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 현황, 인식 및 요구 분석
A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Current Watching Status, Perceptions, and Needs of YouTube Contents for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한지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 현황을 파악하고,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유튜브를 통한 유아교사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기초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 현황은 어떠한가?
2.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튜브를 통해 유아교사 대상 동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유치원 교사 25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선행연구 및 문헌을 기초로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 현황과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4개 영역의 32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유아교사 대상의 유튜브 채널 내 커뮤니티 게시판에 온라인 설문조사 링크를 게시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케이스 퍼센트, 평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kindergarten teacher’s current watching status, perceptions, and needs of YouTube contents for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o provide the basis for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YouTube as a teacher education tool. The study questions are as follow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지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승연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1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059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