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넷플릭스의 여행콘텐츠를 시청한 수용자가 콘텐츠 속에 등장하는 목적지에 방문할 의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런 여행콘텐츠 시청에 있어서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의 측정 요인인 인지된 사용용이성과 ...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넷플릭스의 여행콘텐츠를 시청한 수용자가 콘텐츠 속에 등장하는 목적지에 방문할 의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런 여행콘텐츠 시청에 있어서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의 측정 요인인 인지된 사용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가치가 이용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으며, 가장 선행하는 측정 요인으로 IS 성공 모형을 기반으로 한 넷플릭스의 콘텐츠품질과 시스템품질을 선정하였다. 넷플릭스의 콘텐츠품질에는 제작국가의 신뢰성, 콘텐츠의 최신성, 제작국가의 다양성, 콘텐츠 자체제작이 포함되며 시스템품질에는 관심장르의 관련성, 사용자언어, 광고금지, 개인정보 보호가 포함된다. 설문은 2022년 5월 9일부터 23일까지 약 15일간 진행되었으며, 설문 문항은 여행콘텐츠와 관련된 문항 84개와 인구통계학적 문항 17개로 구성되었다. 165개의 표본이 추출되었으며, 여성이 105명, 남성이 60명으로 나타났다. 20대는 56명, 30대는 65명으로 가장 많은 표본을 차지했고, 장르별 시청 특성은 영화 시청 70명, 드라마 시청 77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큐멘터리 시청이 50명으로 중간 정도의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이런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기반으로 신뢰도 분석, 타당도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경로 분석을 통해서 가설을 검증하였다. 콘텐츠품질의 측정 요인 중 제작사의 신뢰성은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체의 전문성과 경력이 중요한 것으로 확인된다. 제작국가의 다양성은 인지된 사용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여러 국가에서 제작된 콘텐츠를 시청할 경우, 해당 국가의 정서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콘텐츠 자체제작은 인지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시리즈가 수용자에게 가격대비 합당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인식을 주는 것으로 확인된다. 관심장르의 관련성은 인지된 사용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 그리고 인지된 가치 모든 요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넷플릭스에서 보관하고 있는 수용자의 누적된 시청 기록을 통한 추천 서비스가 수용자의 콘텐츠 이용을 편리하고 하고, 지불한 비용에 대해서 훌륭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요소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용자언어와 개인정보 보호도 인지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며, 넷플릭스의 수용자는 넷플릭스에서 제공받는 시스템적 품질에 있어서 가격대비 만족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인지된 가치는 정보습득 이용동기와 습관적 이용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오락적 이용동기와 습관적 이용동기는 시청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시청만족은 결국 콘텐츠 지속이용과 목적지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넷플릭스의 여행콘텐츠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하고, 콘텐츠 속에 등장하는 목적지에 방문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콘텐츠품질, 시스템품질, 인지된 사용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가치, 이용동기가 시청 만족, 콘텐츠 지속이용, 목적지 방문의도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규명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넷플릭스의 여행콘텐츠를 시청한 수용자가 콘텐츠 속에 등장하는 목적지에 방문할 의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런 여행콘텐츠 시청에 있어서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의 측정 요인인 인지된 사용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가치가 이용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으며, 가장 선행하는 측정 요인으로 IS 성공 모형을 기반으로 한 넷플릭스의 콘텐츠품질과 시스템품질을 선정하였다. 넷플릭스의 콘텐츠품질에는 제작국가의 신뢰성, 콘텐츠의 최신성, 제작국가의 다양성, 콘텐츠 자체제작이 포함되며 시스템품질에는 관심장르의 관련성, 사용자언어, 광고금지, 개인정보 보호가 포함된다. 설문은 2022년 5월 9일부터 23일까지 약 15일간 진행되었으며, 설문 문항은 여행콘텐츠와 관련된 문항 84개와 인구통계학적 문항 17개로 구성되었다. 165개의 표본이 추출되었으며, 여성이 105명, 남성이 60명으로 나타났다. 20대는 56명, 30대는 65명으로 가장 많은 표본을 차지했고, 장르별 시청 특성은 영화 시청 70명, 드라마 시청 77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큐멘터리 시청이 50명으로 중간 정도의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이런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기반으로 신뢰도 분석, 타당도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경로 분석을 통해서 가설을 검증하였다. 콘텐츠품질의 측정 요인 중 제작사의 신뢰성은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체의 전문성과 경력이 중요한 것으로 확인된다. 제작국가의 다양성은 인지된 사용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여러 국가에서 제작된 콘텐츠를 시청할 경우, 해당 국가의 정서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콘텐츠 자체제작은 인지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시리즈가 수용자에게 가격대비 합당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인식을 주는 것으로 확인된다. 관심장르의 관련성은 인지된 사용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 그리고 인지된 가치 모든 요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넷플릭스에서 보관하고 있는 수용자의 누적된 시청 기록을 통한 추천 서비스가 수용자의 콘텐츠 이용을 편리하고 하고, 지불한 비용에 대해서 훌륭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요소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용자언어와 개인정보 보호도 인지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며, 넷플릭스의 수용자는 넷플릭스에서 제공받는 시스템적 품질에 있어서 가격대비 만족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인지된 가치는 정보습득 이용동기와 습관적 이용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오락적 이용동기와 습관적 이용동기는 시청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시청만족은 결국 콘텐츠 지속이용과 목적지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넷플릭스의 여행콘텐츠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하고, 콘텐츠 속에 등장하는 목적지에 방문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콘텐츠품질, 시스템품질, 인지된 사용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가치, 이용동기가 시청 만족, 콘텐츠 지속이용, 목적지 방문의도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규명한 것에 의의가 있다.
주제어
#OTT, 넷플릭스, 여행콘텐츠, 시청만족, 콘텐츠 지속이용, 목적지 방문의도, Netflix, Contetns, Viewing Satisfaction, Contents Loyalty, Intention to vis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관광콘텐츠학과
지도교수
남윤재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92 p.
키워드
OTT, 넷플릭스, 여행콘텐츠, 시청만족, 콘텐츠 지속이용, 목적지 방문의도, Netflix, Contetns, Viewing Satisfaction, Contents Loyalty, Intention to vi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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