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은 공학적 설계 과정에서 어떻게 실패를 경험하는가? : 과학·공학 융합교육에서 실패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How Elementary Students Experience Failures in Engineering Design? : Focusing on Implication for Educational Use of Failures in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Education 원문보기


심주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공학적 설계과정에서 나타나는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학생들이 실패에 어떻게 대처해나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학 3∼4학년군 ‘물의 여행’ 단원을 과학·공학수업으로 재구성하였으며 재구성한 4개 차시의 공학 수업을 4학년 4개 학급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에 동의한 7개 모둠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28명의 학생들이 연구 대상자로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수업 행동 및 담화를 녹음 및 녹화하였으며, 수업 후에는 모둠별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직면한 실패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크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elementary students experience failures during the engineering design process. For this, a science unit “Journey of Water” was revised using engineering design process and applied to four classes for fourth graders. A total of 28 students in seven groups 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주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지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11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060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