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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기』를 소재로 한 한·중 예능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 연구 : 〈신서유기〉와 〈왕패대왕패(王牌對王牌)〉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임설이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인문융합콘텐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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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서유기』를 원천소스로 한 예능 프로그램 <신서유기>와 <왕패대왕패>를 연구대상으로 예능 프로그램에 나타난 게임 스토리텔링 양상과 유희적·대중적 의미를 살펴본 것이다. 최근에는 고전의 캐릭터를 재창조한 예능 프로그램이 방송의 새로운 형식으로 자리 잡으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서유기』는 동아시아 공문의 문화 자산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문화콘텐츠의 소재로 활용되었고, 한국의 <신서유기>, 중국의 <왕패대왕패>처럼 예능 프로그램의 세계관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신서유기>와 <왕패대왕패>의 『서유기』캐릭터 수용, 스토리텔링 방식 등을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에서 『서유기』를 수용과 변용을 밝히고자 하였다.
먼저 제2장에서는 예능 프로그램 소재로서 『서유기』의 가치를 규명했다. 첫째, 『서유기』의 서사 구조는 ‘요괴 출현-요괴 퇴치-다음 지점 이동-새로운 요괴 출현’이라는 임무형 탐색 구조를 보여준다. 요괴 퇴치 과정에는 게임과 유사한 대결 구조가 나타난다. 대부분의 예능은 에피소드 중심의 미션 수행이 중심이기 때문에 『서유기』의 서사 구조는 예능의 전개 방식에서 큰 수용 가치가 있다.
둘째, 『서유기』는 문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akes and , a Korean variety show and a Chinese variety show both based on 『Journey to the West』, as the research object, and observes the forms of game storytelling and significance of gameplay and popularity in the variety show. Recently, variety shows concerning the recreation of cla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설이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인문융합콘텐츠전공
지도교수 이명현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ii, 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189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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