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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우울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연구들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다수이며 고등학생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이 경험하는 우울의 근본적인 원인은 사회적 차별에 있다고 서술하는 연구가 100편 중 76편에 해당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분석한 연구들은 질적 연구에 비해 양적 연구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가정에 대해 필요한 우리 사회의 개선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이 사회적 차별을 포함한 부정적인 경험을 겪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이 도입되어야 한다. 향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질적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다문화 청소년의 우울을 다양한 원인에 대한 결과로써 다룬다면 다문화 가정 청소년에 대한 이해 및 이를 바탕으로 한 ...
저자 | 최혜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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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고영건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ii, 48장 |
키워드 | 청소년 우울 다문화청소년 다문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3910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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