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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현재 세계 산업은 석유계 연료의 고갈과 환경파괴에 의하여 주에너지원이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고 자동차 업계 또한 트렌드에 맞추어 친환경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는 전기시스템에 의해 조작되는데, 이때 각 부품들에 의해서 전기가 전도될 경우 시스템의 오류를 야기할 수 있다. 그래서 각 부품들은 저전도성이 요구되는데, 그 중 냉각시스템은 연료전지 스택과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다. 냉각시스템용 호스는 내부에 유체가 흐르는데, 이때 유체에 의하여 호스 내부에 존재하던 이온이 유체로 용출되고 용출된 이온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전기를 전도시킬 수 있다. 용출된 이온에 의하여 전기가 전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온교환필터를 장착시키게 되는데 시스템 내부의 이온용출량이 과다하게 되면 이온교환필터의 교환주기가 짧아지게 되고 이는 시스템에 악영향을 끼치며, 차량의 유지 비용도 증가하게 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호스의 이온용출량을 저감시키는 연구가 활발한데, 현재 저이온용출 제품으로 개발되어있는 호스는 ...
저자 | 김도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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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고분자공학전공 |
지도교수 | 허필호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7, 53 장 |
키워드 | EPDM Compound 고분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4588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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