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의 측면에서 먹방이 대리만족과 욕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현필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중적인 콘텐츠로 자리 잡은 먹방은 이제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각기 다른 감정적 측면에서 먹방이 대리만족과 욕구 증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긍정 감정과 부정 감정이 먹방의 대리만족과 욕구증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했다. 이 목적에 따라, 20대와 30대 먹방 시청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 120명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감정, 부정적인 감정, 중립적인 감정을 유도한 후에 먹방 영상을 시청하게 하였고 감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대리만족과 욕구 증가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긍정적인 감정 상태에서는 먹방을 통한 대리만족이 높게 나타났으며,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서는 먹방을 통한 욕구가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은 먹방의 영향이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kbang, which has established itself as a popular content, is now enjoying a sensational popularity not only in Korea but also around the worl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mukbang on consumers’ vicarious satisfaction and desire increase in different emotional aspects. In addition, we an...

주제어

#먹방 대리만족 욕구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 mukbang vicarious satisfaction desires positive emotion negative emo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지도교수 황금주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ii, 53장
키워드 먹방 대리만족 욕구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 mukbang vicarious satisfaction desires positive emotion negative emo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207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