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어휘에 기반한 상호작용적 책읽기 그룹중재가 학령전기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정서어휘 표현능력 및 평균낱말길이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on Vocabulary based Shared Book Reading Group Intervention on Expression of Emotion Vocabulary and Mean Length of Utterance in words in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원문보기


이유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아기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능력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그러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로 인해 사회적 단절을 경험한 아동들은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에 놓여있었다. 따라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대한 중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적 맥락을 이해하고 특정한 정서어휘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풍부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인 ‘정서어휘 표현능력’에 중점을 두었다(김지영, 2014; 최은실, 2010; Saarni, 1999). 정서어휘는 구체적인 사물을 지칭하는 명사어휘와 동사어휘와는 달리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개념의 어휘이다. 정서어휘 표현능력이 좋을수록 정서가 유발되는 상황에서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Denham, 1998). 그러나 다수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학령전기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또래 정상 언어발달 아동보다 정서이해 및 추론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 밝혀졌다(Conti-Ramsden et al., 2013; Ford & Millosky, 2003; Spackman, Fujiki, & Brinton, 2006; Yew & O’Kearney, 2013). 따라서 본 연구는 단순언어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정서어휘 표현능력 증진을 목표로 한 중재를 진행하였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에게 효과적인 중재 방법이라고 알려진 상호작용적 책읽기 전략은 성인과 아동이 함께 책읽기를 할 때에 아동이 수동적인 청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성인과 아동이 대화를 하며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데 목적이 있는 기법이다(박수연 & 임동선, 2019; Gray, 2003; Rice et al., 1994, Whitehurst et al., 1994; Whitehurst & Lonigan, 1998; Zevenbergen & Whitehurst, 2003). 상호작용적 책읽기 중재방법을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구문적 복잡성을 평가하는 평균발화길이(MLU)가 증가하였고, 의미적 다양성을 살펴볼 수 있는 다른 낱말 수(NDW) 또한 증가하였다는 선행연구의 결과가 있다(오영신 외, 2008; Dale et al., 1996; Yoder et al., 199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적 책읽기 전략인 PEER(Prompt, Evaluate, Expand, Repeat) 전략을 삽입하여 정서어휘 기반의 8회기 책읽기 그룹중재를 진행하였다. 연구자와 아동이 1:2의 그룹을 형성하여 책읽기 활동을 진행하였고, 상호작용적 대화를 통해 등장인물의 정서를 내면화해보았다. 또한 성인 연구자 및 또래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타인과 같고 다름을 인식해볼 기회를 제공하였다. 책읽기 중재가 아동의 언어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기 위해, 중재 전후 중재집단과 비중재집단의 정서어휘 표현능력과 평균낱말길이(MLU-w) 수행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보았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보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 in the pre-school age period are a period of rapid development of physical, cognitive, social, emotional, and linguistic abilities. However, children who experienced social disconnection due to COVID-19 were placed in an external environment that negatively affected their social and emo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유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임동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061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