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국 교육은 학생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되어 학생 개개인의 인성함양과 재능을 계발할 수 있는 질적인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여 학생의 성장과 학교적응을 돕는 학교상담과 전문상담교사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의 문제로 거론되는 비자살성 자해와 자살시도, 학교폭력, 학업중단 위기에 처해있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COVID-19로 인한 심리적 문제를 호소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적으로도 상담과 ...
21세기 한국 교육은 학생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되어 학생 개개인의 인성함양과 재능을 계발할 수 있는 질적인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여 학생의 성장과 학교적응을 돕는 학교상담과 전문상담교사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의 문제로 거론되는 비자살성 자해와 자살시도, 학교폭력, 학업중단 위기에 처해있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COVID-19로 인한 심리적 문제를 호소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적으로도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상담에 대한 요구가 양적으로 팽창하고 있는 시점에서 학교상담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방안,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탐구가 요구된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학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 관심을 받는 ‘역량(competency)’의 개념은 전문성을 개념화하기에 유용한 이론적 틀로 주목받고 있다. 학교상담의 업무가 다양하고, 업무 수행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이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특수성을 고려할 때, 전형적인 업무 수행보다 최적의 업무 수행 목표를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는 것은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는 역량에 관한 이론을 배경으로 전문상담교사의 지식, 기술, 태도 등에 관한 역량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모형은 어떤 구조로 되어 있으며, 구성되는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모형 초안을 구안하여 델파이조사 방법을 통해 모형이 타당한지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역량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수립하였다. 역량모형의 구조와 구성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역량군, 역량요소, 역량지표로 이루어지는 3단계의 위계적 구조로 제작하였다. 둘째, 역량모형 구조 내에 구성되는 역량요인을 수집하기 위하여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역량에 관한 전문상담교사의 경험적 의견을 수집하기 위해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두 과정에서 도출한 결과를 반영하여 잠정적인 역량모형을 제작하였다. 모형의 구조는 3단계의 위계적 구조로 되어 있으며, 3개의 역량군, 13개의 역량요소, 45개의 역량지표로 되어 있다. 모형의 구조와 모형 내 구성요인들이 적절한지에 대하여 학교상담 관련 전문가(박사 1인, 박사과정 2인)의 검토를 통해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모형 초안을 구안하였다. 셋째, 앞서 구안한 전문상담교사 역량모형의 초안에 대하여 내용타당성을 검증하고, 역량모형의 항목과 구성요인을 확정하기 위하여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패널은 학교상담 관련 전공 교수, 학교상담 전공 박사학위를 보유한 교육청 장학사, 학교상담 전공 박사학위를 보유한 청소년문제 정책연구원 소속 사무관 등 전문가그룹 7명과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보유한 숙련된 전문상담교사 10명으로 구성하였다. 역량모형의 내용타당성 검증은 항목의 명칭과 내용 정의에 대하여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내용타당도 비율(CVR)과 델파이 패널들이 제시하는 의견들을 분석하여 역량모형의 내용들을 수정하였다. 총 2회에 걸쳐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확정된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모형은 3개의 역량군, 12개의 역량요소, 40개의 역량지표로 구성되었다. 3개의 역량군은 ‘이론 및 지식 역량군’, ‘직무 및 기술 역량군’, ‘태도 및 자질 역량군’ 이다. ‘이론 및 지식 역량군’에는 3개의 역량요소인 ‘상담의 기초지식 이해’, ‘학교상담 관련지식 이해’, ‘교육공동체에 대한 이해’이며, 각 역량요소에 2~4개의 역량지표들이 구성되었다. ‘직무 및 기술 역량군’에는 6개의 역량요소인 ‘학교상담 수행’, ‘심리진단 및 평가’, ‘상담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 ‘유관기관 연계 및 의뢰’, ‘자문 및 조정’, ‘상담실 운영 및 행정업무’이며, 각 역량요소에 2~4개의 역량지표들이 구성되었다. ‘태도 및 자질 역량군’에는 3개의 역량요소인 ‘개인적 성격 및 전문적 자질’, ‘전문상담교사 직업윤리’, ‘성찰 및 자기관리’ 이며, 각 역량요소에는 2~6개의 역량지표들이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역량에 대하여 지식과 기술 중심으로 제시한 기존의 연구에 대한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전문상담교사가 효과적으로 학교상담 업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역량에 대하여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개인적 성격, 직업윤리 및 전문적 자세에 관한 역량을 포함하였다. 그리고, 구성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위계화하였고, 역량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모형을 구성하는 역량지표는 학교 현장에 있는 전문상담교사들이 효과적으로 학교상담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의 범위와 정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준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문상담교사의 역량개발 및 역량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21세기 한국 교육은 학생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되어 학생 개개인의 인성함양과 재능을 계발할 수 있는 질적인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여 학생의 성장과 학교적응을 돕는 학교상담과 전문상담교사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의 문제로 거론되는 비자살성 자해와 자살시도, 학교폭력, 학업중단 위기에 처해있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COVID-19로 인한 심리적 문제를 호소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적으로도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상담에 대한 요구가 양적으로 팽창하고 있는 시점에서 학교상담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방안,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탐구가 요구된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학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 관심을 받는 ‘역량(competency)’의 개념은 전문성을 개념화하기에 유용한 이론적 틀로 주목받고 있다. 학교상담의 업무가 다양하고, 업무 수행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이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특수성을 고려할 때, 전형적인 업무 수행보다 최적의 업무 수행 목표를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는 것은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는 역량에 관한 이론을 배경으로 전문상담교사의 지식, 기술, 태도 등에 관한 역량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모형은 어떤 구조로 되어 있으며, 구성되는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모형 초안을 구안하여 델파이조사 방법을 통해 모형이 타당한지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역량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수립하였다. 역량모형의 구조와 구성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역량군, 역량요소, 역량지표로 이루어지는 3단계의 위계적 구조로 제작하였다. 둘째, 역량모형 구조 내에 구성되는 역량요인을 수집하기 위하여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역량에 관한 전문상담교사의 경험적 의견을 수집하기 위해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두 과정에서 도출한 결과를 반영하여 잠정적인 역량모형을 제작하였다. 모형의 구조는 3단계의 위계적 구조로 되어 있으며, 3개의 역량군, 13개의 역량요소, 45개의 역량지표로 되어 있다. 모형의 구조와 모형 내 구성요인들이 적절한지에 대하여 학교상담 관련 전문가(박사 1인, 박사과정 2인)의 검토를 통해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모형 초안을 구안하였다. 셋째, 앞서 구안한 전문상담교사 역량모형의 초안에 대하여 내용타당성을 검증하고, 역량모형의 항목과 구성요인을 확정하기 위하여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패널은 학교상담 관련 전공 교수, 학교상담 전공 박사학위를 보유한 교육청 장학사, 학교상담 전공 박사학위를 보유한 청소년문제 정책연구원 소속 사무관 등 전문가그룹 7명과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보유한 숙련된 전문상담교사 10명으로 구성하였다. 역량모형의 내용타당성 검증은 항목의 명칭과 내용 정의에 대하여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내용타당도 비율(CVR)과 델파이 패널들이 제시하는 의견들을 분석하여 역량모형의 내용들을 수정하였다. 총 2회에 걸쳐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확정된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모형은 3개의 역량군, 12개의 역량요소, 40개의 역량지표로 구성되었다. 3개의 역량군은 ‘이론 및 지식 역량군’, ‘직무 및 기술 역량군’, ‘태도 및 자질 역량군’ 이다. ‘이론 및 지식 역량군’에는 3개의 역량요소인 ‘상담의 기초지식 이해’, ‘학교상담 관련지식 이해’, ‘교육공동체에 대한 이해’이며, 각 역량요소에 2~4개의 역량지표들이 구성되었다. ‘직무 및 기술 역량군’에는 6개의 역량요소인 ‘학교상담 수행’, ‘심리진단 및 평가’, ‘상담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 ‘유관기관 연계 및 의뢰’, ‘자문 및 조정’, ‘상담실 운영 및 행정업무’이며, 각 역량요소에 2~4개의 역량지표들이 구성되었다. ‘태도 및 자질 역량군’에는 3개의 역량요소인 ‘개인적 성격 및 전문적 자질’, ‘전문상담교사 직업윤리’, ‘성찰 및 자기관리’ 이며, 각 역량요소에는 2~6개의 역량지표들이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역량에 대하여 지식과 기술 중심으로 제시한 기존의 연구에 대한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전문상담교사가 효과적으로 학교상담 업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역량에 대하여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개인적 성격, 직업윤리 및 전문적 자세에 관한 역량을 포함하였다. 그리고, 구성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위계화하였고, 역량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모형을 구성하는 역량지표는 학교 현장에 있는 전문상담교사들이 효과적으로 학교상담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의 범위와 정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준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문상담교사의 역량개발 및 역량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finding a way of strengthening competency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by developing competency model on knowledge, technology and attitude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required to efficiently perform school counseling. Research questions set to a...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finding a way of strengthening competency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by developing competency model on knowledge, technology and attitude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required to efficiently perform school counseling. Research questions set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how is competency model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composed of? Second, what is the level of current competency owned by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For the procedure of the study, first, theoretical model of competency model was built through literature review to make draft of competency model. Competency model are consisted of three-step hierarchical structure of competency group, competency factor and competency indicator, and open questionnaire was conducted with 34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to supplement the contents of the model. Based on this, draft of competency model consisted of three competency groups, 13 competency factors and 45 competency indicators was designed. Second, delphi survey was conducted with 7 experts related to school counseling and 10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to confirmvalidity of contents of the model and final competency model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was comple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competency model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are composed of 3 competency groups, 12 competency factors and 40 competency indicators. Competency group includes 'Theory and knowledge competency group', 'duty and skill competency group' and 'attitude and qualification competency group' and competency factor includes 'understanding on basic knowledge of counseling', 'understanding on school counseling related knowledge', 'understanding on education community', 'performance of school counseling', 'psychological diagnosis and evaluation', 'operation of counseling related education and program', 'connection and request with related organizations', 'consultation and adjustment', 'operation of counseling office and performance of administrative works', 'individual personality and professional qualification', 'vocational ethics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and 'duty self-examination and self management'. And it is in three-step hierarchical structure that includes 40 competency indicators.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the improvement of expertise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by presenting standards to effectively conduct the works for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who are currently in schools, seeking a way of strengthening competencies and providing basic data of education and training.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finding a way of strengthening competency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by developing competency model on knowledge, technology and attitude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required to efficiently perform school counseling. Research questions set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how is competency model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composed of? Second, what is the level of current competency owned by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For the procedure of the study, first, theoretical model of competency model was built through literature review to make draft of competency model. Competency model are consisted of three-step hierarchical structure of competency group, competency factor and competency indicator, and open questionnaire was conducted with 34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to supplement the contents of the model. Based on this, draft of competency model consisted of three competency groups, 13 competency factors and 45 competency indicators was designed. Second, delphi survey was conducted with 7 experts related to school counseling and 10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to confirmvalidity of contents of the model and final competency model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was comple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competency model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are composed of 3 competency groups, 12 competency factors and 40 competency indicators. Competency group includes 'Theory and knowledge competency group', 'duty and skill competency group' and 'attitude and qualification competency group' and competency factor includes 'understanding on basic knowledge of counseling', 'understanding on school counseling related knowledge', 'understanding on education community', 'performance of school counseling', 'psychological diagnosis and evaluation', 'operation of counseling related education and program', 'connection and request with related organizations', 'consultation and adjustment', 'operation of counseling office and performance of administrative works', 'individual personality and professional qualification', 'vocational ethics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and 'duty self-examination and self management'. And it is in three-step hierarchical structure that includes 40 competency indicators.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the improvement of expertise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by presenting standards to effectively conduct the works for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who are currently in schools, seeking a way of strengthening competencies and providing basic data of education and training.
주제어
#전문상담교사, 역량, 역량모형, 델파이조사,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competency, competency mod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진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강진령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145 p.
키워드
전문상담교사, 역량, 역량모형, 델파이조사,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competency, competency mode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