(Arnett)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현대사회와 문화적 측면에서 접근하였으며 18세에서 29세의 청년기를 ‘성인 진입기’(Emerging Adulthood)로 구분하여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진입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성인 진입기’는 인생의 중요한 과제로서 일(직업), 관계(사랑), 그리고 가치관(이념)의 탐색을 통해 정체성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예측 불가능한 불안한 미래는 청년들의 고용문제, 결혼문제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그 결과 청년들의 정체성 형성이 지연되어 많은 위기와 갈등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넷의 ‘성인 진입기’의 이론을 바탕으로 정체성 탐색의 시기, 불안정한 시기, 자기 초점적 시기, 끼어있는 고립의 시기, 그리고 무한한 가능성의 시기에 주목하며 MZ세대의 위기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신앙교육의 접근으로 멘토링을 제시하였다.. ‘성인 진입기’의 진로 정체성 형성을 위해 리차드 던(Richard Dunn)의 영적 멘토링 방법론, 오스기니스의 소명론, 팀 켈러의 일과 영성, 고든 맥도날드의 내면세계의 질서, 그리고 폴 스티븐스의 일과 신학을 토대로 MZ세대를 위한 영적 멘토링 방법을 구성하였다. 더 나아가 영적 멘토링의 실제를 위해 ‘조해리의 창’(Johari Window)을 사용하여 멘토링을 진행하고 사례를 제시하였다. 멘토링 사례 결과, MZ세대는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재확신하였고, 부르심의 소명 의식을 통해 인생의 목적과 방향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분명한 기대와 소망을 통해 예측 불가능한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는 용기를 얻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청년세대의 문제를 사회학적, 심리학적, 신학적으로 접근하여 청년 사역을 위한 목회 이론으로서 멘토링을 소개 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영적 멘토링을 통해 MZ세대의 신앙 정체성의 형성과 인생의 목적과 비전을 발견 하는데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현대사회의 청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으로서 한국교회에 ‘VUCA’ 멘토링을 새롭게 제시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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