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국산업 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헤어디자인 종목 기능 경기대회 참여자들의 참여 동기가 만족도 및 재 참여의사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헤어디자인 기능경기대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총 285부 설문지는 SPSS 2.1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방법은 빈도 분석, 요인 분석, ...
본 연구에서는 한국산업 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헤어디자인 종목 기능 경기대회 참여자들의 참여 동기가 만족도 및 재 참여의사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헤어디자인 기능경기대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총 285부 설문지는 SPSS 2.1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방법은 빈도 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이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의 결과 성별은 여성이 203명(71.2%), 남성은 82명(28.8%)이며, 학교형태는 4년제 대학 재학/졸업이 146명(51.2%)으로 많았고, 연령은 20대가 161명(56.5%)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지방기능대회 참가 횟수는 2회가 147명(51.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 횟수는 1회가 193명(67.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기능경기대회 참여 동기 중 학습 지향성 변수의 빈도 및 기술통계 분석 결과 ‘기능경기대회는 새로운 미용지식을 얻고 싶어서 참여하였다.’ 문항이 M=4.52(±.56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목표지향성은 ‘기능경기대회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참여하였다.’ 문항 M=4.46(±.559)과, ‘기능경기대회는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갖추고 싶어서 참여하였다.’ 문항이 M=4.46(±.613)으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활동 지향성은 ‘기능경기대회는 헤어디자인 기능경기대회를 준비하면서 나를 열중시키게 만들어 참여하였다.’ M=4.42(±.676), ‘기능경기대회는 다른 사람들과 교류와 우호증진을 위해 참여하였다.’ 문항이 M=4.42(±.75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기능경기대회 참가만족도 중 교육적 만족도 변수의 빈도 및 기술통계 분석 결과는 ‘헤어디자인 기능경기대회를 통해 더 넓은 미래를 그리게 되었다.’ 문항이 M=4.63(±.55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만족도는 ‘기능경기대회 참가를 통하여 미용실력을 시험해 볼 수 있었다.’ 문항이 M=4.48(±.56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회적 만족도는 ‘기능경기대회 참가한 경험이 현재의 생활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문항이 M=4.48(±.59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물리적 만족도는 ‘기능경기대회에 대한 정보제공에 만족한다’ 문항이 M=4.48(±.63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기능경기대회 재참여 의도 변수의 빈도 및 기술통계 분석 결과는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다음 기능경기대회에도 참여하겠다.’ 문항이 M=4.25(±.80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참여동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은 학습지향성은 요인 1(35.980%)은 ‘학습 성취감과 호기심 충족’, 요인 2(34.760%)는 ‘기술 전문성 및 사회적 인지도 향상’으로 명명하였으며, 목표지향성은 요인 1(36.059%)은 ‘자기 개발 능력 향상’, 요인 2(30.063%)는 ‘사회적 인지도 및 명예 향상’으로 명명하였다. 활동 지향성 요인 1(33.080%)은 ‘집중력 향상 및 사회적 교류 증진’, 요인 2(21.760%)는 ‘새로운 활동 및 성취감 고취’으로 명명하였다. 참가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은 교육적 만족도 요인 1(47.495%)은 ‘지식 탐구 활동’, 요인 2(44.664%)는 ‘기술능력 향상 기회 제공’으로 명명하였다. 신체적 만족도는 요인 1(41.573%)은 ‘실력 향상’, 요인 2(232.337%)는 ‘자신감 및 활력 증진’으로 명명하였다. 사회적 만족도는 요인 1(33.539%)은 ‘업무능력 향상’, 요인 2(27.563%)는 ‘사회적 인정 및 교류’로 명명하였다. 물리적 만족도는 요인(40.320%)은 ‘물리적 만족도’로 명명하였다. 기능경기대회 재참여 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결과는 요인 1(31.981%)은 ‘재참여 기대’, 요인 2(22.613%)는 ‘재참여 의지’로 명명하였다.
여섯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에 따른 참여동기, 참가만족도, 재참여 의도의 평균 차이 특성을 살펴본 연구결과는 참가만족도 중 ‘물리적 만족도’(t=-2.299, p=.022), 재참여 의도 중 ‘재참여 기대’(t=-3.602, p=.000), ‘재참여 의지’(t=4.080, p=.000)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력에 따른 연구결과는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성의 ‘기술 전문성 및 사회적 인지도 향상’(F=3.331, p=.020), 참가만족도 중 사회적 만족도의 ‘사회적 인정 및 교류’(F=2.829, p=.039), 재참여 의도 중 ‘재참여 기대’(F=4.117, p=.007), ‘재참여 의지’(F=11.230, p=.000)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연령에 따른 연구결과는 신체적 만족도의 ‘자신감 및 활력 증진’(F=3.654, p=.006), ‘재참여 의도 중 재참여 기대’(F=4.787, p=.001)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지방기능경기대회 참가 횟수에 따른 연구결과 재참여 의도 중 ‘재참여 기대’(F=5.799, p=.000)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 횟수에 따라 참여동기, 참가만족도, 재참여 의도의 차이는 (p<.05)수준 하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참가 만족도의 하위요인별 신체적 만족도에서 자신감 및 활력 증진과 학습 지향성의 기술 전문성 및 사회적 인지도 향상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가장 높은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r=.925, p<.001). 참가만족도의 사회적 만족도에서 사회적 인정 및 교류가 참가만족도의 신체적 만족도에서 실력 향상과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가장 낮은 유의미한 부(-)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r=.292, p<.001).
여덟 번째. 참가만족도가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참여동기 학습 지향성의 ‘학습 성취감과 호기심 충족’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적 만족도의 ‘지식 탐구 활동’(β=.140, p=.027), ‘기술능력 향상 기회 제공’(β=.182, p=.002), 신체적 만족도의 ‘실력 향상’(β=.647, p=.000)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 학습 지향성의 기술 전문성 및 사회적 인지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적 만족도의 ‘지식 탐구 활동’(β=.168, p=.000), 신체적 만족도의 ‘자신감 및 활력증진’(β=.910, p=.000)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에서 목표 지향성의 자기 개발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적 만족도의 ‘지식 탐구 활동’(β=.296, p=.001), ‘기술능력 향상 기회 제공’(β=.228, p=.004), ‘신체적 만족도의 실력 향상’(β=.218, p=.000), ‘자신감 및 활력증진’(β=.117, p=.014), ‘물리적 만족도’(β=.111, p=.014)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 지향성의 사회적 인지도 및 명예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적 만족도의 ‘기술능력 향상 기회 제공’(β=.318, p=.000), 신체적 만족도의 ‘실력 향상’(β=.410, p=.000)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에서 활동 지향성의 집중력 향상 및 사회적 교류 증진에 미치는 영향 신체적 만족도의 ‘실력 향상’(β=.284, p=.000), ‘물리적 만족도’(β=.119, p=.038)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에서 활동 지향성의 새로운 활동 및 성취감 고취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적 만족도의 기술능력 향상 기회 제공’(β=.384, p=.000)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산업 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헤어디자인 종목 기능 경기대회 참여자들의 참여 동기가 만족도 및 재 참여의사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헤어디자인 기능경기대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총 285부 설문지는 SPSS 2.1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방법은 빈도 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이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의 결과 성별은 여성이 203명(71.2%), 남성은 82명(28.8%)이며, 학교형태는 4년제 대학 재학/졸업이 146명(51.2%)으로 많았고, 연령은 20대가 161명(56.5%)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지방기능대회 참가 횟수는 2회가 147명(51.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 횟수는 1회가 193명(67.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기능경기대회 참여 동기 중 학습 지향성 변수의 빈도 및 기술통계 분석 결과 ‘기능경기대회는 새로운 미용지식을 얻고 싶어서 참여하였다.’ 문항이 M=4.52(±.56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목표지향성은 ‘기능경기대회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참여하였다.’ 문항 M=4.46(±.559)과, ‘기능경기대회는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갖추고 싶어서 참여하였다.’ 문항이 M=4.46(±.613)으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활동 지향성은 ‘기능경기대회는 헤어디자인 기능경기대회를 준비하면서 나를 열중시키게 만들어 참여하였다.’ M=4.42(±.676), ‘기능경기대회는 다른 사람들과 교류와 우호증진을 위해 참여하였다.’ 문항이 M=4.42(±.75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기능경기대회 참가만족도 중 교육적 만족도 변수의 빈도 및 기술통계 분석 결과는 ‘헤어디자인 기능경기대회를 통해 더 넓은 미래를 그리게 되었다.’ 문항이 M=4.63(±.55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만족도는 ‘기능경기대회 참가를 통하여 미용실력을 시험해 볼 수 있었다.’ 문항이 M=4.48(±.56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회적 만족도는 ‘기능경기대회 참가한 경험이 현재의 생활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문항이 M=4.48(±.59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물리적 만족도는 ‘기능경기대회에 대한 정보제공에 만족한다’ 문항이 M=4.48(±.63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기능경기대회 재참여 의도 변수의 빈도 및 기술통계 분석 결과는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다음 기능경기대회에도 참여하겠다.’ 문항이 M=4.25(±.80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참여동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은 학습지향성은 요인 1(35.980%)은 ‘학습 성취감과 호기심 충족’, 요인 2(34.760%)는 ‘기술 전문성 및 사회적 인지도 향상’으로 명명하였으며, 목표지향성은 요인 1(36.059%)은 ‘자기 개발 능력 향상’, 요인 2(30.063%)는 ‘사회적 인지도 및 명예 향상’으로 명명하였다. 활동 지향성 요인 1(33.080%)은 ‘집중력 향상 및 사회적 교류 증진’, 요인 2(21.760%)는 ‘새로운 활동 및 성취감 고취’으로 명명하였다. 참가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은 교육적 만족도 요인 1(47.495%)은 ‘지식 탐구 활동’, 요인 2(44.664%)는 ‘기술능력 향상 기회 제공’으로 명명하였다. 신체적 만족도는 요인 1(41.573%)은 ‘실력 향상’, 요인 2(232.337%)는 ‘자신감 및 활력 증진’으로 명명하였다. 사회적 만족도는 요인 1(33.539%)은 ‘업무능력 향상’, 요인 2(27.563%)는 ‘사회적 인정 및 교류’로 명명하였다. 물리적 만족도는 요인(40.320%)은 ‘물리적 만족도’로 명명하였다. 기능경기대회 재참여 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결과는 요인 1(31.981%)은 ‘재참여 기대’, 요인 2(22.613%)는 ‘재참여 의지’로 명명하였다.
여섯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에 따른 참여동기, 참가만족도, 재참여 의도의 평균 차이 특성을 살펴본 연구결과는 참가만족도 중 ‘물리적 만족도’(t=-2.299, p=.022), 재참여 의도 중 ‘재참여 기대’(t=-3.602, p=.000), ‘재참여 의지’(t=4.080, p=.000)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력에 따른 연구결과는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성의 ‘기술 전문성 및 사회적 인지도 향상’(F=3.331, p=.020), 참가만족도 중 사회적 만족도의 ‘사회적 인정 및 교류’(F=2.829, p=.039), 재참여 의도 중 ‘재참여 기대’(F=4.117, p=.007), ‘재참여 의지’(F=11.230, p=.000)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연령에 따른 연구결과는 신체적 만족도의 ‘자신감 및 활력 증진’(F=3.654, p=.006), ‘재참여 의도 중 재참여 기대’(F=4.787, p=.001)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지방기능경기대회 참가 횟수에 따른 연구결과 재참여 의도 중 ‘재참여 기대’(F=5.799, p=.000)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 횟수에 따라 참여동기, 참가만족도, 재참여 의도의 차이는 (p<.05)수준 하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참가 만족도의 하위요인별 신체적 만족도에서 자신감 및 활력 증진과 학습 지향성의 기술 전문성 및 사회적 인지도 향상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가장 높은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r=.925, p<.001). 참가만족도의 사회적 만족도에서 사회적 인정 및 교류가 참가만족도의 신체적 만족도에서 실력 향상과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가장 낮은 유의미한 부(-)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r=.292, p<.001).
여덟 번째. 참가만족도가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참여동기 학습 지향성의 ‘학습 성취감과 호기심 충족’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적 만족도의 ‘지식 탐구 활동’(β=.140, p=.027), ‘기술능력 향상 기회 제공’(β=.182, p=.002), 신체적 만족도의 ‘실력 향상’(β=.647, p=.000)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 학습 지향성의 기술 전문성 및 사회적 인지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적 만족도의 ‘지식 탐구 활동’(β=.168, p=.000), 신체적 만족도의 ‘자신감 및 활력증진’(β=.910, p=.000)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에서 목표 지향성의 자기 개발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적 만족도의 ‘지식 탐구 활동’(β=.296, p=.001), ‘기술능력 향상 기회 제공’(β=.228, p=.004), ‘신체적 만족도의 실력 향상’(β=.218, p=.000), ‘자신감 및 활력증진’(β=.117, p=.014), ‘물리적 만족도’(β=.111, p=.014)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 지향성의 사회적 인지도 및 명예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적 만족도의 ‘기술능력 향상 기회 제공’(β=.318, p=.000), 신체적 만족도의 ‘실력 향상’(β=.410, p=.000)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에서 활동 지향성의 집중력 향상 및 사회적 교류 증진에 미치는 영향 신체적 만족도의 ‘실력 향상’(β=.284, p=.000), ‘물리적 만족도’(β=.119, p=.038)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에서 활동 지향성의 새로운 활동 및 성취감 고취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적 만족도의 기술능력 향상 기회 제공’(β=.384, p=.000)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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