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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기독교적 양육을 위한 부모영성교육모델 :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The Parent Spiritual Education Model for Christian Parenting: For Parents of School-Age Children 원문보기


이시내 (장로회신학대학교 일반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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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부모의 ‘영성 형성’ 통해 기독교적 양육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영성교육에 대한 연구이다. 먼저 기독교 가정과 학령기 아동 및 성년기 부모의 특징을 살펴봄으로 교육의 장과 교육의 대상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는 가정과 사회에서 안정기에 들어서면서 지나온 삶을 반추하고 재정비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자녀 양육에 깊은 관심을 갖고, 미래 세대를 위하여 가치 있는 일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부모영성교육은 시기적으로 매우 적절하고 필요한 교육이다.
다양한 정보와 빠른 변화가 공존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기독교의 부모교육 역시 방법론 중심의 교육으로 치우칠 수 있다. 그러나 혼란한 시대 가운데 기독교적 양육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부모의 정체성과 가치관이다. 이는 내면으로부터 발현되고, 인간의 내면에는 존재의 핵인 ‘영성’이 존재한다. 다시 말해 부모의 영성 형성이 자녀를 기독교적으로 양육함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부모영성교육을 준비하기 위하여 기독교교육에 나타난 영성의 5가지 인식의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영성은 인간 내면의 요소로써 인격성을 띠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수동성을 가지며, 자기-초월의 개념에서 ...

주제어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의 이해 기독교적 양육을 위한 부모영성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시내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
지도교수 양금희
발행연도 2023
키워드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의 이해 기독교적 양육을 위한 부모영성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5935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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