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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 패션마케팅 활동이 자기-브랜드 연결과 애착, 자원투자 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하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의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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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성은 모든 산업에서 중요시되는 개념으로 환경, 경제, 사회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문화적 영역으로도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다수의 의류생산 기업들이 저임금, 아동 노동, 노동자들의 건강과 안전 위험 등 노동 환경 문제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의류의 생산 및 폐기가 가져오는 환경오염, 노동자 인권 문제 등 논란이 가속화되면서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지속가능 패션마케팅 활동이다. 지속가능 패션마케팅 활동은 마케팅의 각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활동을 찾아 실행하는 것이다. 마케팅 활동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소비자로부터의 긍정적인 반응과 그에 따른 행동이 따라야할 것이다 그러나 지속가능 패션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패션마케팅 활동(경제적 활동, 환경적 활동, 문화적 활동, 사회적 활동)이 자기-브랜드 연결과 브랜드 애착을 통해 어떻게 자원투자 의도(재정적 자원투자, 사회적 자원투자, 시간적 자원투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자료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적 자료를 통한 연구모형의 체계적 검증을 위해 두 차례에 걸친 자료 수집을 진행하였다. 첫 단계 자료 수집에서는 60명의 응답자를 통해 연구 변인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였다. 2022년 2월에 실시한 두 번째 본 자료 수집에서는 80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75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한 답변 22부를 제외한 728부가 실증분석에 활용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fashion clothing waste problem is having a serious impact on environmental pollution recently, the social demand for sustainability in fashion industry increases; as a result, sustainable fashion marketing activities are practiced by fashion brandsas one of the solutions.
The purposes of...

주제어

#Sustainable Fashion Marketing Activities(지속가능 마케팅 활동), Self-Brand Connection(자기-브랜드 연결), Brand Attachment(브랜드 애착), Intention to Invest in Resources(자원투자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하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상학과
지도교수 김미숙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98 p.
키워드 Sustainable Fashion Marketing Activities(지속가능 마케팅 활동), Self-Brand Connection(자기-브랜드 연결), Brand Attachment(브랜드 애착), Intention to Invest in Resources(자원투자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57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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