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교수와 학습이라는 현상을 공유하며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경험의 과정으로, 다양한 요소의 복합적 산물이다. 그 이유는 교수자로서의 교사와 학습자로서의 학생, 이 두 대상의 관계와 상호작용 과정이 교수와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적 목적을 성취해 나가기 때문이다. 수업은 교육이 일어나는 장(場)이고, ‘교육적’이라는 단어는 편의와 효율을 넘어서는 가치가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교육은 고유한 인격체로서의 학습자의 발전과 성장에 목적을 두고 있기에 수업의 맥락에서 심리적 개념과 속성은 다른 의미로 해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초‧중‧고교와 대학의 수업에서 매체의 도입을 쉽게 결정할 수 없는 이유도 수업의 초점은 시대적 흐름과 기술의 발전이 아니라 ‘교육’에 있기 때문이다. 통제감이란 ‘나’에게 통제권이 있다고 믿는 신념과 이를 기반에 둔 행동과 관계된 것으로(Neill, 2006),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영향을 주거나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의미한다(Wallston, Wallston, Smith, & Dobbins, 1987). 한편, 통제권의 소재가 ‘개인’에게 있는지 혹은 ‘개인 외부’에 있는지에 따라 ...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교수와 학습이라는 현상을 공유하며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경험의 과정으로, 다양한 요소의 복합적 산물이다. 그 이유는 교수자로서의 교사와 학습자로서의 학생, 이 두 대상의 관계와 상호작용 과정이 교수와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적 목적을 성취해 나가기 때문이다. 수업은 교육이 일어나는 장(場)이고, ‘교육적’이라는 단어는 편의와 효율을 넘어서는 가치가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교육은 고유한 인격체로서의 학습자의 발전과 성장에 목적을 두고 있기에 수업의 맥락에서 심리적 개념과 속성은 다른 의미로 해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초‧중‧고교와 대학의 수업에서 매체의 도입을 쉽게 결정할 수 없는 이유도 수업의 초점은 시대적 흐름과 기술의 발전이 아니라 ‘교육’에 있기 때문이다. 통제감이란 ‘나’에게 통제권이 있다고 믿는 신념과 이를 기반에 둔 행동과 관계된 것으로(Neill, 2006),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영향을 주거나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의미한다(Wallston, Wallston, Smith, & Dobbins, 1987). 한편, 통제권의 소재가 ‘개인’에게 있는지 혹은 ‘개인 외부’에 있는지에 따라 자아효능감, 적응, 몰입 등에서 다른 양상이 나타나게 되는데(Csikszentmihalyi, 1990; Kirsch, 1986; Neill, 2006; Rotter, 1966). Rotter(1966)에 따르면 개인이 자신을 둘러싼 상황과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이 강할수록 높은 적응성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사회심리학에서는 통제의 소재가 개인에게 있을 때, 개인이 외부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신념과 행동을 가질 때, 심리적으로 더 건강하며 적응적인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한다. 반면, 통제의 위치가 개인의 외부에 있어서 개인이 외부로부터 통제를 받는다고 인식할수록 그 개인은 부적응적 경향을 나타낸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수업의 목표와 속성을 고려할 때, 통제소재, 통제위치가 어디에 있는 것이 수업에 효과적인가는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고, 특히 미디어 환경에서 매체를 활용하게 될 때는 확연히 다른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을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에 대해 탐색해보았다. 그리고 이 개념을 형성하는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비대면 수업이 이루어지는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을 확인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개념을 구성하는 세부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구조화된 질문지를 마련하였고, 대학에서 온‧오프라인 수업을 경험한 적이 있는 53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후, 그 답변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에서 학습자가 통제할 수 있는 수업의 요소를 정리하였고, 기본 문항이 정리되었다. 이후 내용전문가의 검토‧검수 단계, 예비조사 단계 등을 거쳐 본조사를 위한 문항을 제작하였다. 2/4년제 대학의 재학생 306명과 사이버대학 재학생 200명으로 총 506명이 본조사에 참여하였고, 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초분석에는 SPSS 23.0을 사용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해서는 Mplus 7.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내용분석 결과이다.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각각 수업활동과 수업환경이다. 수업활동에 대한 것으로는 수업내용, 수업태도, 수업활동 참여가 포함되며, 수업환경에 대한 것으로는 장소, 시간, 매체가 포함된다. 세부요소를 살펴보면, ‘수업내용’에는 수업 내용, 수업 순서, 수업 난이도, 수업 방식 등이 포함되었고, 이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통제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수업태도’에는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활동, 필기, 복습 등이 포함되었고 대면 수업보다 비대면 수업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수업활동 참여’에는 교수자나 동료 학습자에게 질문하는 것과 교수자나 동료 학습자와 의견 및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 등이 제시되었다. 수업환경에 대한 것으로 ‘장소’에는 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및 위치가 포함되었고, ‘시간’에는 수업 시간, 수업 속도, 휴식 시간 횟수, 휴식 시간 길이 등이 포함되었다. ‘매체’에는 주요 학습기기 선택, 학습기기 기능 조작 등이 포함되었다. 비대면 수업에 초점을 두고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통제할 수 있는 수업요소를 바탕으로 문항의 기초가 마련되었다. 다음은 요인분석 결과이다. 본조사 실시 후 수집된 자료를 교차 타당화 확보를 위하여 무선으로 양분하였다. 측정도구의 구성요인을 규명하고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무작위로 양분한 두 개의 집단에서 각각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이다.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 측정도구 문항은 비대면 비실시간/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과 실제 통제하는 행동으로 구성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총 12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56개의 문항으로 정리되었다. 각각에 대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 신념 / 비실시간 / 수업 태도 ]는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수업 태도에 해당하는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필기, 복습을 학습자가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 ② [ 신념 / 비실시간 / 수업활동 참여 ]는 학습자가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수업활동 참여에 해당하는 질문(교수자), 질문(학습자), 의견 및 피드백(교수자), 의견 및 피드백(학습자), 학습활동, 조별활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을 말한다. ③ [ 신념 / 비실시간 / 수업환경 통제 ]는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수업 장소, 휴식 시간 횟수, 기기 기능 조작, 주요 학습기기 선택, 기기(device) 접근성, 콘텐츠(contents) 접근성 등이 있다. ④ [ 신념 / 실시간 / 수업내용 ]은 신념에 관한 것으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강의의 내용에 대한 것으로, 수업 내용, 수업 순서, 수업 분량, 수업 난이도, 수업 방식 등을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을 말한다. ⑤ [ 신념 / 실시간 / 수업 태도 ]는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 태도에 해당하는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을 의미한다. ⑥ [ 신념‧행동 / 실시간 / 수업시간 및 기기 통제 ]는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시간 및 기기를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으로, 특이하게 신념과 행동이 하나의 요인을 구성한다. ⑦ [ 행동 / 비실시간 / 수업내용 ]은 행동에 관한 것으로 비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강의의 내용에 대한 것으로, 수업 순서, 수업 분량, 수업 난이도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⑧ [ 행동 / 비실시간 / 수업 태도 ]는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등을 하는 것을 말한다. ⑨ [ 행동 / 비실시간 / 수업활동 참여 ]는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활동 참여에 대한 것으로, 수업 중 학습활동과 조별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포함된다. ⑩ [ 행동 / 비실시간 / 수업환경 통제 ]는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환경을 통제한다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수업 장소, 수업 시간, 수업 속도, 휴식 시간 횟수, 휴식 시간 길이 등이 통제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⑪ [ 행동 / 실시간 / 수업활동 참여 ]는 역시 행동에 대한 것으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활동 참여에 해당하는 질문(교수자), 질문(학습자), 의견 및 피드백(교수자), 의견 및 피드백(학습자) 등의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⑫ [ 행동 / 실시간 / 수업장소 및 기기 통제 ]는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장소 및 기기 선택, 구체적으로, 수업 장소, 수업 위치, 주요 학습기기 선택 등을 통제한다는 것을 뜻한다. 다음은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이다.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 개념을 구성하는 요인은 위계적 3차 5요인으로,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신념’,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신념’,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행동’,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행동’,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시간 통제신념‧행동’이다. ① [ 비대면 비실시간 / 통제신념 ]은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의 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에 관한 것이다. 이 요인에는 ‘수업태도’에 대한 것으로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필기, 복습, ‘수업활동 참여’에 대한 것으로 질문(교수자), 질문(학습자), 의견 및 피드백(교수자), 의견 및 피드백(학습자), 학습활동, 조별활동, ‘수업환경 통제’에 대한 것으로 수업 장소, 휴식 시간 횟수, 주요 학습기기 선택, 기기 기능 조작, 기기 접근성, 콘텐츠 접근성 등 18개 문항이 포함되었다. 학습자는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이러한 수업의 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② [ 비대면 실시간 / 통제신념 ]은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에 관한 것이다. 이 요인에는 ‘수업내용 전달’에 대한 것으로 수업 내용, 수업 순서, 수업 분량, 수업 난이도, 수업 방식, ‘수업 태도’에 대한 것으로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등 9개 문항이 포함되었다. 학습자는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이러한 수업의 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긴다. ③ [ 비대면 비실시간 / 통제행동 ]은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의 요소를 통제한다는 행동에 관한 것이다. 이 요인에는 ‘수업내용 전달’에 대한 것으로 수업 순서, 수업 분량, 수업 난이도, ‘수업 태도’에 대한 것으로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수업활동 참여’에 대한 것으로 학습활동, 조별활동, ‘수업환경 통제’에 대한 것으로 수업 장소, 수업 시간, 수업 속도, 휴식 시간 횟수, 휴식 시간 길이 등 12개 문항이 포함되었다. 학습자는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이러한 수업의 요소를 통제한다고 보고하였다. ④ [ 비대면 실시간 / 통제행동 ]은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요소를 통제한다는 행동에 관한 것이다. 이 요인에는 ‘수업활동 참여’에 대한 것으로 질문(교수자), 질문(학습자), 의견 및 피드백(교수자), 의견 및 피드백(학습자), ‘수업장소 및 기기 선택’에 대한 것으로 수업 장소, 수업 위치, 주요 학습기기 선택 등 7개 문항이 포함되었다. 학습자는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이러한 수업의 요소를 통제한다고 보고하였다. ⑤ [비대면 실시간 / 수업시간 및 기기 통제신념‧행동 ]은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시간에 관한 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기는 신념과 실제로 통제한다는 행동을 나타낸다. 여기에는 ‘수업시간 통제신념’에 대한 것으로 수업 시간, 수업 속도, 휴식 시간 횟수, 휴식 시간 길이, 학습기기 기능 조작이 포함되었고, ‘수업시간 통제행동’에 대한 것으로 수업 시간, 수업 속도, 휴식 시간 횟수, 휴식 시간 길이, 학습기기 기능 조작이 포함되었다.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수업시간 및 기기’는 특이하게 신념과 행동이 하나의 요인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두 가지를 시사한다. 첫째, 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비대면 상황은 시간관리와 수업몰입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조승희, 2021; 최원호, 전영국, 2020)는 것이다. 시간은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과 비대면 실시간 수업을 구분하는 요소이다. 매체를 활용하여 미디어 환경에서 이루어지게 되는 비대면 수업은 학습자가 개인의 공간에서 개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습자의 공간을 통제할 수 없고 학습자에게 기기와 공간에 대한 환경적 통제감이 있다고 볼 수 있다(김용찬 외, 2012). 공간의 분리는 시간에 대한 몰입에 영향을 줌으로써 학습효과를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비대면 실시간 수업을 대면 수업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것으로 결론 짓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 될 수 있다. 둘째, 비대면 실시간 수업이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보다는 학습자의 시간과 기기에 대한 통제감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과 비교할 때, 평균값이 낮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비대면 비실시간과 비교할 때, 비대면 실시간 수업이 시간과 기기에 대한 학습자의 통제감을 상대적으로 낮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이러한 해석은 기존의 원격수업이 갖는 한계를 보완한다는 의견을 지지한다. 비대면 실시간 수업은 동시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교수자가 최소한 시간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김종두, 2020). 정리하면, 비대면의 상황은 그 자체로 학습자에게 시간적 부분에 대한 통제감도 갖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비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수업보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감이 상대적으로 낮다. 한편, 수업내용 전달 요인은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의 통제신념에는 구성되지 않았다.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의 경우, 교수자가 사전에 촬영한 영상을 게시하는 형태로, 학습자가 수업 내용 등에 개입할 여지가 없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의 통제행동에는 구성되었는데, 구성항목을 살펴보면 수업 순서, 수업 분량, 수업 난이도 등이다. 수업 내용은 통제할 수 없지만 주차별 커리큘럼은 통제하는 것이다. 교수요목(Syllabus)은 교수자에 의하여 계획되는 것으로,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하여 의도에 따라 설계된 것이다. 연계성(articulation), 계속성(continuity), 계열성(sequence) 등을 고려해 배열한 교육내용의 조직을 개인의 기준으로 임의로 변경한다는 것은 교육의 질을 저해하는 일일 수 있다(이종승, 1991; 홍후조, 2002). 또한,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과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의 통제신념과 통제행동을 살펴보면, ‘수업태도’, ‘수업내용’, ‘수업환경’ 등 요인을 구성하는 구인과 항목에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수업태도 요인이라도 ‘비대면 비실시간 통제신념’에서는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필기, 복습이 포함되었고, ‘비대면 실시간 통제신념’에서는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이 포함되었다. ‘비대면 비실시간 통제행동’에서는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이 포함되었고, ‘비대면 실시간 통제행동’에는 수업태도 요인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는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과 실시간 수업이 배타성과 독립성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며, 신념과 행동에도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신념과 행동의 긴밀성과 관련성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시간’이라는 달라진 조건이 통제 가능한 수업요소를 제한하는 결과와 동일한 비대면 상황이기에 나타나는 한계를 모두 보여주는 것이다. 비대면 수업의 한계와 비대면 실시간 수업의 효과를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심층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수업 통제감 개념을 규명하고 비대면 환경에서 고려하여야 할 학습자의 심리적 요소를 탐색·확인하였다는 데 있다. 수업의 의미는 성취도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교육의 속성을 고려할 때 수업 맥락에서는 학습자 개인의 ‘내적 통제감’도 중요하지만 ‘외적 통제감’ 역시 중요하다. 수업에서 학생에게 요구되는 위치와 역할은 학습자이다. 물론, 학습자는 수업의 능동적 참여자로, 수업은 학습자를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수업의 순서, 속도, 방법을 결정하고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며 이동과 자세가 자유로운 것은 능동적 참여라기 보다는 무질서한 참여에 가깝다. 수업에의 몰입과 집중, 목표의 달성 등을 위해서는 외부의 물리적 존재와 환경적 영향이 필요하다(고은현, 2007; 정한호, 2008).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은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본질적 차이를 보여주는 현상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비대면 수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살펴보아야 할 점이기도 함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교수와 학습이라는 현상을 공유하며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경험의 과정으로, 다양한 요소의 복합적 산물이다. 그 이유는 교수자로서의 교사와 학습자로서의 학생, 이 두 대상의 관계와 상호작용 과정이 교수와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적 목적을 성취해 나가기 때문이다. 수업은 교육이 일어나는 장(場)이고, ‘교육적’이라는 단어는 편의와 효율을 넘어서는 가치가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교육은 고유한 인격체로서의 학습자의 발전과 성장에 목적을 두고 있기에 수업의 맥락에서 심리적 개념과 속성은 다른 의미로 해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초‧중‧고교와 대학의 수업에서 매체의 도입을 쉽게 결정할 수 없는 이유도 수업의 초점은 시대적 흐름과 기술의 발전이 아니라 ‘교육’에 있기 때문이다. 통제감이란 ‘나’에게 통제권이 있다고 믿는 신념과 이를 기반에 둔 행동과 관계된 것으로(Neill, 2006),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영향을 주거나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의미한다(Wallston, Wallston, Smith, & Dobbins, 1987). 한편, 통제권의 소재가 ‘개인’에게 있는지 혹은 ‘개인 외부’에 있는지에 따라 자아효능감, 적응, 몰입 등에서 다른 양상이 나타나게 되는데(Csikszentmihalyi, 1990; Kirsch, 1986; Neill, 2006; Rotter, 1966). Rotter(1966)에 따르면 개인이 자신을 둘러싼 상황과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이 강할수록 높은 적응성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사회심리학에서는 통제의 소재가 개인에게 있을 때, 개인이 외부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신념과 행동을 가질 때, 심리적으로 더 건강하며 적응적인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한다. 반면, 통제의 위치가 개인의 외부에 있어서 개인이 외부로부터 통제를 받는다고 인식할수록 그 개인은 부적응적 경향을 나타낸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수업의 목표와 속성을 고려할 때, 통제소재, 통제위치가 어디에 있는 것이 수업에 효과적인가는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고, 특히 미디어 환경에서 매체를 활용하게 될 때는 확연히 다른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을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에 대해 탐색해보았다. 그리고 이 개념을 형성하는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비대면 수업이 이루어지는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을 확인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개념을 구성하는 세부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구조화된 질문지를 마련하였고, 대학에서 온‧오프라인 수업을 경험한 적이 있는 53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후, 그 답변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에서 학습자가 통제할 수 있는 수업의 요소를 정리하였고, 기본 문항이 정리되었다. 이후 내용전문가의 검토‧검수 단계, 예비조사 단계 등을 거쳐 본조사를 위한 문항을 제작하였다. 2/4년제 대학의 재학생 306명과 사이버대학 재학생 200명으로 총 506명이 본조사에 참여하였고, 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초분석에는 SPSS 23.0을 사용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해서는 Mplus 7.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내용분석 결과이다.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각각 수업활동과 수업환경이다. 수업활동에 대한 것으로는 수업내용, 수업태도, 수업활동 참여가 포함되며, 수업환경에 대한 것으로는 장소, 시간, 매체가 포함된다. 세부요소를 살펴보면, ‘수업내용’에는 수업 내용, 수업 순서, 수업 난이도, 수업 방식 등이 포함되었고, 이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통제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수업태도’에는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활동, 필기, 복습 등이 포함되었고 대면 수업보다 비대면 수업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수업활동 참여’에는 교수자나 동료 학습자에게 질문하는 것과 교수자나 동료 학습자와 의견 및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 등이 제시되었다. 수업환경에 대한 것으로 ‘장소’에는 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및 위치가 포함되었고, ‘시간’에는 수업 시간, 수업 속도, 휴식 시간 횟수, 휴식 시간 길이 등이 포함되었다. ‘매체’에는 주요 학습기기 선택, 학습기기 기능 조작 등이 포함되었다. 비대면 수업에 초점을 두고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통제할 수 있는 수업요소를 바탕으로 문항의 기초가 마련되었다. 다음은 요인분석 결과이다. 본조사 실시 후 수집된 자료를 교차 타당화 확보를 위하여 무선으로 양분하였다. 측정도구의 구성요인을 규명하고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무작위로 양분한 두 개의 집단에서 각각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이다.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 측정도구 문항은 비대면 비실시간/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과 실제 통제하는 행동으로 구성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총 12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56개의 문항으로 정리되었다. 각각에 대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 신념 / 비실시간 / 수업 태도 ]는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수업 태도에 해당하는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필기, 복습을 학습자가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 ② [ 신념 / 비실시간 / 수업활동 참여 ]는 학습자가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수업활동 참여에 해당하는 질문(교수자), 질문(학습자), 의견 및 피드백(교수자), 의견 및 피드백(학습자), 학습활동, 조별활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을 말한다. ③ [ 신념 / 비실시간 / 수업환경 통제 ]는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수업 장소, 휴식 시간 횟수, 기기 기능 조작, 주요 학습기기 선택, 기기(device) 접근성, 콘텐츠(contents) 접근성 등이 있다. ④ [ 신념 / 실시간 / 수업내용 ]은 신념에 관한 것으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강의의 내용에 대한 것으로, 수업 내용, 수업 순서, 수업 분량, 수업 난이도, 수업 방식 등을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을 말한다. ⑤ [ 신념 / 실시간 / 수업 태도 ]는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 태도에 해당하는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을 의미한다. ⑥ [ 신념‧행동 / 실시간 / 수업시간 및 기기 통제 ]는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시간 및 기기를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으로, 특이하게 신념과 행동이 하나의 요인을 구성한다. ⑦ [ 행동 / 비실시간 / 수업내용 ]은 행동에 관한 것으로 비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강의의 내용에 대한 것으로, 수업 순서, 수업 분량, 수업 난이도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⑧ [ 행동 / 비실시간 / 수업 태도 ]는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등을 하는 것을 말한다. ⑨ [ 행동 / 비실시간 / 수업활동 참여 ]는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활동 참여에 대한 것으로, 수업 중 학습활동과 조별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포함된다. ⑩ [ 행동 / 비실시간 / 수업환경 통제 ]는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환경을 통제한다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수업 장소, 수업 시간, 수업 속도, 휴식 시간 횟수, 휴식 시간 길이 등이 통제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⑪ [ 행동 / 실시간 / 수업활동 참여 ]는 역시 행동에 대한 것으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활동 참여에 해당하는 질문(교수자), 질문(학습자), 의견 및 피드백(교수자), 의견 및 피드백(학습자) 등의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⑫ [ 행동 / 실시간 / 수업장소 및 기기 통제 ]는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장소 및 기기 선택, 구체적으로, 수업 장소, 수업 위치, 주요 학습기기 선택 등을 통제한다는 것을 뜻한다. 다음은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이다.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 개념을 구성하는 요인은 위계적 3차 5요인으로,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신념’,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신념’,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행동’,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행동’,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시간 통제신념‧행동’이다. ① [ 비대면 비실시간 / 통제신념 ]은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의 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에 관한 것이다. 이 요인에는 ‘수업태도’에 대한 것으로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필기, 복습, ‘수업활동 참여’에 대한 것으로 질문(교수자), 질문(학습자), 의견 및 피드백(교수자), 의견 및 피드백(학습자), 학습활동, 조별활동, ‘수업환경 통제’에 대한 것으로 수업 장소, 휴식 시간 횟수, 주요 학습기기 선택, 기기 기능 조작, 기기 접근성, 콘텐츠 접근성 등 18개 문항이 포함되었다. 학습자는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이러한 수업의 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② [ 비대면 실시간 / 통제신념 ]은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에 관한 것이다. 이 요인에는 ‘수업내용 전달’에 대한 것으로 수업 내용, 수업 순서, 수업 분량, 수업 난이도, 수업 방식, ‘수업 태도’에 대한 것으로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등 9개 문항이 포함되었다. 학습자는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이러한 수업의 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긴다. ③ [ 비대면 비실시간 / 통제행동 ]은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의 요소를 통제한다는 행동에 관한 것이다. 이 요인에는 ‘수업내용 전달’에 대한 것으로 수업 순서, 수업 분량, 수업 난이도, ‘수업 태도’에 대한 것으로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수업활동 참여’에 대한 것으로 학습활동, 조별활동, ‘수업환경 통제’에 대한 것으로 수업 장소, 수업 시간, 수업 속도, 휴식 시간 횟수, 휴식 시간 길이 등 12개 문항이 포함되었다. 학습자는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 이러한 수업의 요소를 통제한다고 보고하였다. ④ [ 비대면 실시간 / 통제행동 ]은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요소를 통제한다는 행동에 관한 것이다. 이 요인에는 ‘수업활동 참여’에 대한 것으로 질문(교수자), 질문(학습자), 의견 및 피드백(교수자), 의견 및 피드백(학습자), ‘수업장소 및 기기 선택’에 대한 것으로 수업 장소, 수업 위치, 주요 학습기기 선택 등 7개 문항이 포함되었다. 학습자는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이러한 수업의 요소를 통제한다고 보고하였다. ⑤ [비대면 실시간 / 수업시간 및 기기 통제신념‧행동 ]은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시간에 관한 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기는 신념과 실제로 통제한다는 행동을 나타낸다. 여기에는 ‘수업시간 통제신념’에 대한 것으로 수업 시간, 수업 속도, 휴식 시간 횟수, 휴식 시간 길이, 학습기기 기능 조작이 포함되었고, ‘수업시간 통제행동’에 대한 것으로 수업 시간, 수업 속도, 휴식 시간 횟수, 휴식 시간 길이, 학습기기 기능 조작이 포함되었다. 비대면 실시간 수업에서 ‘수업시간 및 기기’는 특이하게 신념과 행동이 하나의 요인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두 가지를 시사한다. 첫째, 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비대면 상황은 시간관리와 수업몰입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조승희, 2021; 최원호, 전영국, 2020)는 것이다. 시간은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과 비대면 실시간 수업을 구분하는 요소이다. 매체를 활용하여 미디어 환경에서 이루어지게 되는 비대면 수업은 학습자가 개인의 공간에서 개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습자의 공간을 통제할 수 없고 학습자에게 기기와 공간에 대한 환경적 통제감이 있다고 볼 수 있다(김용찬 외, 2012). 공간의 분리는 시간에 대한 몰입에 영향을 줌으로써 학습효과를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비대면 실시간 수업을 대면 수업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것으로 결론 짓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 될 수 있다. 둘째, 비대면 실시간 수업이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보다는 학습자의 시간과 기기에 대한 통제감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과 비교할 때, 평균값이 낮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비대면 비실시간과 비교할 때, 비대면 실시간 수업이 시간과 기기에 대한 학습자의 통제감을 상대적으로 낮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이러한 해석은 기존의 원격수업이 갖는 한계를 보완한다는 의견을 지지한다. 비대면 실시간 수업은 동시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교수자가 최소한 시간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김종두, 2020). 정리하면, 비대면의 상황은 그 자체로 학습자에게 시간적 부분에 대한 통제감도 갖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비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수업보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감이 상대적으로 낮다. 한편, 수업내용 전달 요인은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의 통제신념에는 구성되지 않았다.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의 경우, 교수자가 사전에 촬영한 영상을 게시하는 형태로, 학습자가 수업 내용 등에 개입할 여지가 없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에서의 통제행동에는 구성되었는데, 구성항목을 살펴보면 수업 순서, 수업 분량, 수업 난이도 등이다. 수업 내용은 통제할 수 없지만 주차별 커리큘럼은 통제하는 것이다. 교수요목(Syllabus)은 교수자에 의하여 계획되는 것으로,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하여 의도에 따라 설계된 것이다. 연계성(articulation), 계속성(continuity), 계열성(sequence) 등을 고려해 배열한 교육내용의 조직을 개인의 기준으로 임의로 변경한다는 것은 교육의 질을 저해하는 일일 수 있다(이종승, 1991; 홍후조, 2002). 또한,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과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의 통제신념과 통제행동을 살펴보면, ‘수업태도’, ‘수업내용’, ‘수업환경’ 등 요인을 구성하는 구인과 항목에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수업태도 요인이라도 ‘비대면 비실시간 통제신념’에서는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 필기, 복습이 포함되었고, ‘비대면 실시간 통제신념’에서는 이동, 자세,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이 포함되었다. ‘비대면 비실시간 통제행동’에서는 음식 섭취, 수업 외 행동이 포함되었고, ‘비대면 실시간 통제행동’에는 수업태도 요인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는 비대면 비실시간 수업과 실시간 수업이 배타성과 독립성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며, 신념과 행동에도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신념과 행동의 긴밀성과 관련성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시간’이라는 달라진 조건이 통제 가능한 수업요소를 제한하는 결과와 동일한 비대면 상황이기에 나타나는 한계를 모두 보여주는 것이다. 비대면 수업의 한계와 비대면 실시간 수업의 효과를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심층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수업 통제감 개념을 규명하고 비대면 환경에서 고려하여야 할 학습자의 심리적 요소를 탐색·확인하였다는 데 있다. 수업의 의미는 성취도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교육의 속성을 고려할 때 수업 맥락에서는 학습자 개인의 ‘내적 통제감’도 중요하지만 ‘외적 통제감’ 역시 중요하다. 수업에서 학생에게 요구되는 위치와 역할은 학습자이다. 물론, 학습자는 수업의 능동적 참여자로, 수업은 학습자를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수업의 순서, 속도, 방법을 결정하고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며 이동과 자세가 자유로운 것은 능동적 참여라기 보다는 무질서한 참여에 가깝다. 수업에의 몰입과 집중, 목표의 달성 등을 위해서는 외부의 물리적 존재와 환경적 영향이 필요하다(고은현, 2007; 정한호, 2008). 학습자의 수업 통제감은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본질적 차이를 보여주는 현상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비대면 수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살펴보아야 할 점이기도 함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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