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워킹맘의 유아기 자녀의 애착 및 정서발달을 위한 모-자 미술치료 질적 사례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Mother-child Art Therapy for Attachment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 with Working Mother 원문보기


홍영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워킹맘의 유아기 자녀의 애착 및 정서발달을 위한 모-자 미술치료에서 모-자는 어떠한 경험을 했고, 그 경험에 따른 모-자 미술치료의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애착 형성과 정서적 측면에 어려움을 느끼는 6세 남아와 일과 양육을 병행하는 33세 어머니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2022년 6월 11일부터 2022년 8월 6일까지 주 1~2회, 70분간 총 10회기의 모-자 미술치료 사례를 진행하였다. 워킹맘의 유아기 자녀의 애착 및 정서발달을 위한 모-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모자간에 긍정적이고 원활한 상호작용을 경험함으로써 유아가 어머니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재경험하고, 나아가 안정적인 애착 형성과 건강한 정서발달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미술작품, 매회기 녹음본 및 축어록, 관찰 및 임상 일지, 사전, 사후면담과 각 회기에 대한 피드백 자료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qualitative case study is to examine the experience of child and mother and the meaning of such experience in the mother-child art therapy program for attachment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 with working mother.
In this study, a six-year-old boy with difficulties in att...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영해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문리학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059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