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민족의 이동과 역사강역에 관한 연구
Korean Ancient History: Migration and Territory 원문보기


조성훈 (순천향대학교 미래융합대학원 글로벌한류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고는 조선의 역사설화를 올바로 해석하고, 우리 역사에서 그동안 잃어버렸던 韓 지역을 발견하여 환-배달-삼한조선-삼조선-대부여-열국으로 이어지는 역사흐름을 규명하였다.
조선의 역사설화는 홍산문화 유적과 삼국지·후한서의 올바른 해석에 의해 사실로 판명된다. 조선의 역사설화는 환국에서 이주한 이주민들이 곰집단과 함께 배달국을 건국한다고 하는데, 배달국은 요서의 홍산문화 유적에 의해 증명된다. 한반도는 마지막 빙하기에 가장 인구가 밀집되었으며 농업혁명이 동아시아에서 가장 이른 시기에 있었고, 홍산문화 유적에서 곰 조각상과 함께 한반도 환(한)집단의 토템인 새 조각상이 출토되므로 배달국을 건국한 이주민은 한반도의 환국에서 기원하였음이 입증된다. 서기전 3000년경 배달국 지역이 추워지면서 배달국인들은 중국 동해안으로 이동하여 치우의 청구국을 건국하였다. 서기전 2500년경 요서지역이 다시 따뜻해지면서 辰韓이 환국과 청구국을 통일하여 환국지역에는 慕韓을, 청구국 지역에는 番韓을 두어 다스리는 삼한조선을 건국하였다. 삼국지·후한서는 삼한조선의 삼한과 서기전 1세기 韓 지역의 삼한(중마한)을 같은 것으로 오해하여 함께 기록하고 있는데, 辰韓이 지배하는 방4천리 70여개국이라 하는 부분은 서기전 24세기의 삼한조선에 대한 기술이다. 서기전 1500년경 辰韓 지역이 추워지면서 辰韓이 약화되어, 삼한조선은 신·말·번의 3조선이 병립하는 삼조선 체제로 변화되었다. 농업기술의 발전으로 辰朝鮮에서도 농업세력의 비중이 커지자, 서기전 425년 辰朝鮮은 농업을 중시하는 세력인 대부여에 의해 대체된다. 서기전 300년경 진개의 진번조선(대부여의 서남쪽 후국) 침략으로 삼조선의 연결고리로 기능하였던 한반도 북부에서 중국 서부까지의 무역로가 붕괴되고, 서기전 239년 중심국 역할을 하였던 대부여가 북부여에 의해 망하면서 열국시대가 도래하였다. 북부여, 예맥조선, 흉노, 낙랑국, 2인자를 의미하는 말한(=말갈=마한)이라 자칭하는 여러 소국들이 병립하게 되었다. 고두막이 서기전 87년 북부여를 정복하였고, 금와의 동부여는 서기전 58년 고두막국을 정복하였다. 서기전 37년 건국한 고구려는 서기 22년 동부여를 정복하였다. 진조선과 韓 지역의 상업세력은 서기전 18년 백제를 건국하고, 예맥조선 왕검성의 유민은 서기전 57년 韓 지역에서 왜(예) 세력과 결합하여 신라를 건국한 후 서기 59년 경주로 이주하였다. 新을 건국한 흉노 세력은 新이 망하자 한반도 남부로 이주하여 김알지는 서기 65년 신라와 결합하고 김수로는 서기 42년 가야를 건국하였다.
우리 고대사의 강역은 한반도, 만주, 중국 동부의 환황해, 중국 북부, 열도를 포함한다. 신당 전쟁시 신라는 요동반도 대부분과 요양까지 차지하면서 당나라를 물리치고, 대진국(발해)은 고구려의 영토를 회복하였다. 고구려와 중국 왕조의 경계는 영정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dendifies the continuous flow of Hwan, Baedal, Sam(3)-Han-Choseon, Sam(3)-Choseon, Daebuyeo and the period of several countries’ coexistence, by interpreting the oral history of Choseon, and by recovering the ‘Han’ area that has been lost in our history.
The oral history of Choseon t...

주제어

#韓 삼한조선 단군사화 갈석산 요하 광개토대왕릉비문 칠지도 명문 비류백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훈
학위수여기관 순천향대학교 미래융합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한류문화학과
지도교수 이영관,이덕일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450
키워드 韓 삼한조선 단군사화 갈석산 요하 광개토대왕릉비문 칠지도 명문 비류백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662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