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지역 특산물 패키지디자인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일러스트레이션이 적용된 전통주를 중심으로 -
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을 대상으로 하며, 이에 일러스트레이션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사례분석, 설문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를 위하여 관련 단행본, 학위논문, 학술논문, 온라인 자료 등을 활용하였고, 사례분석을 위하여 중국과 한국의 지역 특산품을 총 16개씩 32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더불어 실증분석을 위하여 총 650명을 대상으로 한국과 중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례분석과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 개발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았다. 사례분석 결과, 한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의 경우 색채는 흰색과 검은색의 사용하는 사례가 대부분이고 ...
국문요약
한·중 지역 특산물 패키지디자인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일러스트레이션이 적용된 전통주를 중심으로 -
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을 대상으로 하며, 이에 일러스트레이션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사례분석, 설문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를 위하여 관련 단행본, 학위논문, 학술논문, 온라인 자료 등을 활용하였고, 사례분석을 위하여 중국과 한국의 지역 특산품을 총 16개씩 32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더불어 실증분석을 위하여 총 650명을 대상으로 한국과 중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례분석과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 개발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았다. 사례분석 결과, 한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의 경우 색채는 흰색과 검은색의 사용하는 사례가 대부분이고 레이아웃은 대체로 중앙배열을 사용하였거나 좌우 대칭을 통해 안정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고타입을 세로로 배치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통성을 강조한 것으로 신뢰감을 주고 우아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으며 지역 특산물이 가진 역사적인 가치를 부각하였다. 로고타입의 경우 안동소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 특산물이 캘리그라피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의 경우, 색채 사용에 있어서 중국인이 선호하는 색상을 과감하게 배제하고 다수가 선호하는 색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도가 높은 색상을 선호하고, 이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이 많다는 점에는 아직까지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러스트레이션을 삽입한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브랜드 인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한국의 지역 특산물 패키지디자인이 중국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에 비해 소비자 반응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한 중국 패키지디자인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한국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의 장점을 반영한 중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일러스트레이션, 패키지디자인, 지역 특산물, 전통주, 캘리그래피
국문요약
한·중 지역 특산물 패키지디자인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일러스트레이션이 적용된 전통주를 중심으로 -
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을 대상으로 하며, 이에 일러스트레이션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사례분석, 설문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를 위하여 관련 단행본, 학위논문, 학술논문, 온라인 자료 등을 활용하였고, 사례분석을 위하여 중국과 한국의 지역 특산품을 총 16개씩 32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더불어 실증분석을 위하여 총 650명을 대상으로 한국과 중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례분석과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 개발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았다. 사례분석 결과, 한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의 경우 색채는 흰색과 검은색의 사용하는 사례가 대부분이고 레이아웃은 대체로 중앙배열을 사용하였거나 좌우 대칭을 통해 안정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고타입을 세로로 배치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통성을 강조한 것으로 신뢰감을 주고 우아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으며 지역 특산물이 가진 역사적인 가치를 부각하였다. 로고타입의 경우 안동소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 특산물이 캘리그라피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의 경우, 색채 사용에 있어서 중국인이 선호하는 색상을 과감하게 배제하고 다수가 선호하는 색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도가 높은 색상을 선호하고, 이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이 많다는 점에는 아직까지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러스트레이션을 삽입한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브랜드 인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한국의 지역 특산물 패키지디자인이 중국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에 비해 소비자 반응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한 중국 패키지디자인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한국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의 장점을 반영한 중국의 지역 특산물 전통주 패키지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