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 <미르텐(Myrthen, Op.25)> 의 음악 분석 및 가창 연구 : -뤼케르트의 시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Musical Analysis and Performance of Robert Alexander Schumann’s -Focused on R?ckert’s poem원문보기
유럽의 음악사에서 19세기 낭만주의 악파는 중요한 개척성과 연속성을 가지고 베토벤, 로시니, 베버, 슈베르트, 바그너, 슈만 등의 수많은 음악 거장들을 배출해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음악가로서 슈만의 성취는 피아노, 예술가곡, 음악평론 등 여러 면에서 나타난다. 그중에서도 예술가곡 분야의 업적이 가장 돋보인다.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이 1840년 내놓은 가곡집 <미르텐>이 총 26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다섯 곡은 뤼케르트의 시에서 나온 곡들이다. 이 논문은 <미르텐>에서 뤼케르트의 시에 기초한 5곡을 예로 들어 작품의 음악적 분석을 시도한다. 감정, 보컬 테크닉, 음악적 관점에서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슈만의 성장 배경에서부터 출발하여 슈만의 예술가곡 창작 스타일, 그리고 프리드리히 뤼케르트(Friedrich Rückert, 1788년 5월 16일-1866년 1월 31일)의 생애 배경과 문학적 창작 특색을 명확히 한 후 <미르텐> 중 뤼케르트의 시에 기반 한 5곡을 예로 들며 시를 곁들인 음악의 관점에서 <미르텐>을 음악적으로 분석한다. 그 다음에 <미르텐>의 뤼케르트 시 5곡으로 노래 분석을 전개했는데, <헌정> 등 5곡에서 시와 음악은 하나의 통일된 전체이며, 음악은 슈만 개인감정의 사실적 표현이자 작품의 혼이다. <미르텐>의 음악 분석과 가창 연구에서 이들 작품은 각기 다른 각도와 정서로 사랑을 묘사했는데, 그 차이점은 분명했다. 따라서 연주자가 다루는 곡의 스타일에 따라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즉 곡에 최적인 호흡의 유지와 적극적인 보컬이 굉장히 중요하며 실제 가창에는 독창적인 기법이 요구된다. 따라서 연구자는 예술가곡의 악보에 명시된 속도, 강도, 감정 등의 요소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노래의 명확성을 상실할 수 있다. 둘째, 기법, 리듬, 화성, 멜로디, 반주 등의 시와 음악과 목소리의 관계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진행하여 작곡가의 창작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뤼케르트의 시에 기초하여 슈만이 창작한 가곡들에 대한 음악 분석과 가창 연구를 통해, 가창자의 역량과 경험을 총 결산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가창 기법을 ...
유럽의 음악사에서 19세기 낭만주의 악파는 중요한 개척성과 연속성을 가지고 베토벤, 로시니, 베버, 슈베르트, 바그너, 슈만 등의 수많은 음악 거장들을 배출해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음악가로서 슈만의 성취는 피아노, 예술가곡, 음악평론 등 여러 면에서 나타난다. 그중에서도 예술가곡 분야의 업적이 가장 돋보인다.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이 1840년 내놓은 가곡집 <미르텐>이 총 26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다섯 곡은 뤼케르트의 시에서 나온 곡들이다. 이 논문은 <미르텐>에서 뤼케르트의 시에 기초한 5곡을 예로 들어 작품의 음악적 분석을 시도한다. 감정, 보컬 테크닉, 음악적 관점에서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슈만의 성장 배경에서부터 출발하여 슈만의 예술가곡 창작 스타일, 그리고 프리드리히 뤼케르트(Friedrich Rückert, 1788년 5월 16일-1866년 1월 31일)의 생애 배경과 문학적 창작 특색을 명확히 한 후 <미르텐> 중 뤼케르트의 시에 기반 한 5곡을 예로 들며 시를 곁들인 음악의 관점에서 <미르텐>을 음악적으로 분석한다. 그 다음에 <미르텐>의 뤼케르트 시 5곡으로 노래 분석을 전개했는데, <헌정> 등 5곡에서 시와 음악은 하나의 통일된 전체이며, 음악은 슈만 개인감정의 사실적 표현이자 작품의 혼이다. <미르텐>의 음악 분석과 가창 연구에서 이들 작품은 각기 다른 각도와 정서로 사랑을 묘사했는데, 그 차이점은 분명했다. 따라서 연주자가 다루는 곡의 스타일에 따라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즉 곡에 최적인 호흡의 유지와 적극적인 보컬이 굉장히 중요하며 실제 가창에는 독창적인 기법이 요구된다. 따라서 연구자는 예술가곡의 악보에 명시된 속도, 강도, 감정 등의 요소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노래의 명확성을 상실할 수 있다. 둘째, 기법, 리듬, 화성, 멜로디, 반주 등의 시와 음악과 목소리의 관계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진행하여 작곡가의 창작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뤼케르트의 시에 기초하여 슈만이 창작한 가곡들에 대한 음악 분석과 가창 연구를 통해, 가창자의 역량과 경험을 총 결산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가창 기법을 창발(創發)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유럽의 음악사에서 19세기 낭만주의 악파는 중요한 개척성과 연속성을 가지고 베토벤, 로시니, 베버, 슈베르트, 바그너, 슈만 등의 수많은 음악 거장들을 배출해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음악가로서 슈만의 성취는 피아노, 예술가곡, 음악평론 등 여러 면에서 나타난다. 그중에서도 예술가곡 분야의 업적이 가장 돋보인다.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이 1840년 내놓은 가곡집 <미르텐>이 총 26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다섯 곡은 뤼케르트의 시에서 나온 곡들이다. 이 논문은 <미르텐>에서 뤼케르트의 시에 기초한 5곡을 예로 들어 작품의 음악적 분석을 시도한다. 감정, 보컬 테크닉, 음악적 관점에서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슈만의 성장 배경에서부터 출발하여 슈만의 예술가곡 창작 스타일, 그리고 프리드리히 뤼케르트(Friedrich Rückert, 1788년 5월 16일-1866년 1월 31일)의 생애 배경과 문학적 창작 특색을 명확히 한 후 <미르텐> 중 뤼케르트의 시에 기반 한 5곡을 예로 들며 시를 곁들인 음악의 관점에서 <미르텐>을 음악적으로 분석한다. 그 다음에 <미르텐>의 뤼케르트 시 5곡으로 노래 분석을 전개했는데, <헌정> 등 5곡에서 시와 음악은 하나의 통일된 전체이며, 음악은 슈만 개인감정의 사실적 표현이자 작품의 혼이다. <미르텐>의 음악 분석과 가창 연구에서 이들 작품은 각기 다른 각도와 정서로 사랑을 묘사했는데, 그 차이점은 분명했다. 따라서 연주자가 다루는 곡의 스타일에 따라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즉 곡에 최적인 호흡의 유지와 적극적인 보컬이 굉장히 중요하며 실제 가창에는 독창적인 기법이 요구된다. 따라서 연구자는 예술가곡의 악보에 명시된 속도, 강도, 감정 등의 요소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노래의 명확성을 상실할 수 있다. 둘째, 기법, 리듬, 화성, 멜로디, 반주 등의 시와 음악과 목소리의 관계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진행하여 작곡가의 창작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뤼케르트의 시에 기초하여 슈만이 창작한 가곡들에 대한 음악 분석과 가창 연구를 통해, 가창자의 역량과 경험을 총 결산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가창 기법을 창발(創發)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미르텐> 예술가곡 뤼케르트 시 음악 분석. 가창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리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성악
지도교수
문정현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55
키워드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
미르텐> 예술가곡 뤼케르트 시 음악 분석. 가창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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