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중학교 1학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김지형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과와 연계한 다문화교육의 가능성과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실시하고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중학교 1학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차이가 있는가?’로 이 때, 다문화 수용성을 여덟 개 구성요소로 나누어 다음과 같은 하위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중학교 1학년의 평등성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중학교 1학년의 반편견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중학교 1학년의 정체성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중학교 1학년의 다양성 존중에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중학교 1학년의 상호문화이해에 차이가 있는가?
여섯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중학교 1학년의 협력성에 차이가 있는가?
일곱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중학교 1학년의 다문화 또래수용성에 차이가 있는가?
여덟째,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중학교 1학년의 세계시민의식에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를 위하여 부산 H중학교 학생 2개의 반 50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같은 학교 2개의 반 50명의 학생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 전, 후에 다문화 수용성 측정을 진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possibility and effectiveness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connection with physical education subject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physical education classes to which the cooperative learning model is applied were conducted to first-yea...

주제어

#협동학습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교육 체육교과 연계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형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전공
지도교수 오성배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96 p.
키워드 협동학습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교육 체육교과 연계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66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