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통경찰관의 직무특성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에서 직무만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교통경찰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교통경찰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대구ㆍ경북지역 교통경찰관 총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여 교통경찰관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 총 220부를 배포하여 200부를 회수(90.9%)하였고 이 중에서 무응답과 불성실한 응답자 2부를 제외한 198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교통경찰관의 직무특성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에서 직무만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교통경찰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교통경찰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대구ㆍ경북지역 교통경찰관 총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여 교통경찰관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 총 220부를 배포하여 200부를 회수(90.9%)하였고 이 중에서 무응답과 불성실한 응답자 2부를 제외한 198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 2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일반적인 특성 표본을 정리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고, 각 변수의 신뢰도 검정을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각 변수의 구성개념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하였다.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한 각 변수의 대표 값을 활용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의 유의성을 파악을 위한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교통경찰의 직무 특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통경찰의 직무특성,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경찰관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직무 특성 요인이 유의미한 수준에서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직무중요성 요인(β=.285)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직무재량성 요인(β=.210), 직무환류성 요인(β=.167), 직무완결성 요인(β=.151)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통경찰관의 직무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직무 특성 요인이 유의미한 수준에서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직무중요성 요인(β=.292)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직무완결성 요인(β=.260), 직무재량성 요인(β=.206, 직무환류성 요인(β=.203)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통경찰관의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교통경찰의 직무만족(β=.657)은 조직몰입에 대해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무특성이 매개변수인 직무만족을 통해 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직무중요성, 직무재량성, 직무환류성, 직무완결성 순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ㆍ경북지역의 교통경찰관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평균 3.81과 4.06으로 긍정적으로 응답하여 조직에 대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지만, 심층면접 결과를 봤을 때 아직까지도 교통 관련 직무에 비해 보상이나 대우가 낮다는 의견이 다수 있었으며, 경찰조직 측면에서 지역실정에 적합한 교대 근무체계 도입(인력증원, 2인 1조, 4교대 근무 등), 일한 만큼 보상받는 수당체계 확립, 현장에 대한 관심과 배려 등을 통해 현장 교통경찰관들의 사기진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공통적으로 개진되었다. 더불어 실무자들은 교통경찰관의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 제고를 위해서는 교통 직무특성을 고려한 전문인력증원(교통조사관 인력 증원, 교통 전문교육 이수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지적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교통경찰관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을 통한 조직효과성 제고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직무특성 가운데 직무중요성, 직무완결성에 대해 우선적으로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직무재량성, 직무환류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책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교통경찰관의 직무특성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에서 직무만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교통경찰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교통경찰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대구ㆍ경북지역 교통경찰관 총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여 교통경찰관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 총 220부를 배포하여 200부를 회수(90.9%)하였고 이 중에서 무응답과 불성실한 응답자 2부를 제외한 198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 2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일반적인 특성 표본을 정리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고, 각 변수의 신뢰도 검정을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각 변수의 구성개념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하였다.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한 각 변수의 대표 값을 활용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의 유의성을 파악을 위한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교통경찰의 직무 특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통경찰의 직무특성,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경찰관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직무 특성 요인이 유의미한 수준에서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직무중요성 요인(β=.285)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직무재량성 요인(β=.210), 직무환류성 요인(β=.167), 직무완결성 요인(β=.151)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통경찰관의 직무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직무 특성 요인이 유의미한 수준에서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직무중요성 요인(β=.292)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직무완결성 요인(β=.260), 직무재량성 요인(β=.206, 직무환류성 요인(β=.203)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통경찰관의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교통경찰의 직무만족(β=.657)은 조직몰입에 대해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무특성이 매개변수인 직무만족을 통해 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직무중요성, 직무재량성, 직무환류성, 직무완결성 순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ㆍ경북지역의 교통경찰관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평균 3.81과 4.06으로 긍정적으로 응답하여 조직에 대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지만, 심층면접 결과를 봤을 때 아직까지도 교통 관련 직무에 비해 보상이나 대우가 낮다는 의견이 다수 있었으며, 경찰조직 측면에서 지역실정에 적합한 교대 근무체계 도입(인력증원, 2인 1조, 4교대 근무 등), 일한 만큼 보상받는 수당체계 확립, 현장에 대한 관심과 배려 등을 통해 현장 교통경찰관들의 사기진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공통적으로 개진되었다. 더불어 실무자들은 교통경찰관의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 제고를 위해서는 교통 직무특성을 고려한 전문인력증원(교통조사관 인력 증원, 교통 전문교육 이수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지적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교통경찰관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을 통한 조직효과성 제고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직무특성 가운데 직무중요성, 직무완결성에 대해 우선적으로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직무재량성, 직무환류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책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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