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체험과 의미, 본질을 발견하는데 있다. 참여자들은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어떤 체험을 하는지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 체험의 의미와 본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연구의 질문은 첫째,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은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무엇을 체험하는가? 둘째,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이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체험의 의미와 그 본질은 무엇인가? 이다. 본 연구는 사별을 겪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를 어떤 체험을 하고 그 체험의 의미와 본질이 무엇인지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van Manen의 해석학적 ...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 집단미술치료 체험연구
본 연구는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체험과 의미, 본질을 발견하는데 있다. 참여자들은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어떤 체험을 하는지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 체험의 의미와 본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연구의 질문은 첫째,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은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무엇을 체험하는가? 둘째,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이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체험의 의미와 그 본질은 무엇인가? 이다. 본 연구는 사별을 겪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를 어떤 체험을 하고 그 체험의 의미와 본질이 무엇인지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으로 노인집단미술치료를 12회기 받은 참여자에 한해 개별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처음 미술치료를 접해본 노인들을 대상으로 2021년 11월부터2022년 4월까지 노인집단미술치료와 심층면담으로 그림 등의 자료수집이 이루어졌으며, 면담은 자료가 포화될 때까지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의 노인 집단미술치료 체험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맥락이 녹아 있는 문학예술작품 등 다양한 현상학적 자료를 함께 분석함으로써 이들의 깊은 이해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방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한 결과, 7개의 본질적 주제와 23개의 하위주제를 도출하였다. 사별을 겪은 노인을 대상으로 한 노인집단미술치료 체험 과정에서 나타난 본질적 주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활동과 다양한 매체들에 호기심을 갖게 됨>, <자연스럽게 과거를 회상하게 됨>, <원하는 대로, 맘껏 살아보지 못한 것에 대한 상실감을 느낌>, <미술 안에 떠난 사람에 대한 사랑과 죄책감이 담김>, <세상의 변화 속 소외감과 섭섭함을 느낌>, <집단원이 주는 인정과 지지는 삶에 위로가 되어줌>, <이만큼 살아온 나를 인정하고 새로운 것을 꿈꾸기> 로 도출되었다. 이와 같이 도출된 노인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체험을 경험한 노인들의 체험에 관한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우자 사별을 경험한 연구 참여자들은 노인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미술 매체로 체득된 경험은 잊고 있던 감각과 생생한 삶의 기억을 회상하게 되는 체험을 하게 하였고, 둘째, 참여자들은 노인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자기 삶의 의미와 소중함을 체험하였고, 셋째, 참여자들은 노인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자연스럽게 상실과 애도, 후회, 용서를 통찰, 체험하였다. 넷째, 참여자들은 노인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참여자들과 상호관계하며 이타주의를 체험하였다. 다섯째, 참여자들은 노인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삶 전체를 통합하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희망을 찾아가는 경험으로 받아들이는 체험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대한 추가적 연구나 치료적 개입에 있어서 질적인 체험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나 치료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되는 말 : 노인, 사별, 집단미술치료, 해석학적 현상학 체험연구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 집단미술치료 체험연구
본 연구는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체험과 의미, 본질을 발견하는데 있다. 참여자들은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어떤 체험을 하는지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 체험의 의미와 본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연구의 질문은 첫째,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은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무엇을 체험하는가? 둘째,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이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체험의 의미와 그 본질은 무엇인가? 이다. 본 연구는 사별을 겪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를 어떤 체험을 하고 그 체험의 의미와 본질이 무엇인지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으로 노인집단미술치료를 12회기 받은 참여자에 한해 개별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처음 미술치료를 접해본 노인들을 대상으로 2021년 11월부터2022년 4월까지 노인집단미술치료와 심층면담으로 그림 등의 자료수집이 이루어졌으며, 면담은 자료가 포화될 때까지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의 노인 집단미술치료 체험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맥락이 녹아 있는 문학예술작품 등 다양한 현상학적 자료를 함께 분석함으로써 이들의 깊은 이해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방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한 결과, 7개의 본질적 주제와 23개의 하위주제를 도출하였다. 사별을 겪은 노인을 대상으로 한 노인집단미술치료 체험 과정에서 나타난 본질적 주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활동과 다양한 매체들에 호기심을 갖게 됨>, <자연스럽게 과거를 회상하게 됨>, <원하는 대로, 맘껏 살아보지 못한 것에 대한 상실감을 느낌>, <미술 안에 떠난 사람에 대한 사랑과 죄책감이 담김>, <세상의 변화 속 소외감과 섭섭함을 느낌>, <집단원이 주는 인정과 지지는 삶에 위로가 되어줌>, <이만큼 살아온 나를 인정하고 새로운 것을 꿈꾸기> 로 도출되었다. 이와 같이 도출된 노인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체험을 경험한 노인들의 체험에 관한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우자 사별을 경험한 연구 참여자들은 노인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미술 매체로 체득된 경험은 잊고 있던 감각과 생생한 삶의 기억을 회상하게 되는 체험을 하게 하였고, 둘째, 참여자들은 노인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자기 삶의 의미와 소중함을 체험하였고, 셋째, 참여자들은 노인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자연스럽게 상실과 애도, 후회, 용서를 통찰, 체험하였다. 넷째, 참여자들은 노인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참여자들과 상호관계하며 이타주의를 체험하였다. 다섯째, 참여자들은 노인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삶 전체를 통합하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희망을 찾아가는 경험으로 받아들이는 체험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배우자 사별을 겪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대한 추가적 연구나 치료적 개입에 있어서 질적인 체험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나 치료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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