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Growth Mindset Math Class on Mindset and Mathematics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를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으로 구성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변화가 있었는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검사를 위한 측정도구로 마인드셋은 Dweck(2000)이 개발하고 김보미(2016)가 수정보완한 마인드셋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 두 가지 하위요소로 구분하였다. 수학적 ...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를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으로 구성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변화가 있었는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검사를 위한 측정도구로 마인드셋은 Dweck(2000)이 개발하고 김보미(2016)가 수정보완한 마인드셋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 두 가지 하위요소로 구분하였다. 수학적 자기효능감은 김아영과 박인영(2001)이 제작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여 수정보완한 김경아(2010)의 질문지를 최승용(2012)이 수정보완한 수학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수학 과제 난이도 선호, 수학 자기조절 효능감, 수학 자신감의 세 가지 하위요소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마인드셋’(Dweck, 2017), ‘스탠퍼드 수학공부법’(Boaler, 2017)과 ‘언락’(Boaler, 2020)을 참고하여 초등학생들의 특성 및 이해 수준에 맞는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후 실험 집단은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을 적용하였고, 통제 집단은 아무런 적용을 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실험 집단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사후에 다시 측정하여 변화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위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의 핵심 요소로 ‘풍부한 수학 과제 경험하기’, ‘실수와 실패의 가치 탐색하기’, ‘성취의욕과 도전 의식 기르기’, ‘창의성 기르기’, ‘끈기와 노력 기르기’, ‘칭찬 주고 받기’ 등 6가지를 추출하였다. 또한 이 6가지 핵심 요소들로 이루어진 수학 수업을 구성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에 적용한 결과, 이 요소들이 충분히 초등학교 수업에서 구현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요소들이 독립적으로 기능할 때 보다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통합적으로 기능할 때 수업 효과가 극대화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이 연구에서 구성한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마인드셋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학습자를 더욱 견고한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학습자로 변화시켰다. 또한 자신의 능력은 노력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믿음인 고정 마인드셋을 지닌 학습자 역시 자신의 능력은 노력을 통하여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인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학습자로 변화시켰다. 셋째, 이 연구에서 구성한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소인 수학 과제 난이도 선호, 수학 자기조절 효능감, 수학 자신감이 모두 유의미하게 차이를 나타내며 상승하는 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를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으로 구성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변화가 있었는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검사를 위한 측정도구로 마인드셋은 Dweck(2000)이 개발하고 김보미(2016)가 수정보완한 마인드셋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 두 가지 하위요소로 구분하였다. 수학적 자기효능감은 김아영과 박인영(2001)이 제작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여 수정보완한 김경아(2010)의 질문지를 최승용(2012)이 수정보완한 수학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수학 과제 난이도 선호, 수학 자기조절 효능감, 수학 자신감의 세 가지 하위요소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마인드셋’(Dweck, 2017), ‘스탠퍼드 수학공부법’(Boaler, 2017)과 ‘언락’(Boaler, 2020)을 참고하여 초등학생들의 특성 및 이해 수준에 맞는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후 실험 집단은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을 적용하였고, 통제 집단은 아무런 적용을 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실험 집단의 마인드셋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사후에 다시 측정하여 변화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위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의 핵심 요소로 ‘풍부한 수학 과제 경험하기’, ‘실수와 실패의 가치 탐색하기’, ‘성취의욕과 도전 의식 기르기’, ‘창의성 기르기’, ‘끈기와 노력 기르기’, ‘칭찬 주고 받기’ 등 6가지를 추출하였다. 또한 이 6가지 핵심 요소들로 이루어진 수학 수업을 구성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에 적용한 결과, 이 요소들이 충분히 초등학교 수업에서 구현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요소들이 독립적으로 기능할 때 보다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통합적으로 기능할 때 수업 효과가 극대화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이 연구에서 구성한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마인드셋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학습자를 더욱 견고한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학습자로 변화시켰다. 또한 자신의 능력은 노력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믿음인 고정 마인드셋을 지닌 학습자 역시 자신의 능력은 노력을 통하여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인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학습자로 변화시켰다. 셋째, 이 연구에서 구성한 성장 마인드셋 수학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소인 수학 과제 난이도 선호, 수학 자기조절 효능감, 수학 자신감이 모두 유의미하게 차이를 나타내며 상승하는 효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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