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부모의 ‘영성 형성’ 통해 기독교적 양육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영성교육에 대한 연구이다. 먼저 기독교 가정과 학령기 아동 및 성년기 부모의 특징을 살펴봄으로 교육의 장과 교육의 대상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는 가정과 사회에서 안정기에 들어서면서 지나온 삶을 반추하고 재정비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자녀 양육에 깊은 관심을 갖고, 미래 세대를 위하여 가치 있는 일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부모영성교육은 시기적으로 매우 적절하고 필요한 교육이다. 다양한 정보와 빠른 변화가 공존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기독교의 부모교육 역시 방법론 중심의 교육으로 치우칠 수 있다. 그러나 혼란한 시대 가운데 기독교적 양육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부모의 정체성과 가치관이다. 이는 내면으로부터 발현되고, 인간의 내면에는 존재의 핵인 ‘영성’이 존재한다. 다시 말해 부모의 영성 형성이 자녀를 기독교적으로 양육함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부모영성교육을 준비하기 위하여 기독교교육에 나타난 영성의 5가지 인식의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영성은 인간 내면의 요소로써 인격성을 띠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수동성을 가지며, 자기-초월의 개념에서 ...
본 논문은 부모의 ‘영성 형성’ 통해 기독교적 양육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영성교육에 대한 연구이다. 먼저 기독교 가정과 학령기 아동 및 성년기 부모의 특징을 살펴봄으로 교육의 장과 교육의 대상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는 가정과 사회에서 안정기에 들어서면서 지나온 삶을 반추하고 재정비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자녀 양육에 깊은 관심을 갖고, 미래 세대를 위하여 가치 있는 일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부모영성교육은 시기적으로 매우 적절하고 필요한 교육이다. 다양한 정보와 빠른 변화가 공존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기독교의 부모교육 역시 방법론 중심의 교육으로 치우칠 수 있다. 그러나 혼란한 시대 가운데 기독교적 양육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부모의 정체성과 가치관이다. 이는 내면으로부터 발현되고, 인간의 내면에는 존재의 핵인 ‘영성’이 존재한다. 다시 말해 부모의 영성 형성이 자녀를 기독교적으로 양육함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부모영성교육을 준비하기 위하여 기독교교육에 나타난 영성의 5가지 인식의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영성은 인간 내면의 요소로써 인격성을 띠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수동성을 가지며, 자기-초월의 개념에서 개방성을, 삶과 관련해서 육화된 인식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영성은 전인적으로 연결되는 통전성을 갖는다. 영성적 인식을 중심으로 기독교교육자인 호레이스 부쉬넬, 존 웨스터호프, 파커 파머, 마리아 해리스의 저서에 나타난 영성교육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부모영성교육의 목적과 방향성을 정립해 보고자 한다. 학자들의 이론은 양육, 관계, 실천, 통로라는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부모영성교육의 목적과 방법 및 실제적인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결국 영성 교육의 원리를 통하여 부모의 영성을 형성하고, 자녀를 신앙으로 양육하는 청지기적 사명을 감당하게 하며, 모든 관계와 영역에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하나님의 나라와 소명을 이루어 나가야 할 것이다.
주제어: 부모영성교육, 학령기 아동, 성년기 부모, 영성적 인식, 호레이스 부쉬넬, 존 웨스터호프, 파커 파머, 마리아 해리스
본 논문은 부모의 ‘영성 형성’ 통해 기독교적 양육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영성교육에 대한 연구이다. 먼저 기독교 가정과 학령기 아동 및 성년기 부모의 특징을 살펴봄으로 교육의 장과 교육의 대상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는 가정과 사회에서 안정기에 들어서면서 지나온 삶을 반추하고 재정비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자녀 양육에 깊은 관심을 갖고, 미래 세대를 위하여 가치 있는 일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부모영성교육은 시기적으로 매우 적절하고 필요한 교육이다. 다양한 정보와 빠른 변화가 공존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기독교의 부모교육 역시 방법론 중심의 교육으로 치우칠 수 있다. 그러나 혼란한 시대 가운데 기독교적 양육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부모의 정체성과 가치관이다. 이는 내면으로부터 발현되고, 인간의 내면에는 존재의 핵인 ‘영성’이 존재한다. 다시 말해 부모의 영성 형성이 자녀를 기독교적으로 양육함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부모영성교육을 준비하기 위하여 기독교교육에 나타난 영성의 5가지 인식의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영성은 인간 내면의 요소로써 인격성을 띠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수동성을 가지며, 자기-초월의 개념에서 개방성을, 삶과 관련해서 육화된 인식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영성은 전인적으로 연결되는 통전성을 갖는다. 영성적 인식을 중심으로 기독교교육자인 호레이스 부쉬넬, 존 웨스터호프, 파커 파머, 마리아 해리스의 저서에 나타난 영성교육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부모영성교육의 목적과 방향성을 정립해 보고자 한다. 학자들의 이론은 양육, 관계, 실천, 통로라는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부모영성교육의 목적과 방법 및 실제적인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결국 영성 교육의 원리를 통하여 부모의 영성을 형성하고, 자녀를 신앙으로 양육하는 청지기적 사명을 감당하게 하며, 모든 관계와 영역에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하나님의 나라와 소명을 이루어 나가야 할 것이다.
주제어: 부모영성교육, 학령기 아동, 성년기 부모, 영성적 인식, 호레이스 부쉬넬, 존 웨스터호프, 파커 파머, 마리아 해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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