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문해교육에 참여하는 노인의 삶의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nge of Life of the Elderly Participating in the Visiting Literacy Education 원문보기


이선애 (경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찾아가는 문해교육에 참여한 노인에게 어떠한 삶의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찾아가는 문해교육 학습자의 참여 동기는 무엇인가, 찾아가는 문해교육 참여 학습자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찾아가는 문해교육 참여 후 성과로서 학습자의 삶의 변화는 어떠한가, 학습자의 변화를 토대로 찾아가는 문해교육의 발전방안은 무엇인가라는 연구 문제를 가지고 혼합연구방법인 순차적 설명 설계 방법으로 분석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경남지역의 찾아가는 문해교육에 3년 이상 참여한 15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삶의 변화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 결과를 토대로 심층 문항을 구체화하여 9명의 노인에게 심층 면담하였다.
이를 근거로 한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의 양적·질적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찾아가는 문해교육에 참여한 동기는 못 배움에 대한 한을 풀기 위해, 경로당 이용자들이 참여해서, 경로회장 등 주위의 권유로, 여유시간 활동을 위하여,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참여했다는 다양한 동기가 있었다. 참여 과정 중에 성인 학생으로서의 책임감, 학습의 즐거움, 함께하는 공동체 활동, 어려운 받침 글자 쓰기 도전 등으로 외적 동기에서 내적 동기로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에서 여성 노인은 교과서 학습이 체계적이라는 결과가 높지만, 남성 노인은 문화행사체험이 다양해서라는 결과가 나왔다. 교사의 지도 방식은 수준별 수업에 만족하였으나, 일부 불만족의 이유로 학습의 다양성 부족이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학습에 대해서는 동화, 생활 백과 등 노인들의 정서와 생활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된 학습꾸러미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은 처음에는 접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간 절약과 편리하다는 긍정적인 인식도 있었다.
학습환경에서는 아는 사람과 같이 학습해서가 높게 나왔으며, 학습환경의 불만족으로는 책상과 의자가 없어 불편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문해교사에 대해서는 대부분 만족하였고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는 열정이 높은 문해교사를 선호하고 있었다. 불만족으로는 학습자에 대한 이해심 부족이 있었다. 학습기간에 대한 적절성으로는 무기한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 높게 나왔다.
성과로서 개인적인 변화로는 주눅 든 삶에서 자신감 회복과 자신의 취미생활을 발견,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며, 가족과의 적극적인 관계 맺기와 경제활동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what life changes occurred to the elderly who participated in visiting literacy education. To achieve the purpose, the sequential exposition design method, one of a mixed research methodology. was used to analyze and verify four research questions focused on ...

주제어

#찾아가는 문해교육 삶의 변화 문해교실 노인 혼합연구 visiting literacy education change in life literacy class the elderly mixed resear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애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신미식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95
키워드 찾아가는 문해교육 삶의 변화 문해교실 노인 혼합연구 visiting literacy education change in life literacy class the elderly mixed research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13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