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연령주의(Ageism)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의 매개효과 검증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The Mediating Effect of the Elderly Imag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Grandparents - Grandchildren Intimacy and Ageism : Focusing on the Upp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는 접촉 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을 기반으로,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연령주의(노화 인식,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고령사회를 대비하여 아동들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 및 인식 개선과 연령주의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가정 및 사회에서의 세대 간 교류를 증진하고 세대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실천적·정책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조사는 비확률 표본추출중 판단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여 경기도 군포시, 시흥시, 안양시, 의왕시 총 10개 초등학교의 5~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2022년 3월 2일부터 3월 1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44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은 ...
본 연구는 접촉 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을 기반으로,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연령주의(노화 인식,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고령사회를 대비하여 아동들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 및 인식 개선과 연령주의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가정 및 사회에서의 세대 간 교류를 증진하고 세대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실천적·정책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조사는 비확률 표본추출중 판단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여 경기도 군포시, 시흥시, 안양시, 의왕시 총 10개 초등학교의 5~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2022년 3월 2일부터 3월 1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44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의 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도를 재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노인 이미지와 연령주의(노화 인식,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의 경향을 살펴본 결과, 노인 이미지는 신체적 이미지(3.44), 사회적 이미지(3.65), 심리적 이미지(3.75) 순으로, 신체적 이미지 수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연령주의는 노인차별 행동(1.35), 노인차별인식 및 태도(1.92), 노화 인식(2.39) 순으로, 노화 인식 수준이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를 분석할 결과, 성별에 따른 주요변수의 평균 차이에서는 연령주의,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이 정(+)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노인관련 교육경험에 따른 주요변수의 평균 차이에서는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가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노인관련 봉사경험에 따른 주요변수의 평균 차이에서는 노인차별 행동이 정(+)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조부모-손자녀 친밀감, 노인 이미지가 연령주의(노화 인식, 노인차별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조부모-손자녀 친밀감, 노인 이미지 모두 연령주의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부모-손자녀 친밀감, 노인 이미지가 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조부모-손자녀 친밀감은 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노인 이미지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부모-손자녀 친밀감, 노인 이미지가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조부모-손자녀 친밀감, 노인 이미지 모두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연령주의(노화 인식,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연령주의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는 부분매개효과를 보였고,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노화 인식의 관계에서는 노인 이미지가 매개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는 부분매개효과를 보였고,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노인차별 행동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는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아동들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 및 인식개선과 연령주의를 예방하기 위한 실천적·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실천적 함의는 첫째, 조부모-손자녀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상호 의미있는 교류를 통해 친밀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과 교육 및 프로그램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노인 이미지의 긍정적인 인식 제고를 위해 노인 스스로도 가정 및 사회에서 인생의 대선배이자 중요한 사회구성원이라는 의식 변화와 함께 긍정적인 자아이미지 형성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셋째, 아동들이 신체적 질환이 있거나 돌봄이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봉사활동 시 노인 및 노화 이해를 돕는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자원봉사센터, 복지관, 노인대학, 노인단체 등과 연계하여 사회에서 선배시민으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노인들과 교류하며 봉사활동 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정책적 함의는 첫째, 우리사회의 노인에 대한 연령차별적 인식과 태도를 전환하고 노인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매체 홍보와 노인의 부정적 이미지 사용을 적절하게 규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연령주의에 기반한 다양한 노인문제 및 세대갈등을 해결하고 연령통합적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노인 및 노화이해교육, 연령통합교육, 고령화교육 등이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의무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교육정책의 보완이 필요하다. 셋째, 노인들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을 강화하고 경제적·사회적 활동의 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이 확대되어야 하며, 노인들의 자아실현 및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및 동아리를 개발하고 육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세대 간 자연스러운 접촉의 기회를 확대하고 긍정적인 세대 교류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체육센터, 아동복지 및 교육시설, 노인재가 및 여가복지시설 등이 함께 있는 세대복합공간을 조성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접촉 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을 기반으로,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연령주의(노화 인식,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고령사회를 대비하여 아동들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 및 인식 개선과 연령주의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가정 및 사회에서의 세대 간 교류를 증진하고 세대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실천적·정책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조사는 비확률 표본추출중 판단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여 경기도 군포시, 시흥시, 안양시, 의왕시 총 10개 초등학교의 5~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2022년 3월 2일부터 3월 1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44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의 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도를 재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노인 이미지와 연령주의(노화 인식,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의 경향을 살펴본 결과, 노인 이미지는 신체적 이미지(3.44), 사회적 이미지(3.65), 심리적 이미지(3.75) 순으로, 신체적 이미지 수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연령주의는 노인차별 행동(1.35), 노인차별인식 및 태도(1.92), 노화 인식(2.39) 순으로, 노화 인식 수준이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를 분석할 결과, 성별에 따른 주요변수의 평균 차이에서는 연령주의,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이 정(+)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노인관련 교육경험에 따른 주요변수의 평균 차이에서는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가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노인관련 봉사경험에 따른 주요변수의 평균 차이에서는 노인차별 행동이 정(+)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조부모-손자녀 친밀감, 노인 이미지가 연령주의(노화 인식, 노인차별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조부모-손자녀 친밀감, 노인 이미지 모두 연령주의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부모-손자녀 친밀감, 노인 이미지가 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조부모-손자녀 친밀감은 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노인 이미지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부모-손자녀 친밀감, 노인 이미지가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조부모-손자녀 친밀감, 노인 이미지 모두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연령주의(노화 인식,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 노인차별 행동)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연령주의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는 부분매개효과를 보였고,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노화 인식의 관계에서는 노인 이미지가 매개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노인차별 인식 및 태도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는 부분매개효과를 보였고, 조부모-손자녀 친밀감과 노인차별 행동의 관계에서 노인 이미지는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아동들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 및 인식개선과 연령주의를 예방하기 위한 실천적·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실천적 함의는 첫째, 조부모-손자녀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상호 의미있는 교류를 통해 친밀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과 교육 및 프로그램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노인 이미지의 긍정적인 인식 제고를 위해 노인 스스로도 가정 및 사회에서 인생의 대선배이자 중요한 사회구성원이라는 의식 변화와 함께 긍정적인 자아이미지 형성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셋째, 아동들이 신체적 질환이 있거나 돌봄이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봉사활동 시 노인 및 노화 이해를 돕는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자원봉사센터, 복지관, 노인대학, 노인단체 등과 연계하여 사회에서 선배시민으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노인들과 교류하며 봉사활동 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정책적 함의는 첫째, 우리사회의 노인에 대한 연령차별적 인식과 태도를 전환하고 노인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매체 홍보와 노인의 부정적 이미지 사용을 적절하게 규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연령주의에 기반한 다양한 노인문제 및 세대갈등을 해결하고 연령통합적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노인 및 노화이해교육, 연령통합교육, 고령화교육 등이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의무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교육정책의 보완이 필요하다. 셋째, 노인들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을 강화하고 경제적·사회적 활동의 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이 확대되어야 하며, 노인들의 자아실현 및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및 동아리를 개발하고 육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세대 간 자연스러운 접촉의 기회를 확대하고 긍정적인 세대 교류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체육센터, 아동복지 및 교육시설, 노인재가 및 여가복지시설 등이 함께 있는 세대복합공간을 조성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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