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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초등학생의 모둠별 자료 모델링 과제 해결에서 나타난 과제 수행 특징 및 협력적 문제해결 양상 분석
Analysis of Task Performance Characteristics an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Pattern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oup-specific Data Modeling Task Solving 원문보기


김예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자료를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자료 모델링 과제를 개발하고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단계별로 나타나는 학생들의 과제 수행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자료 모델링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자료 모델링 과정 및 결과를 학생 간 상호작용의 맥락 안에서 해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초등학생의 자료 모델링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에서 어떤 특징이 나타나는가?
2. 모둠별 자료 모델링 과정에서 나타나는 협력적 문제 해결의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자는 English와 Watson(2018)의 자료 모델링 과제를 바탕으로 자료 모델링 과제를 2개 개발하고, 문제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예비연구와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서울 서대문구 A 초등학교 6학년 학생 8명(남 4명, 여 4명)이 연구 참여에 동의하였고, 4명씩 두 모둠으로 구성되어 방과 후 총 4회에 걸쳐 자료 모델링 과제를 수행하였다.
자료 모델링 수행 과정 및 결과에서 나타난 특징을 단계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 탐구 및 속성 탐색 단계에서 학생들이 주로 사용한 문제 탐구 전략은 질문과 검색이었고, 속성을 선택할 때는 맥락을 고려해 속성을 선택하기보다는 자신의 경험과 상식, 직관에 근거해 속성을 선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문제 탐구 및 속성 탐색 단계에서의 적극성은 과제 전체의 적극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료 해석, 구성, 조직화, 표현 단계에서는 자료 해석의 유창성이나 해석 방향의 다양성이 나타나지 않았고, 두 모둠에서 공통적으로 제한적이고 획일화된 해석을 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설문 조사 결과 자료를 해석할 때 오류가 자주 발생했으며, 시간에 따른 자료의 변화에는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다. 자료를 시각화하라는 직접적인 지시가 없는 한 별도의 자료 표현이나 시각화 활동을 수행하지 않았다. 셋째, 모델 도출 및 적용 단계에서는 자료 해석 결과를 얼마나 정확하게 반영하였느냐에 따라 모델의 타당성과 모델 적용 결과의 타당성이 달라졌다. 모델의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났는데, 하나는 평균보다 낮은 자료를 소거해 모든 기준이 평균 이상인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었으며, 다른 하나는 선택 기준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차례대로 자료를 정렬해 여러 기준을 거듭해 적용하는 것이었다. 넷째, 모델 수정 및 비형식적 추론 단계는 학생들이 수행하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 모델 수정을 한 모둠은 모델의 오류가 수정되어 수정 이전보다 과제 성취도가 높아졌으나, 오류를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귀찮고 번거로워서 모델 수정을 하지 않은 모둠은 과제의 성취도가 낮아졌다.
다음으로 자료 모델링 수행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제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각 모둠에서 주도하는 역할을 맡은 학생이었다. 협력 과제를 가장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학생이 개인적인 성향이 있어 팀을 조직하고 유지하는 역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참여도가 낮아져 과제 성취도에 악영향을 미쳤다. 주도하는 학생의 의견이 너무 강해 다른 구성원들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고수하는 경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data modeling tasks that solve real-life problems using data and apply them to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task performance by data modeling stages. In addition, it is intended to analyze and evaluate studen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예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지도교수 김민경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1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060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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